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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물 음료시장, 영양소 강화음료 물결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8-24
  • 출처 : KOTRA

 캐나다 물 음료 시장, 영양소 강화 음료 물결

- 비타민 및 각종 미네랄 첨가음료가 신제품으로 속속 등장 -

- 음료·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가 주 원인 -

 

보고일자 : 2007.8.23.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캐나다 물 음료 시장 트렌드

 

 ○ 물 음료시장은 Bottled Water 시장의 성공 및 성장과 더불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음.   

  - 현재 물 음료 시장의 키워드는 단순 수분섭취 음료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영양소 강화음료로 전환 중

  - 즉, 주요 음료 업체들은 전통적인 ‘Hydration'에서 ’Enhanced water'로 물 음료의 브랜드 위상을 변화시키며 신규 시장개발 및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

  - 올 여름 이러한 물 음료 시장의 변화 추세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비타민과 미네랄이 주요 첨가제가 되며 강화 물 음료 시장에 속속 출시되고 있음.

 

 ○ 주요 마케팅 상황

  - ‘Enhanced water'라는 가치 명제를 기반으로 주요 업체들은 타깃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다양한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음.

  - 운동이 활발한 층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Fitness water’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Gatorade의 ‘Propel'이 대표적인 제품

  - 캐나다 업체인 Cleary Canada사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캐나다 중장년층 공략을 위해 'Organic essence water'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신제품을 출시

  - 펩시사는 Acquafina Alive를 출시하며 ‘Vitamin water'임을 대대적으로 강조

  - 캐나다 최대 소매 체인 중의 하나인 Shoppers Drug Mart 사의 겨우 ‘Mineral water'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자체 브랜드인 Life를 통해 강화 물 음료를 판매 중

  - 현재 캐나다에는 출시되지 않았지만 미국에서 새롭게 판매되고 있는 Kellog사의 K2O 음료는 ‘Diet water'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이 밖에 물 음료 시장의 변화추세는 알코올제품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Vodka water'라는 알코올성 음료까지 등장하며 강화 수분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 이러한 다양한 강화 물 음료제품 출시 및 마케팅 활동으로 접근, 물 음료시장이 신규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각종 비타민 및 미네랄 성분들이 신제품의 중심역할을 하고 있음.   

 

□ 주요 제품 및 특징

 

 ○ 다음은 현재 캐나다 시장에서 시판 중인 주요 강화 물 음료 제품에 대한 정보 및 특징

 

제조사

 Clearly Canadian

브랜드명

 Hydra

원산지

 캐나다

마케팅

용천수 사용, 3가지 향 첨가

가격대

 9.95 캐나다 달러/unit (소매가격)

선호계층

 20~30대 남성

유통구조

 각 주 지정 주류 판매소

 

□ 소비자 요구 변화

 

 ○ 물 음료 시장의 이러한 제품 변화 추이는 캐나다 소비자들의 음료 및 식품 섭취에 대한 기호 변화에 제조업체들이 적극 대응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 우선 전반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가 물 음료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유기농 식품에 대한 비약적인 관심 증가, 고령화 추세에 따라 미리 노년기의 건강을 대비 미리부터 영영섭취에 민감해지고 있는 추세가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확산되며 음료 및 물 음료 제품에까지 영양소 함유 관련 요구사항이 일고 있는 상황

 

 ○ 이와 더불어 바쁜 일상생활로 충분한 영영섭취를 위한 식사 활동이 불충분한 젊은 층들의 경우 Bottled water가 주는 간편성 및 편리성으로 그 인기가 증가하는 추세

  - 비록 실제 영양분 공급의 효과에 대해서는 현재 논란이 지속되고 있지만 적어도 각종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이러한 계층의 관심을 충분히 유도하고 있음.   

 

 ○ 또한, 병당 2캐나다 달러 내외의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가 비교적 쉽게 이뤄짐으로써 판매 증가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

 

 ○ 즉, 현재 캐나다 물 음료 시장은 캐나다 소비자들의 식품 및 음료 섭취에 대한 인식이 단순 음식 섭취에서 준 의약품 섭취 행태로 변화하는 추세에 편승해 에너지 공급, 영양소 함유 등의 강화 물 음료 시장의 급속한 확대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시사점

 

 ○ 캐나다의 물 음료 시장은 기존 단순 수분섭취에서 비타민·칼슘·미네랄 등 영양소 섭취 공급 제품으로 시장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

  - 강화 물 음료는 기존 일반 물 음료 및 탄산음료 시장 수요를 대체하며 향후 캐나다 음료 시장의 주요 성장군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이러한 물 음료 시장의 변화는 기본적으로 소비자들의 취향 및 기호 변화에서 비롯되고 있으며 주요 제조업체들은 시장기회 선점을 위해 신규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는 상황.

 

 ○ 따라서 효과적인 캐나다 음료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한국의 음료 제조업체들 역시 캐나다 음료시장의 트렌드에 맞춰 유기농·비타민·미네랄 성분 등을 함유한 건강 증대 효과가 가능한 제품 출시가 요구될 것임.

 

 

자료원 : 현지 언론매체, 매장 실사 및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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