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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내비게이션을 대체하는 애플리케이션(Apps)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백요한
  • 2012-06-05
  • 출처 : KOTRA

 

독일, 내비게이션을 대체하는 애플리케이션(Apps)

- 2011년 자동차 내비게이션 판매율 전년 대비 11% 감소 –

- 스마트폰을 이용한 내비게이션이 새로운 트렌드로 등극 -

 

 

 

□ 새로운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장 트렌드

 

 ○ 침체되는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장

  - 독일 전자통신기기협회(Bitkom)의 조사에 따르면 2011년 독일에서 판매된 내비게이션은 약 310 만 대로 전년 대비 11% 감소했음.

  - Bitkom에 따르면 2011년 독일 내비게이션 기기의 시장 매출 규모는 약 4억2000만 유로 규모로 2007년 10억 유로 규모에 비교해 60% 이상 감소했음.

  - Bitkom 부회장인 본(Paul Bonn)에 따르면 내비게이션 기기의 판매 감소는 크게 GPS 제품 시장의 포화 상태와 스마트폰 사용자의 증가를 원인으로 밝힘.

  - 현재 내비게이션 기기의 평균 가격은 약 130유로로 3년 전 200유로에 비교해 크게 떨어졌으며 관련 독일 시장을 장악한 Tomtom의 1/4분기 매출은 약 20%로 감소했음. 그 외 Skobber와 Navigon 역시 스마트 폰 시장의 성장과 함께 매출 감소를 기록함.

 

독일 연도별 내비게이션 매출규모

자료원: Biktom

 

 ○ 애플리케이션 내비게비션 사용 증가

  - 폴크스바겐과 T-System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동차 안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운전자는 전체 운전자 약 67%로 조사됐음.

  - 특히, 이 중 약 60% 이상은 운전 애플리케이션 중 내비게이션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Communica 회장인 가에크(Henning Gajek)에 따르면,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은 현재 가장 높은 수요를 보이며 내비게이션 기기를 서서히 대체할 것이라고 전망함.

  - 본(Bonn) 역시 독일에서 3명 중 1명은 내비게이션을 가지며, 이 중 4% 이상이 애플리케이션으로 이용하며 이 수치는 앞으로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함.

  - E-Plus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 폰을 통해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 비율은 2007년 1.1%에서 2010년 15.5%로 이용자가 크게 증가했음. 업계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내비게이션보다는 값싸고 편리한 스마트폰의 사용자가 2012년에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봄.

 

독일 휴대폰 내비게이션 사용 비율

자료원: E-Plus, TNS Infratest

 

□ 우리 나라 기업의 진출 방향은 애플리케이션

 

 ○ 내비게이션 앱 시장 진출

  - 독일 내비게이션 기기 수요가 급감하고 스마트 폰 애플리케이션 수요가 증가하면서 기존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브랜드 기업 외 다른 애플리케이션 제조업체가 등장함.

  - 특히, 아직 확실한 시장 점유율을 가지지 못한 독일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독일과 유럽 시장 내 내비게이션 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던 기업들에 기회가 될 것임.

  - 그러나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은 현재 무료로 배포되거나 값 싼 애플리케이션으로도 만족을 하는 경우가 많아 제품 품질과 서비스에서 기타 다른 제품을 능가하지 않으면 가격을 낮게 측정하는 것도 좋을 것임.

  - 또한 내비게이션 시장을 수성하려는 기존 기업도 애플리케이션 제품을 개발하면서 관련 제품 경쟁은 증가할 것임.

 

 ○ Tom Tom의 시장 수성 전략

  - 내비게이션 기기 시장의 수요 감소와 스마트 폰 시장의 급성장으로 기기 판매 감소에 따른 대비책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시장에 판매함.

  - 특히 기존 내비게이션 기기와 스마트 폰 애플리케이션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면서 유럽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유지하려는 전략이 잘 맞음. 업체는 2012년 1/4분기 유럽 내 4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전년동기대비 1%의 하락을 기록함.

  -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독일 Testsieger에서 가장 높은 평점을 기록하며 현재 Tom Tom 내비게이션 기기인 TomTom Go Live 825보다 좋은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음.

  - 약 70유로 가격이지만 기기보다 저렴하고 깔끔한 해상도와 알아보기 쉬운 색으로 높은 인기를 가짐.

 

Tom Tom 내비게이션 어플

자료원: 업체 홈페이지

 

 ○ 그 외Navigon, Garmin 그리고 Sygic 제품

  - 역시 독일 내 높은 인지도를 가진 Navigon 역시 싼 가격보다는 높은 가격에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을 가지고 애플리케이션을 판매함.

  - 특히, 경쟁이 치열한 아이폰 버젼보다는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30유로 저렴한 60유로에 제품을 판매하며 Testsieger에서 높은 평점 받음.

  - 그 외 Garmin과 Sygic 애플리케이션 제품도 각각 60유로, 50유로로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저렴한 10유로 제품도 있음.

 

Navigon, Garmin 그리고 Sygic 애플리케이션 제품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전망과 시사점

 

 ○ 기존 애플리케이션 기기 수요는 점차 감소할 것이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임.

 

 ○ 관련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며 기기 제품으로 시장 진출이 어려웠던 독일 시장 진출 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임.

 

 ○ 그러나 기존 인지도 있는 브랜드 기업의 시장 수성을 위한 전략으로 애플리케이션 제품을 개발하면서 경쟁이 점점 치열할 것이며 가격이 가장 큰 관건일 것임.

 

 

자료원: WarenStifungsTest, Statista 및 KOTRA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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