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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실속경제형 호텔 전환점을 맞이하다.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2-06-28
  • 출처 : KOTRA

 

中, 실속경제형 호텔 전환점을 맞이하다.

- 기존의 경제적인 이코노미호텔, 고급시장으로 시장확장 노려 -

- 실속경제형 체인호텔 시장잠재력과 상업기회 무궁무진 -

 

 

 

    

     

 

□ 2011년 경제형호텔 브랜드별 성과보고와 향후 계획

     

 ○ 루지야(如家, Home Inn.)

  - 2011년 모타이(莫泰) 168를 인수함에 따라 순이익 2.3%가 떨어짐.

  - 2012년 1분기 순손실은 약 1억320만 위안이지만, 2011년 순이익은 약 3242억 위안임.

  - 향후 3년간 루지야(如家)는 매년 300개씩 점포를 증가시켜 향후 5년 내 3000여 개의 호텔 개점을 목표함.

     

 ○ 한팅(庭)

  - 2011년 순 이익은 2010년의 2158억 위안에서 1148억 위안(-50%)까지 대폭 감소했고, 2012년 1분기 영업수익 총액은 689억 위안(+52.9%)이지만 장부 손실액이 940만 위안임.

  - 향후 5개년 계획에서 2012년 한팅그룹 계약체결점 1200개를 달성, 2016년 점포수 2600개를 목표로 함.

     

 ○ 치티엔(7天)

  - 2011년 순이익이 1억7200만 위안(+30%)이고 5억4500만 위안(+29.6%)의 영업수입을 실현함.

     

 ○ 슈퍼8(速8, Super8)

  - 슈퍼8 호텔은 세계적으로 가장 큰 실속경제형체인호텔 브랜드로 2004년부터 중국에 진입했고 현재 중국 100여 개 도시에 430여 개의 체인점을 보유함.

  - 향후 3년 내에 점포수 1000여 개를 돌파한다는 계획을 가짐.

     

□ 규모 확장의 '속도경쟁'과 서비스 업그레이드의 '품질경쟁' 동시에

     

 ○ 가맹점 비율을 높여 점포수 확장

  - (한팅(庭) 올해 260~270개점을 새롭게 시작할 계획이고 향후 몇 년간 이 속도를 유지하거나 더 빠른속도로 확장계획임. 동시에 직영점과 가맹점 비율로 보면 올해 신규 점포 중 가맹점 비율이 55%까지 증가했고 내년에는 3분의 2까지 달할 것임.

  - (루지야, 如家) 현재 루지야(如家) 가맹점은 전체 점포수의 51%를 차지하며 앞으로 3년간 가맹점비율이 60~65%까지 올라갈 것임.

     

 ○ 주요 기업들 잇달아 고급 호화 호텔서비스로 영역확대

  - (루지야, 如家) 和호텔은 루지야의 고급호텔 대표브랜드로 4성급 호텔급 설비와 장비를 사용하는 등 3~5년 내에 고급경제형 호텔영역에 있을 것임.

  - (한팅, 庭) 업계 내 가장 빨리 '호화 경제형호텔' 개념을 내건 한팅(庭)은 최근 더욱 빈번히 움직이며 이미 4~5성급 호텔시장에 발을 들여놓기 시작함.

  - (치티엔, 7天) 치티엔 CEO는 인터뷰에서 고급호텔은 실속경제형 호텔이윤의 10배로 치티엔(7天)은 향후 베이징이나 상하이에 최초 미니 5성급 호텔(600~800위안 정도의 가격으로 1인 호텔객실 100여 개 정도)설립를 검토 중이라고 밝힘.

     

□ 실속경제형호텔의 고급호텔시장 침투에 대한 시장반응

     

 ○ 긍정적인 입장

  - 2011년 중국 경제형체인호텔이 단순히 규모 확장의 발전방식에 의존하는 것은 지속적인 생존전략이 될 수 없음. 향후 경제형체인호텔의 발전을 위해 대대적인 가맹점 개척을 지속하되 중·고급 시장에 진입해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

  - 현재의 경영전략조정은 미래발전을 위해 기초를 다지는 전략임. 향후 3~5년 후 실속경제 호텔시장은 훨씬 성숙한 추세를 보일 것이며 시장구조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일 것이므로 미래성장을 위해 필요한 준비라고 봄.

     

 ○ 부정적인 입장

  - 대도시와 상업도시에는 실속경제형 호텔을 확장시킬 만한 공간이 별로 남지 않아 규모 확장이 이미 난관에 봉착함. 실제, 성수기에 최고급형 관광호텔에 적지않은 시장을 빼앗김.

  - 현재 중국 내 경제형 호텔이 고급호텔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은 시기상조임. 중국 내 관광 대중화가 여전히 발전초기에 있어 시장규모나 소비능력 등을 감안할 때 정점에 도달하려면 아직 멀었음.

  - 1선 도시에서 새롭게 준공된 주택단지는 실속경제형 호텔의 새로운 발전공간으로써 경제형 체인호텔 규모확장만으로도 브랜드의 호소력과 영향력을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기회가 될 수 있음.

     

□ 실속경제형 호텔시장, 여전히 상업기회 무궁무진

     

 ○ 중국의 경제형 체인호텔이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단기간 내에 빠른 발전을 할 수 있었던 까닭은 중국의 거대한 소비시장이 무한한 기회를 제공했기 때문임.

 

 ○ 저가호텔이 고급호텔보다 시장성 높아

  - 시장경쟁이 치열해지고 호텔산업 원가 20% 상승, 노동원가 8% 상승, 전기 수도세 등 비용 증가 등이 경영압박으로 작용함에 따라 경제형 체인호텔은 잇달아 가맹점을 늘리고 중·고급시장으로 진입해 브랜드가치를 향상해 이윤율을 높이고자 함.

  - 그러나 중국 국내 관광시장이 대중화되고 있어 일반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한 저가호텔 시장성도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음.

  

 ○ 중국은 대도시에서 경제의 중심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 발전으로 이행돼 서비스 대표산업인 호텔시장도 더욱 확대될 것임.

     

□ 실속경제형 중국로컬호텔, 세계화 전략추진

     

 ○ 고급호텔시장에서는 외자브랜드가 여전히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나 중국 내 로컬기업이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등 고급시장으로의 시장개척을 도모하는 전략으로 펼침.

     

 ○ 한팅(庭), 세계적 브랜드로 발돋움 계획

  - 중국 내 호텔 선도이자 단 5년 만에 빠른 발전을 이룬 한팅(庭)은 2026년까지 인터콘티넨탈(洲), ACCOR(雅高) 등의 세계적인 호텔과 같이 전계열사를 보유한 호텔업체로 발돋움하려는 계획을 수립했음.

  - 한팅(庭)은 이미 업계 내에 자신만의 독특한 경쟁우위를 보유하며 5년 후 호텔 수 1500개, 전 세계 호텔 랭킹 10위에 진입할 가능성이 있음.

     

□ 중국 경제형 체인호텔시장의 발전 가능성

     

 ○ 기존 경제적이고 실속을 추구하는 본연의 위치로 회귀가능

  - 실속형 호텔은 숙박만으로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고 기능적인 면이 비교적 약할 뿐 아니라 최근 경쟁이 격화돼 추가 가격하락 여지가 충분히 있음.

  - 부분적인 고수입 소비집단만을 타깃으로 고급시장에 침투하는것에 대한 위험요소와 반작용의 여지가 있음.

     

 ○ 3선도시로 틈새시장 공략

  - 효율적인 운영체계와 네트워크 관리방안 등을 모색 중

  - 青岛尚酒店管理유한공사는 2009년에 성립돼 최초로 업계 내에서 '3선 도시 체인호텔'의 세분화된 시장 포지셔닝을 보여 경쟁이 심한 1, 2선 도시를 피해 현재 체인호텔 수량은 이미 330여 개에 달함.

  - 青岛尚酒店管理유한공사가 체인호텔 틈새시장을 공략했을 때 1선 도시에서의 경제형체인호텔시장은 이미 성숙했고 2선도시는 급속도로 발전하는 시기였음. 1, 2선 도시에서의 경쟁이 심화됐을 때 3선 도시에서 동종업계의 경쟁에서 피해 고속발전을 실현할 수 있었음.

     

 ○ 시장의 다원화 수요에 부응해 테마형 관광호텔 등을 형성

  - 중국 국내관광 활성화에 따라 성수기에 레저·휴양 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한 경제형 테마호텔의 수요가 형성됨.

     

     

자료원: 국제상보, 바이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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