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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에 직면한 독일 항공업계
- 경제·무역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송승민
- 2012-06-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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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에 직면한 독일 항공업계
- 승객감소 피해 크고 큰 위기상황이라는 인식이 팽배 -
- 독일 재무부, "공항세 인상이 주원인" -
□ 독일, 200만 명 승객감소 전망
○ 현재 독일에 모든 항공사와 공항과 관련산업 전반에 걸쳐서 어려움에 직면했으며 이는 마치 터블런스에서 항공기가 휘정거리듯이 풍전등화 상황이 계속됨.
- 독일 국적항공사인 루프트한자의 경우에는 긴급하게 회사 자체 내의 절약프로그램을 급히 실행할 것 지시
- 자회사 에어베를린의 경우에 적자를 못벗어남.
○ 루프트한자와 에어베를린 같은 항공사뿐만 아니라 공항도 진통을 겪음.
- 뮌헨 공항의 경우에는 공항활주로의 부족으로 세번째 활주로 공사를 진행해야 하나 주민들의 반대로 무기한 연기됨.
- 베를린은 새공항의 개장이 계속 미뤄져 추가비용이 눈덩이처럼 불어남.
□ 세금 인하를 위한 업계의 힘겨운 싸움
○ 항공세 인상으로 어려움을 격는 항공사와 공항관계자는 캠페인을 벌이는 등 세금 인하를 위한 갖은 노력을 다함.
- 유럽 경제 침체로 인해서 어려운 업계상황에 더해서 이런 항공세 인상은 항공사들의 흑자경영을 무력하게 만듦.
- 베를린 에어의 대표인 Hartmut Mehdorn은 여러 차례 공개적으로 이러한 업계의 어려운 사정을 호소하나 정부의 움직임은 없음.
○ 독일 재무부는 현재 이상황이 심각하다는 것을 파악하며 공항세의 도입 여파로 이런 문제가 불거졌다는것도 인정함.
- 재무부에서는 세금 인상으로 200만 정도의 승객이 줄어들 것으로 보나 업계는 500만 명 이상이 될 것으로 파악함.
□ 가격상승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
○ 2011년부터 항공세를 걷어들였으며 모든 항공기가 해당이 됨.
- 세금은 부족한 정부 예산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며 도입됐으며 독일에서 출발하는 모든 항공기는 이 세금을 내야함.
- 작년에 9억6100만 유로를 걷어들였으며 이는 1조4000억 원에 해당되는 금액임.
○ 업계에서는 항공세 인상전후를 비료해볼 때 인상의 영향으로 1000개 정도의 일자리가 창출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됨.
□ 기회로 생각하는 주변국들
○ 독일 항공업계의 이러한 어려움은 다른 나라들에는 더 없는 행복이며 특히 독일에 아주 인접한 나라들이 혜택을 많이 봄.
- 프랑스, 벨기에, 네델란드가 가장 혜택을 보는 나라로 꼽힘.
- 특히, 저가 항공사들 같은 경우에는 영향을 많이 받는데, 이용자들이 특히 비용에 민감한 고객들이 많기 때문임.
○ 업계에서는 항공세 인상전후를 비료해볼 때 인상의 영향으로 1000개 정도의 일자리가 사라졌다고 판단됨.
□ 시사점
○ 최근 독일 공항의 잦은 시스템 과부화, 전산 착오로 비행 출도착이 수시로 지연되는 상황이 지속되며 이런 항공료 인상을 부추키는 항공세 인상은 장기적으로 독일의 항공산업을 침체시키는 결과를 낳을 것임.
○ 국내 항공사는 ACI에서 발표되는 ASQ과 없어짐에 따라서 이러한 독일 항공산업의 어려움을 기회로 삼아 국내 공항· 항공서비스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방법을 강구할 필요성이 있음.
자료원: Handelsblatt,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자체 데이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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