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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日, 스마트폰용 학습 앱 시장이 활발한 이유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야마사키 스스무
- 2012-06-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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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스마트폰용 학습 앱 시장이 활발한 이유
□ 배경
ㅇ 일본의 휴대폰 보급 현황은 2010년에는 1억1953만 대, 2011년 1억2693만 대로 보급률이 100%를 넘었음. 이 기간의 스마트폰은 약 1000만 대에서 2700만 대로 2배 이상 증가했으며, 2016년에는 8200만 대로 증가될 것임.
ㅇ 이런 배경으로 신규·교체 수요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저연령층에 대한 시장 개척이 요구되며 학생용 학습 앱 서비스 제공을 통항 휴대폰 판매 마케팅이 전개됨.
- 기존 휴대폰용 학습 앱도 있으나 스마트폰·태블릿 PC는 화면 크기가 크며, 터치 패널을 이용해 유치원생, 초등학생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학습 앱의 제작이 가능하게 됨.
- 하루에 스마트폰의 사용시간이 TV, PC에 이어 2시간이라는 조사 결과가 있어 매력적인 콘텐츠 개발이 부가가치의 원천이 됨.
일본의 이동전화기 보급 추이
출처: 스마트폰, 태블릿 시장 전망(seedplanning,seedplanning.co.jp/press/2011/2011083001.html)
□ NTT Docomo의 학습 앱 서비스 전략
ㅇ 도코모는 다양한 스마트폰·태블릿 PC용 학습 앱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코모 제미(Docomo Seminar)'를 출시
- 도코모 제미에는 약 70개의 학습 앱이 있으며 영어 학습 앱은 약 20개 있음.
- 도코모 제미에서 학습을 하면 도코모의 캐릭터가 세계를 여행하는 설정으로 학생들이 매일 지속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동기 부여함.
ㅇ 각 학습 앱을 단독으로 구입하면 한 개당 300~1200엔 정도하나 도코모 제미에서는 월정액제를 채용해 한 달 525엔으로 무제한으로 공부할 수 있음.
- 도코모 제미의 학습 앱은 Google의 공식 앱배포 사이트인 GooglePlay에서 상위 100위에 들어갈 정도로 많은 유저를 확보함.
도코모 제미
출처: http://docomo-zemi.com/navi/
ㅇ 영어 학습 앱인 Power Words는 일본어에 해당되는 영어 단어가 표시돼 올바른 순서로 글자를 터치하면서 학습하는 앱
- 12개의 코스가 있으며 1코스당 10분 정도 소요, 사용자 간의 성적 순위를 표시해 게임의 느낌을 가미
출처: http://itunes.앱le.com/jp/앱/aruku-bokyaburakingu-powerwords/id345698704?mt=8
□ au의 학습 앱 전략
ㅇ au는 'au스마트 파스(Smart Pass)'라는 월정액제로 앱을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한 서비스를 개시
- 2012년 3월 1일에 이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4일 만에 10만 명 고객을 확보
- 단독으로 구입하게 되면 수천 엔에 달하는 사전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해 가격 메리트가 큼.
ㅇ au도 '영어 단어, 숙어의 달인'이라는 앱을 비롯 4개의 영어 학습 앱을 제공
au의 학습 앱
출처: http://resemom.jp/article/2012/03/02/6607.html
□ Apple사의 학습 앱 현황
ㅇ 2008년 500개였던 Apple용 학습 앱 수는 2012년 3월 현재 58만 개로 급증해 학습 앱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함.
□ 시사점
ㅇ 휴대폰 보급률이 100%를 넘은 시점에서는 대규모 시장 확대를 기대할 수 없으나 저연령층을 겨냥해 학습이라는 키워드로 시장을 개척한다면 아직 시장을 확장시킬 여지가 있음.
ㅇ 제품 차별화를 위해 향후 학습 앱에도 3D, AR(증강현실) 등의 새로운 기술과 융합해 더 집중력을 이끌어낼 제품 개발이 필요함.
ㅇ 언어, 자격증, 중고등학생용 과목별 학습 등 다양한 잠재 시장 분야가 있으며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앱의 개발이 필요
자료원: 스마트폰, 태블릿 시장 전망(seedplanning.co.jp/press/2011/2011083001.html), http://itunes.apple.com/jp/app/aruku-bokyaburakingu-powerwords/id345698704?mt=8, http://docomo-zemi.com/navi/, http://resemom.jp/article/2012/03/02/660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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