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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ADAS 센서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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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고우백
  • 2021-08-31
  • 출처 : KOTRA

- 자율 주행 가까워질수록 고성능 고화소 센서, 내장 카메라 수요 증가 -

- 2020ADAS 센서 시장 규모 130억 달러, 향후 10년간 연평균 13% 상승 전망 -

- 미국 2020년 한국산 카메라 수입 시장 8순위, 수입량 약 1 9천만 달러 -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852580(Television cameras, digital cameras and video camera recorder)은 텔레비전 카메라, 디지털카메라 및 비디오카메라 리코더를 총칭한다. 이는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중 카메라 베이스 센서(camera-based sensors)에 사용된다. ADAS는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준말로,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수많은 상황 가운데 일부를 차량 스스로 인지하고 상황을 판단, 기계장치를 제어하는 기술이다. 운전자를 돕고 보완하며, 자율주행 자동차의 기반이 된다.

 

시장동향

 

ADAS 센서는 △Camera(카메라) △LiDar(라이다) △Radar(레이더) △Others(e.g. Ultrasonic)(그 외, 울트라소닉 등)로 나누어진다.


ADAS 센서 유형별 특징 및 장단점

Types of Sensors

특징

장점

단점

Camera(카메라)

여러 이미지를 이용한 시차(視差)에 따라 다양한 물체와 거리 감지. 신호등 및 움직이는 물체 감지

높은 해상도, RGB정보 탐지

강한 빛 및 악천후 조건에 취약

LiDar(라이다)

레이저 빔을 이용하여 차 주변의 360도 이미지를 생성

작은 장애물 감지 가능

낮은 해상도 및 악천후 조건에 취약

Radar(레이더)

전자파를 이용해 차와 물체간의 거리 측정

기상조건, 장애물, 밤낮에 영향이 적음

비교적 낮은 해상도

자료: Sensor and Sensor Fusion technology in Autonomous Vehicles: A Review,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정리


ADAS 센서 위치 모식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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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The New York Times


글로벌컨설팅기업 McKinsey & Company에 따르면 2020년 약 130억 달러였던 ADAS 센서 시장은 향후 10년간 연평균 13%로 약 430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환경 오염 감소를 위한 대도시의 교통량 감소, 교통혼잡비용감소를 위한 공유 자동차 이용증가,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노력 등은 자율 주행 발전을 촉진하고있다. 자율 주행(autonomous driving)의 발전은 ADAS 센서 수요에 가장 큰 성장 동력이다. 최근 기술의 진보와 규제 완화로 인하여 운전자 보조수준인 Level 2 수준에서 실질적인 자율주행수준인 Level 3 이상 단계로 발전 중이고 2021년 이내에 상용화되기 시작할 전망이다. Level 3차량은 환경감지(environmental detection)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스스로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특히, LiDAR 센서는 향후 10년간 연평균 80%의 매우 높은 성장률이 예상된다. 현재 이 기술은 높은 가격 때문에 소수의 차량에만 적용되고 있지만, 상용화된 Level 3 이상 차량의 핵심 요소가 될 것이다.  

 

2020-2030 ADAS 센서 유형별 시장전망

(단위: US$ 십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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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시장조사기관 Statista에 의하면, 북미는 세계 ADAS시장의 약 17%를 차지한다.

자료: McKinsey & Company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HS Code 852580(Television cameras, digital cameras and video camera recorder) 기준, 2020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 규모는 약 70억 달러를 기록하였고,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하였다.


2020년 중국산 제품 수입이 37.3%의 수입 비중을 차지하여 가장 많았고, 한국은 수입국 8위를 기록하였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체 수입 규모는 감소하였지만,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하였다.   


HS 852580 미국 수입 현황: 연간 기준

(단위: US$ 천, %)

순위(2020)

국명

2018

2019

2020

2020년 수입비중

증감률 2020/2019

1

중국

3,438,643

3,264,327

2,780,913

37.3%

-14.8%

2

일본

962,015

968,034

846,737

11.4%

-12.5%

3

태국

572,201

652,983

714,621

9.6%

9.4%

4

타이완

547,930

626,746

681,939

9.1%

8.8%

5

베트남

355,669

296,567

581,803

7.8%

96.2%

6

멕시코

254,446

537,927

528,474

7.1%

-1.8%

7

독일

301,344

277,468

289,284

3.9%

4.3%

8

한국

178,945

175,609

190,415

2.6%

8.4%

9

캐나다

158,948

137,584

132,578

1.8%

-3.6%

10

영국

77,005

81,300

68,422

0.9%

-15.8%

 

그 외

573,157

625,103

640,455

8.6%

2.5%

 합계

7,420,302

7,643,649

7,455,642

100.0%

-2.5%

자료: USA Trade Online

 

경쟁 동향

 

시장조사기관 Yole Développement에 따르면 매출액 기준 2019년 카메라 모듈(Camera Module) 시장 상위 5개 기업은 Sony(81억 달러) LG Innotek(43억 달러) O-Film(41억 달러) Sunny Optical(39억 달러) Samsung(35억 달러)가 차지하고 있다.

- (Sony) 세계 최대 CMOS 이미지 센서 제조업체로, 디지털카메라, 태블릿컴퓨터, 스마트폰, 드론, 최근에는 자동차 자율주행 시스템 등에 칩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 (LG Innotek) 주요 사업 영역으로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전자부품이 있다. 특히, 모바일 기기에 적용되는 초슬림 고화소 카메라모듈과 3D센싱 모듈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차량용 및 사물인터넷(IoT)용 등 인접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해가고 있다.

- (O-Film) 중국에 본사를 둔 광학 광전자(optical optoelectronic) 생산에 특화된 세계 최대의 첨단 기술 제품 제조 및 조립 회사 중 하나이다. 카메라 모듈과 지문인식 시스템으로 스마트폰 분야에서 경쟁력을 쌓아왔고 최근 차량 및 사물인터넷(IoT)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 (Sunny Optical) 중국의 대표 스마트폰 부품 업체로 렌즈 모듈, 카메라 모듈, 현미경, 분석, 측량 기기 등 광학 장치를 설계, 제조 및 판매한다. 주요 고객층은 화웨이, 오포, 비보 등 중국 스마트폰 기업들이다.

 

2019년 카메라 모듈 주요 기업(main play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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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Yole Développement(‘2020)


유통구조

 

자동차 센서 시장은 센서 제조기업, 프로세서 개발 기업,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전문 개발 기업, 자동화 시스템 전문 개발 기업, 자동차 부품 기업 및 최종 완성차 기업으로 구성되어있다.


일반적으로 프로세서 개발 기업들이 센서 제조기업에 납품하면 센서 제조기업이 모듈화하여 자동차 부품 기업에 납품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자동차 부품 기업을 중심으로 핵심 모듈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하면서 완성차 기업으로 직접 납품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 센서 시장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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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Woodside Capital Partners


관세율, 인증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HS Code 852580(Television cameras, digital cameras and video camera recorder)은 무관세 일반 세율이 적용된다.


ADAS 카메라에 있어 법적 표준은 없지만, 많은 OEM 업체들은 ADAS 표준을 선점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독립적 인증으로는 글로벌 시험인증기관 TÜV라인란드가 부여하는 ISO 26262(Automotive Functional Safety Product)가 있다. 이 인증은 부품 고장이나 개발 프로세스의 오류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확률을 예측한 후 부품과 프로세스가 기능적으로 얼마나 안전한지 보장해주는 국제표준규격이다. 이 외에 이미지 센서 품질을 위한 IEEE2020과 같은 기술별 표준 개발이 이루어지고있고, 차량 정보 API(Vehicle Information API) 및 온보드 진단(On-Board Diagnostics) 코드의 통신 프로토콜 및 표준화된 컴퓨터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시사점

 

자율 주행 기술이 발전될수록 고성능 고화소 센서, 내장 카메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카메라 모듈 제조사 L의 연구원 K 씨는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ADAS 센서는Level 3 이상 수준에서 사용되는 센서에 대한 높은 요구사항과 비용으로 인해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된다라고 전했다. 자율주행차는 운전환경개선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감소 △교통혼잡비용 감소 △환경오염 감소 △생산성 증가 △주차효율 향상 △교통약자 이동 편의성 제고 등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도 기여 할 수 있다. 또한, 고성능, 고화소 센서 및 카메라는 자율주행 기술에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미래 가전/로봇 분야에도 빼놓을 수 없는 핵심부품으로 확장성이 무궁무진하다. 아직 자율주행차 시장이 초기 단계인 만큼 우리나라 ADAS 개발 기업들은 분명한 비즈니스 모델과 목표 시장에 따라 기술을 개발하는 동시에 완성차 기업과 협업을 도모한다면 시장을 조기 선점할 기회가 있을 것이며, 자율주행차 이외 용도로 사업 다각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자료: Sensor and Sensor Fusion Technology in Autonomous Vehicles: A Review, McKinsey & Company, The New York Times, Statista, USA Trade Online, Yole Développement, Woodside Capital Partners,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Sony, LG Innotek, O-Film, Sunny Optical, TÜV Rheinland, 미국 교통부(The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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