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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콜라가 ‘건강 히트 상품’된 사연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이아영
  • 2012-06-05
  • 출처 : KOTRA

 

日, 콜라가 ‘건강 히트 상품’된 사연

- 기린 ‘메츠 콜라’, 당질제로, 지방흡수 억제로 건강식품 인증 -

- 히트 비결은 ‘상식을 뒤집는 제품 콘셉트’, ‘숨어있는 니즈의 재발견’ -

 

 

 

□ 건강식품 인증 받은 ‘기린(KIRIN) 메츠 콜라'

     

 ○ 일본의 건강식품(특정 보건용 식품)분야에서 새로운 히트 상품이 탄생했음. 주인공은 바로 기린 베버리지(KIRIN Beverage)의 '메츠 콜라(Mets Cola)'임.

     

 ○ 올해 4월 24일 발매 후 이틀 만에 50만 케이스가 판매되고 2주 만에 연간 판매 목표였던 100만 케이스를 돌파했음.

     

 ○ 현재는 제품 공급이 소매업체에서의 주문을 따라잡지 못해 기린 베버리지에서는 이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하며 긴급 증산을 결정하기도 하는 등 음료시장에 센세이션을 일으킴.

 

기린 메츠 콜라(좌), ‘식사 중 마시면 지방의 흡수를 억제해준다’는 제품 광고(우)

    자료원: 기린 베버리지

     

□ 히트 요인은? 상식을 뒤집은 제품 콘셉트, 숨어있던 니즈의 재발견

     

 ○ 특정 보건용 식품분야에서는 칼슘 드링크, 철분 영양제 등의 제품이 일반적이며 음료로는 선토리(Suntory)의 ‘흑우롱차’, 가오(Kao)의 ‘헤르시아 녹차’ 등으로 체지방과 콜레스테롤에 효과가 있는 차 종류의 제품이 대부분이었음.

     

 ○ 기린 베버리지는 일반적으로 탄산음료는 건강에 나쁘다는 인식이 있으나 이러한 상식을 뒤집는 발상이 흥미를 끌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대표적인 청량음료인 콜라를 건강음료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출발했음.

     

 ○ 이렇게 개발된 메츠 콜라는 당질이 제로이면서 ‘난소화성 덱스트린’을 배합해 식사에서 섭취하게 되는 지방의 흡수를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함. 또한 한층 더 탄산을 강화시켜 오히려 상쾌한 맛을 시현하는 것에도 중점을 두었음.

     

 ○ 이러한 건강 콜라라는 의외성이 유발하는 흥미와 탄산음료를 좋아하지만 건강상의 이유로 참아왔던 소비자층을 공략한 것, 즉 그동안 주목하지 않았던 숨어있던 소비자 니즈를 정확히 공략한 것이 히트의 주요 요인이라 할 수 있음.   

     

※ 특정보건용 식품이란?

   - 특정한 보건 목적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표시한 식품임.

   - 몸의 생리학적 기능 등에 영향을 주는 성분을 포함하며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도와주는 등 보건의 효과가 과학적으로 증명돼야 함.

  - 현재 특정보건용 식품으로 인가된 제품은 996개 품목이 있음.

     

특정보건용 식품 인정을 받은 음료제품들

  

(선토리) 흑우롱차

(가오) 헤르시아 녹차

(아사히) 음료 주로쿠차

 

□ 건강식품 전체의 활성화로 연결될 가능성도 커

 

 ○ 일본의 특정 보건용 식품 시장은 2011년 기준 5175억 엔 규모로 2007년 6798억 엔으로 정점을 찍고 점차 축소됨.

 

 ○ 이는 소비자들의 저가격 지향으로 가격이 다소 비싼 특정 보건용 식품의 판매가 위축된 점과 2009년의 에코나 쇼크로 인한 특정보건용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성 상실의 영향이 아직 남아있기 때문인 것으로 지적됨.

  - 특정 보건용 식품으로 판매됐던 ‘에코나’라는 식용유의 에코나 성분이 발암성을 가질 수 있다는 문제가 불거지면서 특정 보건용 식품 시장이 전반적인 영향을 받았음.

 

 특정보건용 식품 시장 규모 추이

(단위: 억 엔)

   

자료원: 일본 건강 영양식품협회

     

 ○ 이러한 가운데 최근 다시 특정 보건용 식품 음료제품의 발매가 잇따르는데다 기린 메츠 콜라의 대히트로 인해 업계에서는 시장 전체 활성화로 연결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짐.

     

□ 시사점

 

 ○ 실질적으로 일본에서는 일년간 새롭게 발매되는 청량음료가 무려 1000개에 이르며 이 중 3개가 살아남으면 다행이라고 말할 정도로 경쟁이 치열함.

     

 ○ 이러한 경쟁에서 특정 보건용 식품 인정 음료시장은 최근 상당한 성과를 거두며 기린 메츠 콜라의 대히트는 음료시장에서의 특정 보건용 식품의 범위를 넓힌 계기가 됨.

     

 ○ 이에 따라 특정 보건용 식품 인정 음료에서의 기회의 폭은 더욱 확대될 것이며 이러한 기회의 활용을 위해서는 ‘메츠 콜라’의 사례처럼 새로운 발상을 통해 활성화시킬 수 있는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가 무엇이 있는지 면밀한 연구가 필요함.

 

 

자료원: 닛케이비즈니스, 기린, 일본 건강 영양식품 협회, KOTRA 도쿄 무역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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