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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꾸준히 성장하는 냉동식품시장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김효근
  • 2012-07-30
  • 출처 : KOTRA

 

이집트, 꾸준히 성장하는 냉동 식품 시장

- 연 평균 7% 성장률을 보이며 시장 성장세 기대 -

- 라마단 기간 식품소비 증가로 냉동식품에도 영향 -

 

 

 

□ 냉동식품 시장 동향

 

 ○ 2011년 기준, 냉동식품시장 연평균 성장률은 7%를 기록해 꾸준한 성장을 나타냄.

 

2007 ~ 2011년 냉동식품 품목별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이집트파운드)

 

2007

2008

2009

2010

2011

냉동 가공 어류·해산물

144.4

171.1

201.9

226.2

258.7

냉동 가공 가금류

163.3

189.2

221.2

243.3

276.5

냉동 가공 육류

169.1

197.7

227.4

245.6

274.2

냉동 가공 채소류

56.8

61.4

67.4

71.1

79.8

냉동 가공 감자

30.9

33.4

36.6

40.3

45.3

총합

564.5

652.8

754.5

826.5

934.5

자료: Euromonitor

 

  이집트 냉동식품시장은 이슬람 국가 특성상 가금류에 대한 높은 소비와 아동계층의 선호 증대로 냉동 가금류 식품은 냉동식품분야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함.

 

  이집트의 2011년 냉동 가금류 식품판매규모는 277만 이집트파운드(약 46만 달러)에 달함. 특히 냉동식품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인 품목으로는 아동계층이 선호하는 윙이나 너겟제품으로 나타남 .

 

  냉동육류제품은 가금류에 이어서 가장 많은 인기를 보이는 제품 군으로 버거 패티와 미트볼 제품군은 각각 60%, 20%의 판매 점유율을 차지함.

 

 ○ 냉동 어류·해산물 제품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함. 냉동 해산물 제품은 타냉동 제품군에 비해 비교적 높은 가격대로 구성돼 주 고객층이 고소득층인 것으로 분석됨. 2011년 전년 대비 14%의 성장률을 보임.

 

 ○ 냉동 가공 채소류의 경우 일반 채소에 비해 가격이 높게 책정돼 판매량이 낮음.

 

 ○ 이집트는 2011년 혁명 이후 9.8%에 달하는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생필품과 식품 가격은 계속 오르며 이에 따라 냉동식품 가격 또한 증가함.

 

  냉동식품은 일반 식품에 비해 높은 가격대로 형성돼 주로 고소득층에 선호됨. 냉동·해동을 위한 가전 제품이 구비된 고소득층에서 조리시간 단축을 위해 냉동 식품을 선호함.

 

□ 브랜드 경쟁 동향

 

  이집트 냉동식품시장에서 2010년 Cairo Poultry Processing사가 22%의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함. Cairo Poultry Processing사는 닭고기를 포함한 다양한 냉동 식품을 판매하고 Koki 브랜드를 소유. 육류 가격이 급격하게 올라 닭고기의 인기 또한 상승함.

 

  Koki 브랜드의 많은 프로모션과 텔레비전 광고로 이집트 내 Koki 브랜드의 선호도가 높음.

 

  냉동식품시장에서 2010년 16%의 두 번째 점유율을 나타낸 Al Moutaheda Foods사의 Three Chefs 브랜드는 높은 품질과 다양한 종류의 제품으로 Koki 브랜드와 경쟁함.

 

  Egyptian Co for Advanced Foodstuff Industries(Faragello)사는 타제품에 비해 싼 가격과 효과적인 광고로 냉동식품 시장점유율 12%를 차지함.

 

 ○ 대부분의 효과적인 판매 전략은 특별 프로모션과 신제품 런칭으로 구분할 수 있음. 또한 저소득층을 위한 저가상품을 계속해서 내놓으나 현재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아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함.

 

기업별 냉동식품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2007

2008

2009

2010

Cairo Poultry Processing Co

18.8

19.4

20.1

21.8

Al Moutaheda Foods

12.9

13.2

13.8

15.6

Egyptian Co for Advanced Foodstuff Undustries(Faragello)

10.6

10.5

11.5

12.4

Badr Food Industries

9.9

10.4

11.0

11.4

Halwani Bros Co

11.8

11.4

11.2

10.5

Mido Co

3.1

3.6

3.9

4.4

Farm Frites Egypt

3.9

3.9

3.9

4.0

EgySwiss Co

1.2

1.4

1.5

2.5

Egyptian International Co For Food Industries

1.9

1.8

2.1

2.3

Red Sea Co

3.4

2.6

2.3

2.2

El Hanna Co

2.1

2.1

2.2

2.1

United Co for Food Industries

2.5

2.3

2.0

1.9

Agrifoods Processing Co SAE

1.6

1.7

1.6

1.9

El Sharkeya Co

1.2

1.0

0.9

1.1

Others

15.1

14.7

15.9

5.9

Total

100

100

100

100

자료: Euromonitor

 

□ 라마단 기간, 식품 소비량 급증

 

  이집트 국교로 지정 된 이슬람은 이집트 전체 인구 중 91%인 약 8000만 명이 무슬림으로 구성됨. 이슬람력으로 아홉 번째 달에 시행되는 라마단은 올해 7월 20일부터 약 한달간 시행됨. 모든 무슬림은 해가 뜨기 시작할 때부터 해가 저물 때까지 음식, 음료, 흡연 등이 금지됨.

 

  라마단은 고행의 기간이자 축제의 기간으로 해가 진 저녁 허기짐을 채울 식품, 음료, 외식산업의 소비량이 급증함. 평소에 비해 라마단 기간에 식품 소비 지출이 40% 증가함.

 

 ○ 카르푸와 같은 대형 마트에서는 라마단 기간에 프로모션을 통한 더 많은 식품 소비를 유도함. 일반 식당에서도 라마단 특별 메뉴를 제작하는 등 라마단 특수를 노림.

 

  까르푸 매니저 파와즈 타이포씨의 인터뷰에 의하면 라마단(7~8월) 기간 동안 식품 판매량이 평균 40%가 증가한다고 응답함. 이번 라마단 기간에도 냉동식품을 포함한 다양한 식품의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라고 말함.

 

□ 시사점

 

 ○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젊은층 소비자의 구매력 증가에 따라 간편한 조리가 가능한 냉동식품은 이집트에서 꾸준히 성장할 것임. 2016년까지 연 평균 7%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냉동 가금류 제품의 경우 육류보다 싼 가격과 아동계층의 선호도의 영향으로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일 것임. 고소득층의 선호로 냉동 어류·해산물 품목은 두 번째로 높은 성장할 것임.

 

 ○ 새롭게 진출하는 글로벌 기업들과 제품 판매 촉진을 위해 현지 업체들은 다양한 프로모션과 마케팅 전략을 펼칠 것임.

 

  냉동·해동을 위한 가전 제품이 구비되지 못한 가정이 많아 현재 주 고객은 고소득층이지만 가전 제품의 보급률 상승과 저렴한 가격의 제품으로 점차 다양한 고객층을 공략할 수 있을 것임.

 

  한국기업의 냉동식품시장 진출 시 이슬람 율법에 따라 도살·처리·가공된 식품을 일컫는 할랄제품의 인증을 받는 절차를 거쳐야 함. 또한 라마단과 같은 식품 소비가 급등하는 특수 기간을 공략한다면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임.

 

 

자료: Euromonitor, 현지 자료 및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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