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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원단, 라마단 선물 수요에 힘입어 소비자 반응 높아
  • 경제·무역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박한수
  • 2012-07-30
  • 출처 : KOTRA

 

한국산 원단, 라마단 선물용 수요에 힘입어 소비자 반응 높아

- 고급품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설 때 -

     

 

 

□ 시장 개요

     

 ○ 라마단 기간 전통 복장 선물이 증가함에 따라 전통 복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남성 전통 복장을 디스다샤라고 부르고 여성 전통 복장은 아바야, 부르카 등으로 부르는데 남성용은 주로 흰색상 계열이고 여성용은 검은 색상 계열임.

     

 ○ 여름용 전통복장의 재질은 면·폴리에스터 혼방이 주종을 이루는데, 폴리에스터 재질이 시원하고 구겨짐이 덜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짐.

  - 동절기는 남성용 디스다샤 원단은 울 등 두꺼운 원단이 많이 사용되나 여성은 별 차이가 없음.

     

 ○ 연간 수입시장 규모는 700만 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아시아산 원단이 시장을 석권함.

  - 동절기 울 원단은 이탈리아, 영국 등 유럽산 제품이 고급품 시장에서 인기리에 판매되나 하절기용의 경우 아시아산이 가격을 무기로 시장을 선점함.

     

 ○ 직물 원단은 제3국인 노동자들이 본국 방문 시 선물용으로 많이 구매해 라마단 전후의 휴가 기간에 수요가 증가함.

  - 쿠웨이트에는 350만 명의 외국인이 거주하며 이들의 본국 방문 시 인기 있는 선물용품은 가전제품, 직물 원단, 화장품, 잡제품 등임.

     

□ 경쟁 동향

     

 ○ 전통복장 원단의 주요 공급국은 중국, 인도네시아, 인도, 파키스탄 등이며, 이들 국가산 제품의 경우 가격을 무기로 시장을 장악함.

  - 고급 제품은 일본, 한국, 이탈리아, 영국산 제품이며, 유럽산의 경우 동절기용 고급 원단에 경쟁력이 있고 한국과 일본의 경우 하절기용 고급 원단에 경쟁력이 있음

     

 ○ 쿠웨이트 통계의 불명확으로 원단 재질별 수입시장 규모 파악이 어려워 대표적인 원단에 대한 수입 시장을 파악해 본 바, 중국·인도네시아산 원단이 시장을 장악하는 것으로 보임.

  - 인도네시아산 원단이 가격을 무기로 중국산 제품과 경쟁하며 한국산과 이탈리아산의 경우 중고가 시장에서 인기리에 판매됨.

     

남성용 전통복장 원단의 주요 국가별 수입 실적(HS 5407.10 기준)

            (단위 : 천 달러)

구분

2008

2009

2010

중국

322

544

459

인도네시아

795

678

-

한국

-

-

332

이탈리아

1,076

654

280

인도

-

-

-

기타

464

1,374

1,024

합계

2,657

3,250

2,095

자료 : 쿠웨이트 통계청

     

여성용 전통 복장 원단의 국가별 수입 실적(HS 5407.10 기준)

            (단위 : 천 달러)

구분

2008

2009

2010

중국

471

315

381

인도네시아

275

246

181

한국

229

119

140

기타

158

165

68

합계

1,133

845

770

자료: 쿠웨이트 통계청

     

 ○ 가격과 브랜드 인지도 면에서 살펴보면, 여름용 원단의 경우 일본과 한국산 원단이 고급제품으로 시장에서 인식됨.

  - 브랜드 인지도 측면에서도 일본과 한국산은 소비자들이 중국과 인도네시아산보다 고급품으로 인식함.

     

 ○ 부유한 쿠웨이트인의 경우 일본과 한국산 원단을 사용한 전통 복장을 선호하고 제3국인 경우 중국과 인도네시아산 원단을 사용한 전통 복장을 주로 착용함.

  - 남성용 하절기 디사다샤의 경우 흰색과 아이보리색 계열의 원단이 선호되며 여성용은 계절에 관계 없이 검은 색상 계열의 원단이 활용됨.

     

주요 수입국별 원단 가격

원단

원산지

가격(C &F 쿠웨이트)

남성용 디스다샤 원단

(흰색, 아이보리색)

넓이 : 58/60“

일본, 한국, 인도네시아

0.80~1.50달러/야드

여성용 아바야/부르카 원단

(검정색)

넓이 : 68“

일본, 한국, 인도네시아

1.50~2.50달러/야드

자료원 : 무역관 자체 조사

 

 ○ 소비자 구매 패턴을 살펴보면 품질과 질감, 통풍성과 브랜드 인지도 등이 구매를 결정 짓는 요인으로 작용함.

  - 중저가 원단은 가격이 가장 고려되며 색상과 마무리도 구매 시 고려되는 주요 요소로 인식됨.

     

□ 수입장벽과 관세

     

 ○ 특별한 수입 장벽은 없으며, 관세는 인보이스 가격의 5%을 부과함.

     

□ 유통 채널

     

 ○ 전통적인 유통 채널로 원단이 수입되는 바 수출상-에이전트-유통상-소매상-고객의 구조를 가짐.

  - 대형 직물 수입상이 대부분의 에이전트를 겸하며 소매 판매도 겸하는 경우가 많음.

     

□ 수출 확대 방안

     

 ○ 고급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설 시점

  - 70~80년대 쿠웨이트 원단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이 인기리에 판매됐으나 가격 경쟁력 상실로 중국과 인도네시아산 제품에 밀리나 여전히 쿠웨이트인의 경우 한국산 원단을 많이 찾음.

     

 ○ UAE를 통해 간접수입하는 방식에서 직접수입하는 방식으로 전환도 고려해볼만

  - 대부분의 원단은 UAE를 통해 수입되나 쿠웨이트 유통상과 손잡고 직접 수입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함.

     

 ○ 고급품 시장에서 전략적 마케팅 필요

  - 일본, 이탈리아 제품과 경쟁할 수 있는 고급제품 개발을 통해 고급 시장에 적극 진출할 때임.

     

     

자료원 : 원단 수입상 인터뷰 등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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