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한국산 안경테, 고급품시장 진입 노려야
  • 경제·무역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박한수
  • 2012-07-19
  • 출처 : KOTRA

 

한국산 안경테, 인제 고급품 이미지로 승부 걸 때

- 한국산 제품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 높여, 고급 제품으로 도약해야 -

 

 

 

□ 시장 개요

     

 ○ 전체 시장 규모는 약 400만~500만 달러 규모로 주로 이탈리아와 프랑스산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며 저가 제품은 중국산이 시장을 장악함.

  - 고급제품은 쿠웨이트인의 주로 착용하고 중국산과 동남아 저가제품은 3국인이 주로 이용함.

 

 ○ 쿠웨이트의 안경테 시장은 크게 선진 고급품과 중국 등 아시아산 중저가 제품으로 양분됐음.

  - 고급 제품은 주로 부유한 쿠웨이트인이 사용했고 아시아산 제품은 제3국인이 주로 사용했음.

 

 ○ 쿠웨이트 안경테 수입 시장에서 그동안 이탈리아·프랑스산이 고급품으로 선호됐으나 한국산도 품질 면에서 이들 제품과 큰 차이가 없다는 반응이 나오나 수입 물량은 아직 크지 않음.

  - 한국산 제품은 그동안 중국과 동남아산 제품과 비슷한 수준의 브랜드 인지도를 보였으나 최근 한국산 제품에 대한 현지 반응이 점차 나아짐.

 

 ○ 안경테 재질은 첨단 티타늄 등 고급 소재가 선호되며 유럽에서 인기 있는 최신 첨단 유행제품이 시장에서 선호됨.

  - 플라스틱 재질은 학생 등 운동량이 많아 부러질 우려가 있는 연령대에서 많이 착용함.

 

□ 경쟁 동향

 

 ○ 고급 제품은 이탈리아산과 프랑스산이 경쟁하며 일본산과 미국산도 시장에서 잘 팔림.

  - 중저가 제품은 중국산이 절대 우위를 보이는 가운데 우리나라 제품도 동남아산 등과 경쟁함.

 

 ○ 고급품은 브랜드 인지도, 최신 스타일, 재질 등 가격외 적인 요소가 경쟁요소인 반면, 중저가 제품의 경우 가격이 가장 중요한 기준임.

  - 중저가 제품에서도 재질이 판단 기준이 될 때도 있으나 가격이 우선 구매 결정 요소로 작용함.

 

쿠웨이트의 안경테 수입 실적

                                                                                                              (단위: 천 달러)

구분

2008

2009

2010

중국

951

672

992

프랑스

814

743

1,125

이탈리아

2,540

2,078

1,438

기타

558

705

722

합계

4,863

4,198

4,277

자료원: 쿠웨이트 통계청

주: HS 9003.11, 9003. 19 합계 기준

 

 ○ 주요 브랜드별 경쟁동향을 살펴보면 고급 제품은 프랑스산 Cartier가 개당 80~200쿠웨이트디나르로 유통되고 이탈리아 Gucci 제품이 20~80쿠웨이트디나르로 유통됨.

  - 중저가 제품인 중국산의 경우 고급 제품의 모델을 주로 카피해 시장에 나오고 있으며 주로 15쿠웨이트디나르 수준에서 유통됨.

 

주요 경쟁 브랜드 현황

   (단위: 쿠웨이트디나르)

브랜드

국가

판매가

구분

Gucci

Italy

20~80

 

Ray ban

Italy

20~80

 

Guess

Italy

15~60

 

Hugo Boss

Italy

20~60

 

Moschino

Italy

15~50

 

Carrira

Italy

20~50

 

Cartier

France

80~200

 

Channel

France

25~100

 

Blue bay

France

15~50KD

 

다양한 브랜드

China

15~40KD

카피 브랜드임

자료원 : 무역관 자체 조사

 

□ 소비자 구매 패턴

 

 ○ 소비자의 구매시 선호도는 브랜드 이미지이며 이탈리아와 프랑스산은 고급제품 이미지로 부유한  쿠웨이트인이 선호하는 제품임.

  - 반면 3인의 경우 가격이 구매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임.

 

 ○ 이와 함께 구매 시 가격, 모델, 디자인, 색상, 제조국가 등이 구매를 경정하는 요소로 작용함.

  - 금속재질은 내구성이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며 플라스틱 제품의 경우 색상도 중요한 구매 결정 요소로 작용함.

 

□ 수입제한과 관세

 

 ○ 수입 제한: 특별한 제한 조치는 없음

 

 ○ 관세: 인보이스 가격의 5%

 

□ 시장진출 확대 방안

     

 ○ 우리나라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가 개선돼 우리나라 제품의 시장 개척 여지가 높음.

  - 그동안의 중저가 제품 이미지에서 탈피해 고급제품 시장으로 넘어가야 할 시점

 

 ○ 자체 브랜드 이미지 홍보 강화를 통해 한국산 독자 브랜드 인지도를 높혀가야 함.

  - 중국과 동남아 저가제품과의 차별화를 통해 고급제품 이미지를 형성해 나가야 함.

 

 ○ 선진국 주요 전시회 참가를 통해 독자 이미지 구축 필요

  - 쿠웨이트인은 이탈리아·프랑스산 제품을 고급품으로 인식하는바 이들 지역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에 참가해 한국산 제품의 우수성 홍보가 필요함.

     

     

자료원: 안경테 수입상 인터뷰 등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한국산 안경테, 고급품시장 진입 노려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