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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차, 유럽시장 쾌속 전진
  • 경제·무역
  • 벨기에
  • 브뤼셀무역관 나범근
  • 2012-05-25
  • 출처 : KOTRA

 

한국차, 유럽시장 쾌속 전진

- 한국차 시장점유율 6% 육박 -

 

 

 

☐ 올해 한국차 판매 증가세 지속

 

 o 유럽 전체 자동차 시장 침체에도 Jaguar Land Rover와 DAIMLER 그룹과 함께 쾌속 성장세 기록

  - 유럽 자동차 시장은 작년 9월 이후부터 하향곡선을 그리며 올해 2월 -9.7%로 바닥을 치다가 3월 -7.0%, 4월에 -6.9%으로 조금씩 회복세를 보임.

  - 올해 4월 유럽시장에서 판매된(신규등록 기준) 승용차 대수는 101만7912대로 전년동월대비 6.9% 감소했으며 1월부터 4월까지 총 누계 등록은 433만2342대로 7.5% 감소

  - 반면 현대와 기아 차는 올해 4월, 각각 3만4405대와 2만7517대가 등록, 전년대비 증가세 속에 한국차의 시장점유율이 처음으로 6%선을 돌파(6.1%)

  -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한국차의 누계 판매를 보면 현대가 14만4993대, 기아가 10만6017대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9.3%, 23.2% 증가

 

EU시장의 자동차 판매 현황(2011. 4.~2012. 4.)

    

자료원: 유럽자동차협회(ACEA)

 

☐ 주요 브랜드별 판매 현황

 

 o 독일차 전반적으로 판매 안정세

  - DAIMLER 그룹은 스마트(SMART, 소형차)의 판매저조(-6.8%)에도 메르세데스 덕분에(+4.8%) 3.3%의 플러스성장을 기록했으며, BMW 그룹은 BMW는 -0.4% 감소했지만 MINI가 1.4% 증가하며 그룹 전체의 판매는 안정세를 보임.

  - 유럽 시장의 약 1/4을 차지하는 폴크스바겐 그룹(VW Group)은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4개월 동안 총 103만1850대를 판매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1,047,486) 대비 -1.5% 감소. VW 그룹에 속하는 브랜드로 폴크스바겐, 아우디, 세아트, 스코다, 여타 최고급 브랜드 Bentley, Burgatti, Lamborghini가 있으며, 이 중에서 폴크스바겐과 세아트는 각각 2%, 17.2% 판매가 감소한 반면 아우디와 스코다는 각각 4%, 2.9% 소폭 증가함. 한편, 그룹 최고급 브랜드에 속하는 차종은 판매가 36.9% 대폭 증가한 것을 보면 누구나 경기불황을 경험하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음.

 

 o 프랑스, 이탈리아차 모두 대폭 하락

  - 프랑스 자동차 그룹 푸조 시트로앵(PSA Group)과 르노의 판매는 모두 각각 -13.6%, -21.3%의 비율로 큰 감소를 기록함. 최근 수년간 저가차로 잘 팔렸던 DACIA(1999년 9월에 르노에 인수된 루마니아 차)도 판매가 11.3% 감소함.

  - 이탈리아 피아트 그룹 소속 브랜드는 JEEP(+49.0%)을 제외하고는 모두 판매가 둔화해 전체적으로 -18.2% 하락함.

 

 o 일본차 전면적으로 판매 저조

  - 도요타 그룹의 경우 대량 판매되는 도요타가 9.3% 감소하는 바람에 렉서스(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호조(+10.5%)에도 8.5% 감소함(LEXUS의 판매 대수는 만 대 정도로 비교적 소량이어서 그룹 전체의 판매증가에 기여하지 못함.).

  - 닛산과 스츠키, 마쓰다, 혼다는 각각 3.8%, 16.6%, 11.6%, 21.6% 감소함.

   * 한국차의 인기 앞에서 뒷걸음질 하는 유럽 차는 프랑스와 이탈리아차이며 일본차도 한국차 판매 호황으로 유럽시장 확대에 어려움을 겪음.

 

 o Jaguar Land Rover(2008년 3월에 인디아의 Tata 그룹에 넘어감)은 작년동기대비 32.4% 증가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나 판매량이 작고(4만4647대) 이들 그룹에 속하는 재규어와 랜드로버는 한국차와 직접 경쟁되는 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한국차의 시장진출에 부정적으로 위협하지는 않음.

 

 자료원 : ACEA

 

☐ 시사점

 

 o 구매자에게 자부심을 갖게 하는 고급차로 이미지 개선

  - 2000년대에 들어 한국 전자산업의 획기적인 발전과 더불어 한국차의 브랜드 이미지가 급상승

  - 과거 한국차를 구매한 유럽인들에게 왜 한국차를 선택했느냐고 물으면 대부분이 저렴한 가격을 첫 구매 기준으로 지적했는데, 이제는 기술 첨단성과 디자인 혁신성이 앞서 지적됨. 여러 가지 첨단적인 전자 옵션, 아방가르드적 디자인의 품질이 우수한 자동차로 가지고 싶은 브랜드 중 하나이며 품질 대비 가격 또한 우수하기 때문에 구매한다는 것임.

 

 o 빠른 신모델 출시 속도와 고객 중심적 세일즈 전략도 적중

  - 한국 자동차 산업의 꾸준한 기술 혁신 노력과 디자인 개발 노력, 고객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유럽시장에서 결실을 맺기 시작하는 것으로 보임.

 

 

자료원: ACEA, Usinenouvel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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