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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日 전자간판시장, IT 벤처기업에 진출 유망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야마사키 스스무
  • 2012-06-26
  • 출처 : KOTRA

 

日 전자간판시장, IT 벤처기업에 진출 유망

 

 

 

□ 배경

 

 ㅇ 국제적인 하드웨어 가격 하락으로 전자간판의 디스플레이 가격이 하락해 전자간판 도입이 증가함에 따라 관련 제품 시장이 계속적으로 증가해 보급기에 진입함.

  - 기존 광고는 사진 등 정적 광고물을 일정 기간 같은 내용으로 표시했으나 전자간판은 동영상, 사진 등 다양한 광고물을 수시로 변경, 갱신할 수 있어 광고 인쇄비, 교환비 등을 절약 가능

 

 ㅇ 일본의 전자간판 시장규모는 노무라 총연에 따르면 2010년 768억 엔에서 2016년에는 1.7배 성장한 1317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

  - 2010년 HW 시장은 320억 엔, SW 시장은 442억 엔, 2016년 HW 시장은 507억 엔, SW 시장은 743억 엔으로 SW 시장이 HW 시장을 능가할 것임.

 

일본의 전자간판 시장 추이

출처:닛케이신문(2012.6.18)

 

□ NFC 활용한 전자간판 콘텐츠 제작 서비스

 

 ㅇ IDEACROSS사는 전자간판에 NFC(Near Field Communication)를 결합한 광고 매체를 출시

  - 2012년에 7000대 판매, 3억 엔 매출 목표

 

 ㅇ NFC 리더, 라이터를 탑재한 안드로이드 전자간판 단말기에 NFC 대응 스마트폰이나 NFC 카드를 접속해 할인 혜택이나 추천상품 정보를 제공함.

  - 일본은 한국처럼 신용카드를 어디서나 사용하지 못하는 대신 NFC를 이용한 전자머니의 결제는 증가해 광고와 NFC의 결합은 단순한 구매 유발을 넘어 실제 구매까지 이어지게 함.

 

NFC 탑재 Android 전자간판

출처: http://ideacross-sh3.sv1.allin1.jp/

 

□ 전자간판 콘텐츠 자동 제작 소프트웨어

 

 ㅇ Mind System사는 전문가밖에 제작할 수 없었던 전자간판 콘텐츠를 광고주가 직접 제작할 수 있는 SW를 출시, 음식점을 주 고객으로 판매 확대

  - 제품명: こだわり!電子看板, URL:http://www.mind-system.net/kodawari_dsg/dsg.htm

   . 가격:5만~7만5000엔, 중소기업 우수신기술·신제품상 수상 제품

 

 ㅇ 전자간판 콘텐츠는 고객의 관심을 모으기 위한 광고 디자인을 전문 디자이너가 해야 하나 Mind System사 제품은 120개 종류의 광고 디자인이 내재돼 광고주는 4단계로 콘텐츠 제작이 완료됨.

  - 1) 탬플릿 선택, 2) 사진, 동영상, 광고문 추가, 3) 사진, 동영상, 광고문 교환, 4) 표시 순서 지정

 

업종별 콘텐츠 디자인

출처:http://www.mind-system.net/kodawari_dsg/dsg.htm

 

 □ 기타 사례

 

 ㅇ 야외에 설치하는 고정형 전자간판뿐만 아니라 택시나 음식점의 각 테이블에 설치하는 소형 이동식 전자간판도 등장해 아이디어만 있으면 틈새시장은 대단히 많음.

  - 음식점은 평상시에는 광고판으로 활용되나 고객이 음식을 주문하고 싶을 때에는 메뉴판이 되며 사진을 보면서 주문, 계산이 가능해 인건비를 절약할 수가 있음.

       

음식점, 택시 안에서의 전자간판 예

 

출처:http://www.findstar.co.jp/news/syosai.php?s=201834

http://ameblo.jp/takeplace/entry-11127619511.html

 

 ㅇ 카메라를 탑재해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기술을 사용해 자동으로 전자간판 앞에 있는 사람을 실시간으로 변신시켜 광고물에 대한 주목도를 높여 광고물에 노출되는 시간을 극대화하는 제품도 등장

 

 AR와 전자간판의 결합 예

출처:http://toru-me.seesaa.net/article/121239338.html

 

□ 시사점

 

 ㅇ 기존의 광고가 광고주->고객에 대한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이었으나 전자간판이 SNS, NFC, 스마트폰 등 다양한 IT기술과 융합해 광고주와 고객, 고객과 고객의 쌍방향 매체로 성장

 

 ㅇ 전자간판이 기술뿐만 아니라 광고라는 측면에서는 객관적인 광고의 효과 측정지표가 있어야 광고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음.

  - 시간이나 설치 장소가 다르기 때문에 각 환경에 맞는 지표가 필요하며 시청자수를 측정하는 시스템 개발도 시급

 

 

자료원: 닛케이신문(2012.6.18.), http://ideacross-sh3.sv1.allin1.jp/, http://www.mind-system.net/kodawari_dsg/dsg.htm, http://www.findstar.co.jp/news/syosai.php?s=201834, http://ameblo.jp/takeplace/entry-11127619511.html,  http://toru-me.seesaa.net/article/12123933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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