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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의 진원지 대만, 한국제품은 이렇다고 생각한다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김다영
  • 2012-07-19
  • 출처 : KOTRA

 

한류의 진원지 대만, 한국제품은 이렇다고 생각한다

- 화장품, 옷, 식품 등 한국산 생활 소비재 역시 인기 -

- 품질, 디자인 인정하나 가격은 높이 쳐주기 싫은 묘한 심리 작용 –

 

 

 

□ KOTRA 타이베이무역관, 한류 영향품목 설문조사 실시

 

 ○ 한류가 우리 기업의 수출에 미치는 영향과 품목을 조사하고자 KOTRA 타이베이무역관은 한국관광공사 타이베이지사의 협조를 받아 6월 13일부터 보름간 한국관광공사 타이베이지사를 방문한 대만인들을 대상으로 한류가 한국산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함.

 

 ○ 전체 339명이 설문에 응답함. 응답자 성별로는 여성이 83%를 차지하며, 20~30대가 71%로 가장 많았고 직장인과 학생이 89%의 높은 비율을 보임.

 

한류 영향품목 설문조사 응답자의 성별, 연령, 직업

자료원: KOTRA 타이베이무역관, 관광공사 타이베이지사

 

□ 반한감정, 정말 뉴스만큼 심각한가?

 

 ○ 한 때 한류라는 말이 한국에서 부풀려진 말이 아닌가에 대한 논란이 있었으나 설문조사 결과 한류를 안다는 의견이 98%로 대부분을 차지했음.

 

 ○ 또한 대만에서는 한류열풍 못지않게 반(反)한류의 악성 기사들도 심심치 않게 나오는데 한류열풍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 대해 72%의 응답자들이 호감을 표시했고 반감, 반한의 견해를 가진 응답자는 2%에 불과했음.

  - 기타의견으로는 반감도 호감도 아닌 하나의 현상으로 받아들인다는 의견과 한류는 배울만한 가치가 있다는 의견 등이 있었음.

 

자료원: KOTRA 타이베이무역관, 관광공사 타이베이지사

 

□ 한류, 어떻게 전파되나?

 

 ○ 대만에서는 많은 케이블 채널에서 한국드라마, 예능과 가요프로그램 등을 방송해 채널을 돌리기만 해도 쉽게 한국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어 TV를 통해 한류를 접하는 경우가 가장 많음.

 

 ○ 한국 프로그램 중 드라마는 대만에서 압도적으로 지지를 받는데 TV에서는 중국어 더빙을 하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이 익숙한 젊은층은 한국어 원음으로 최신작 드라마를 감상하기 위해 TV보다는 온라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온라인에서도 유료 다운로드보다는 Youtube, BBS, PTT등 무료로 실시간 감상이 가능한 웹사이트를 이용함.

 

자료원: KOTRA 타이베이무역관, 관광공사 타이베이지사

 

□ 한류스타와 한국제품의 상관관계

 

 ○ 한류스타의 광고를 보고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중은 전체의 61%이며 가장 많이 구입한 제품은 화장품으로 나타남.

  - 특히 대만에 많이 진출한 한국의 중저가 화장품은 현재 인기를 끄는 한류 스타들을 광고모델로 기용해 스타마케팅 효과가 가장 크고 직접적으로 드러남.

 

자료원: KOTRA 타이베이무역관, 관광공사 타이베이지사

 

 ○ 반드시 한류스타 마케팅이 아니더라도 ‘한국산’을 보고 제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전체의 69%를 차지했으며 가장 많이 구입한 제품의 종류는 옷·액세서리, 화장품, 전자제품, 식품 순으로 나타남.

  - 한국의 의류·액세서리 브랜드가 한류스타를 기용해 대만에서 마케팅을 펼치는 경우는 없으나 한류스타들의 패션을 보고 한국 의류·액세서리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아 의류·액세서리 제품은 간접적으로 한류의 영향을 받는 품목임.

 

자료원: KOTRA 타이베이무역관, 관광공사 타이베이지사

 

□ 한국제품, 역시 품질과 디자인!

 

 ○ 한국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로는 전체 응답자 중 41%가 ‘품질’ 때문이라고 응답함.

  - 이 외에도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이 21%, 기존 한국제품을 사용해 본 지인의 추천이 21%를 차지해 전체적으로 본다면 품질과 관련해 한국제품을 구입하는 비율이 80% 이상에 달하는 것을 알 수 있음.

 

자료원: KOTRA 타이베이무역관, 관광공사 타이베이지사

 

 ○ 한국제품의 가장 큰 장단점을 묻는 질문에 대해 다수의 응답자가 품질과 디자인을 장점으로 꼽았고 단점으로는 가격과 A/S라고 응답함.

  - 기타의견으로는 한국제품은 유행을 선도하고 귀엽고 특이하다는 의견이 있었고 단점으로는 중국어설명 부족, 한국산이라 무조건 좋다는 식의 설명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음.

 

한국제품의 장단점 (복수응답 가능)

자료원: KOTRA 타이베이무역관, 관광공사 타이베이지사

 

□ 한국제품에 대한 가격 인식, 코리아디스카운트 있나

 

 ○ 한국산 전자제품, 옷·액세서리, 화장품, 식품에 대한 적정 가격대를 알아보기 위해 동일조건의대만산 제품의 가격을 100으로 설정해 한국, 일본, 중국, 미국산 제품의 적정 가격을 조사함.

 

 ○ 전자제품, 옷·액세서리, 식품의 한국산 가격은 대만산과 비슷한 수준의 가격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화장품은 한국의 중저가 화장품이 많이 진출해 대만보다 더 저렴할 것이라는 인식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동일제품에 대해 일본, 미국산은 40% 정도 비쌀 것으로 인식하는 반면 한국산 제품은 대만산과 유사하거나 심지어 중국산 제품과 가격이 유사할 것으로 보는 응답자도 상당수 있었음.

  - 이는 한국제품에 대한 품질은 인정하면서도 IT 등 주력산업이 중복되는 경쟁국가인 한국을 향한 묘한 경쟁심리가 작용해 한국산 제품에 대한 가격을 깎아 내리는 듯한 인상을 줌.

 

한국제품과 주요 국가 제품 가격에 대한 인식

 

대만

한국

일본

중국

미국

전자제품

100

102

143

64

147

옷·액세서리

100

102

175

57

130

화장품

100

87

133

84

115

식품

100

103

153

55

143

주: 동일제품의 대만산 가격 100 기준, 응답자의 평균 산출

자료원: KOTRA 타이베이무역관, 관광공사 타이베이지사

 

□ 한류 영향품목 조사의 한계와 의의

 

 ○ 한류 영향품목 조사를 통해 실제 대만 내에서 한류의 영향과 한국제품에 대한 인식과 선호제품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봄으로써 우리 업체들이 한류를 활용해 수출길을 여는데 기여하고자 함.

 

 ○ 본 한류 영향품목 조사는 한국관광공사 타이베이지사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한국여행을 준비 중이거나 한국에 관심을 갖고 방문한 사람들이 대다수로 일반 대만인들을 대표하기에는 한계점이 있음.

 

 ○ 그러나 반대로 응답자들은 가까운 미래에 한국을 방문해 실제 한국제품을 구매할 사람들이며 사용해본 우수한 제품은 귀국 후에도 추가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한국제품의 충성고객이 될 잠재 가능성을 가진 사람들임. 그러므로 이들의 소비패턴과 의사결정 요소를 파악하는 것은 한국산 소비재의 대만시장 진출에 중요한 의미를 지님.

 

 ○ 한국에 더 우호적인 입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관광공사 방문객들의 응답에서조차 한국제품을 중저가 수준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아 한국의 브랜드 파워로 한국 프리미엄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우리 국민들과의 인식에는 상당한 격차가 존재함을 알 수 있음.

 

 ○ 그러므로 우리 기업들은 품질과 브랜드 제고에 힘써 코리아 디스카운트에서 코리아 프리미엄이라는 절대적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할 것임.

 

 

자료원: KOTRA 타이베이무역관, 한국관광공사 타이베이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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