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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모바일 웹게임에 주목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2-06-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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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모바일 웹게임에 주목
- 시장 발전 잠재력 높아 -
- 웹게임 시장의 떠오르는 블루오션 -
□ 중국 모바일 웹게임 시장 현황
○ 중국 휴대폰 게임 시장 현황
- 2011년 중국 휴대폰게임 시장규모는 32억8000만 위안을 달성함. 2012년 1분기의 휴대폰게임시장 규모는 10억10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12.2% 성장함.
-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휴대폰게임 사용자가 증가함. 2012년 1분기까지의 휴대폰게임 사용자는 1억9100만 명으로 동기대비 8.5% 성장함. 특히 다양한 종류의 위치기반 소셜게임이 개발되면서 휴대폰게임 사용자가 계속 확대됨.
게임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활발
자료원: ii Media
○ 중국 모바일 웹게임 시장 현황
- 이동식 인터넷의 빠른 발전으로 모바일 웹게임 시장 역시 동반 성장함. 2012년 1분기 웹게임 시장규모는 4억4000만 위안으로 사용자 수는 3500만 명임.
- 중국 리서치기관 이관쯔쿠(易观智库)에서는 2015년 중국 모바일 웹게임 시장규모가 270억 위안을 돌파할 것임.
□ 중국 모바일 웹게임 시장 특성
○ 인기 모바일 웹게임 5선
- 피파왕(琵琶网)의 안드로이드 모바일 웹게임 다운로드 순위에서 MMORPG 게임이 상위권을 차지함. 상위 5개의 게임 모두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아이템 구매 시 추가 요금이 부과됨.
순위
게임명
소개
1
세계OL
- 분류: MMORPG
- 개발사: 광저우 구더(谷得)인터넷유한공사
- 다운로드 수: 21491
- 가격: 무료
2
삼국시대OL
- 분류: MMOPRG
- 개발사:베이징 선치스다이(神奇时代)인터넷유한공사
- 다운로드 수: 19180
- 가격: 무료
3
멍후이씨요우(梦回西游)
- 분류: MMORPG
- 개발사: 광저우 인한(银汉)과학기술유한공사
- 다운로드 수: 16677
- 가격: 무료
4
롱인OL(龙印)
- 분류: MMORPG
- 개발사: 선전 페이위(飞娱)합동 과학기술유한공사
- 다운로드 수: 16404
- 가격: 무료
5
쥔왕OL(君王)
- 분류: MMORPG
- 개발사: 메이펑(美峰)과학기술유한공사
- 다운로드 수: 9689
- 가격: 무료
자료원: 피파왕(琵琶网)
○ 높은 시장 잠재력
- 중국인터넷정보중심(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에서 발표한 통계수치에 따르면 2011년 휴대폰 모바일인터넷 사용자는 3억5600만 명으로 전체 휴대폰 사용자의 36.5%를 차지함.
- 스마트폰 보급 증가와 3G 기술서비스 개선으로 모바일인터넷 사용자 수가 지속 증가할 것이며 차후 모바일 웹게임이 모바일 인터넷시장의 주요 성장 동력이 될 것임.
매년 증가하는 휴대폰 모바일인터넷 사용자
자료원: 중국인터넷정보중심
○ 낮은 경쟁과 높은 이윤율
- 현재 중국 모바일 웹게임산업에 종사하는 업체는 대략 600개로 시장 진입 공간이 비교적 넓음. 중국 내 최다 사용자를 보유한 텅쉰을 제외하고는 기업 간 시장점유율 차이가 크지 않음.
- 모바일 웹게임 시장은 PC 웹게임 시장과 같이 소수 대기업이 시장점유율을 독식하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음.
- 모바일 웹게임의 이윤율 역시 높음. 업체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모바일 웹게임의 이윤율은 30~50%임. 업체의 게임 하나당 월 수익은 10만 위안에서 100만 위안 사이이며, 다수의 게임을 개발한 회사의 월 매출은 1000만 위안 이상임.
- 모바일 웹게임은 현재 활발하게 성장 중인 산업으로 산업 내 수익과 이윤이 다른 산업에 비해 안정적이며 따라서 경쟁이 치열하지 않음.
2012년 1분기 중국 모바일 웹게임 시장 수익점유율
자료원: 이관국제(易观国际)
○ 중소기업의 진입이 용이
- 모바일 웹게임시장의 낮은 경쟁과 높은 이윤 때문에 PC게임 대기업의 시장 진출이 많아졌으나 PC게임 시장에서 만큼의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함. 오히려 소규모 기업과 신생기업의 약진이 두드러짐.
- 청두시의 니비루(尼毕鲁) 과학기술유한공사에서 개발한 웹게임 '은하제국(银河帝国)'은 올해 4월 '앵그리버드'를 제치고 아이튠스 미국지역 앱 수입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함. 2011년 3월에 설립된 광저우 구더(谷得) 인터넷 과학기술유한공사는 웹게임 '세계OL(世界OL)' 하나로 매달 1000만 위안 이상의 매출을 올림.
- 모바일 웹게임 종사자는 '대형기업의 모바일 웹게임 시장 진출은 기존 업체들에 타격을 주기는 하지만 이미 고정적인 소비층이 형성됐기 때문에 그 영향력이 크지 않다'라고 전함.
구더의 '세계OL'과 니비루의 '은하제국'
자료원: 바이두
□ 시사점
○ 중국 모바일 웹게임 전망 밝아
- 이동식 인터넷과 3G 기술의 개선, 저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모바일인터넷 사용자가 계속 증가하며 모바일 웹게임 산업 역시 더욱 커질 것임.
- 중국 모바일 웹게임 산업은 시장의 미성숙, 낮은 시장 투명도, 결제방식의 미비 등이 진입 장벽으로 존재했으나 시장 발전과 함께 이러한 점들이 개선될 것임.
○ 빠른 시장 진입이 필요
- 현재 중국 모바일 웹게임 시장은 '전국시대'에 비유할 수 있음. 다수의 업체가 종사하나 시장을 독식할 만한 절대 강자는 존재하지 않음.
- 시장 경쟁이 낮으므로 모바일 웹게임 사용자 전체의 수요에 부합하는 게임을 개발해 시장에 출시할 경우 다른 산업에 비해 손쉽게 시장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음.
- 모바일 웹게임은 전체 웹게임 시장 중에서도 블루오션인 시장임. PC 웹게임에 진출하려는 경우 성공 가능성이 더 큰 모바일 웹게임시장에 우선 진출해 충분한 토대를 마련한 후 PC 웹게임 시장으로 넘어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
자료원: IT시대주간, 중국인터넷정보중심, ii Media, 피파왕, 바이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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