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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페이스북 비즈니스 활용 팁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2-06-05
  • 출처 : KOTRA

 

성공적인 페이스북 비즈니스 활용 팁

 

 

 

□ 페이스북을 많이 사용하는 태국인들

 

 ㅇ 태국은 인터넷 사용자의 81%가 페이스북을 사용할 정도로 페이스북 활용률이 세계 최고 수준임. 특히 최근 뉴스에 따르면 방콕은 세계에서 페이스북 사용자가 가장 많은 도시로 나타났음. 이처럼 태국인들 사이에서 페이스북이 큰 인기를 끄는 큰 요인 중에는 아이폰, 블랙베리, 갤럭시 등 최근 스마트폰의 사용이 크게 증가한 것을 꼽을 수 있음.

 

 ㅇ 태국은 특히 우리나라와 달리 스마트폰 보급 초기부터 블랙베리가 큰 인기를 끌었는데, 이는 블랙베리의 자판이 터치스크린보다 문자를 입력하는데 더 편하기 때문임. 이는 태국인들이 인터넷을 단순히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친구들과 활발한 온라인 교류를 즐기는 것을 단편적으로 보여줌.

 

 ㅇ 현재 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 사용자는 8억 명을 넘으며 그 수치는 매일 증가함. 페이스북 사용자가 늘면서 이를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사례도 늘어남. 태국에서도 대기업 홍보활동뿐만 아니라 소상공인들의 제품 거래도 페이스북에 상점을 개설해 큰 효과를 보는 경우가 있음.

 

 ㅇ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는 비용을 전혀 들이지 않고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음. 페이스북 팬 마케팅 커뮤니티에서는 효과적으로 페이스북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팁 20가지를 아래와 같이 제시시함.

 

□ 성공적인 페이스북 비즈니스 활용 20가지 팁

 

 1) 블로그를 업로드 하라

 

 ㅇ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는 블로그를 연결시킬 수 있음. 블로그에 올리는 다양한 내용들은 페이스북에도 그대로 업데이트 돼 나타남.

 

 2) 방문자들이 '좋아요'를 클릭하도록 구체적으로 요청하라

 

 ㅇ '좋아요'를 클릭하는 모든 방문자는 비즈니스 페이지의 팬이 됨.

 

 3) 팬 페이지를 승인하라

 

 ㅇ 고객들이 자체적으로 팬페이지를 만들 경우 이를 승인하고 지원해 브랜드 충성심을 높이도록 함.

 

 4) 선호 페이지를 추가하라

 

 ㅇ 추천할 만한 비즈니스 페이지를 발굴해 각자의 팬들에게 상호 페이지를 선호페이지로 추천하도록 하는 것임.

 

 5) 내용을 선별적으로 공개하라

 

 ㅇ 일부 중요한 내용은 '좋아요' 버튼을 클릭한 후에만 볼 수 있도록 해 팬의 숫자를 늘임.

 

 6) 특정 연령대를 목표로 하라

 

 ㅇ 타깃 고객을 설정하고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를 구성해야 원하는 종류의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음.

 

 7) '공유하기' 버튼을 만들어라

 

 ㅇ 페이스북에서 '좋아요'와 '공유하기'의 차이점은 '공유하기'에서는 팬들이 의견을 게시하고 그것을 다른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임. 또한 '공유하기'가 '좋아요'보다 더 화면에 부각됨.

 

 8) 사용자들을 비즈니스 페이지로 유도하라

 

 ㅇ 현재 사용하는 웹사이트, 블로그에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의 URL 링크를 만들어서 방문자들이 쉽게 비즈니스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함.

 

 9) 유튜브 동영상을 끼워 넣어라

 

 ㅇ 사업분야와 관련이 있는 유튜브 동영상을 추가하면 페이지가 활기차고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지게 됨.

 

 10) 탭(Tabs)과 앱(Apps)을 사용하라

 

 ㅇ 비즈니스 페이지의 콘텐츠로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탭과 앱이 현재 존재함. 새로운 탭을 추가하려 하면 기존의 탭을 삭제해야 하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거쳐야 함.

 

 11) 다양한 플랫폼과 네트워킹하라

 

 ㅇ 현재 페이스북 외에도 트위터, 마이스페이스, 구글+ 등의 소셜미디어 웹사이트가 존재함. 이들을 동시에 활용하면서 서로의 사이트에 링크를 걸면 더 큰 홍보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12) 팬을 확보하라

 

 ㅇ 비즈니스 페이지에 팬을 확보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이 중에는 팬 페이지에 장소의 위치를 표시해 특정지역부터 팬을 확산하는 방법, 종업원들의 친구들이 페이지의 팬이 되도록 하는 방법, 그리고 페이스북 팬을 유료로 구매하는 방법이 있음.

 

 13) 제품에 대해 의견을 달게 하라

 

 ㅇ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페이스북 상점을 개설하고 물건을 팔 수 있음. 페이스북 페이지에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이 게시돼야 고객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음.

 

 14) 자료를 축적하라

 

 ㅇ 특정 주제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는 자료페이지를 구축해 사람들이 이를 유용하게 활용하도록 하면 고객의 숫자를 확대할 수 있음.

 

 15) 이미지 롤오버(Image Rollover)를 활용하라

 

 ㅇ 이미지 롤오버를 만들어서 비즈니스 페이지에 붙일 수 있음. 이미지 롤오버는 고객들을 팬페이지로 끌어들일 수 있는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도구임.

 

 16) 통계수치를 분석하라

 

 ㅇ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를 만들고 활용한 후에는 방문자에 대한 통계를 분석할 필요가 있음. 페이스북 분석기는 제한된 정보만 제공하는데 페이지에 구글 분석기를 추가할 경우 상세한 통계를 파악할 수 있음.

 

 17) 팬들에게 친구를 초청하도록 요청하라

 

 ㅇ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에는 '친구초청' 박스를 추가할 수 있음. 기존 팬이 친구를 페이지에 초청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홍보수단임.

 

 18)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라

 

 ㅇ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좋은 방법은 선물 또는 보상을 제시해 페이지에서 경연대회를 개최하는 것임.

 

 19) 플래시 콘텐츠(Flash Content)를 포함시켜라

 

 ㅇ 이미지와 동영상을 추가해 페이스북 페이지에 색깔과 활기를 불어넣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업데이트해 방문자가 지루하지 않도록 함.

 

 20) 팝업 박스를 사용하라

 

 ㅇ 일부 내용은 팝업박스 뒷면에 게시해 공개적으로 드러나지 않도록 할 수 있음. 팝업박스는 사용자의 활동을 제한하지 않고 오히려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도록 구성해야 함.

 

□ 시사점

 

 ㅇ 태국은 페이스북 사용자 수가 인터넷 사용자 수에 버금갈 만큼 페이스북의 사용률이 높아지며 최근 페이스북을 이용해 제품 판매, 기업홍보 등이 활성화되기 시작했음. 페이스북은 특히 소규모 사업체가 자사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기능을 제공함.

 

 ㅇ 페이스북 비즈니스 활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얼마나 많은 팬을 확보하느냐 하는 점임. 위에 제시한 20가지 팁을 잘 이해하고 활용할 경우 국내기업의 태국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것임.

 

 

자료원: Thailand Business News, Facebook Fan Marketing Comm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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