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한국 제품의 인기 비결은 ‘저렴’, ‘개성’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병구
- 2012-05-12
- 출처 : KOTRA
-
日, 한국 제품의 인기 비결은 ‘저렴’, ‘개성’
- 한류 열풍 타고 인기 끄는 한국 제품, 인기 비결은 ‘저가격’, ‘개성’ -
- 끊임없는 품질 개선과 신제품 기획이 향후 인기를 위한 중요한 키워드 -
□ 연이은 한류 붐으로 인기 올라가는 한국 제품
○ 닛케이MJ, 한류 메카 신오쿠보(新大久保) 방문객을 상대로 설문 조사 실시
- 2010년부터 다시 불기 시작한 한류 열풍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일본 소비자들의 이미지는 크게 개선되고 있음.
- 한류 열풍으로 관심이 높아진 분야로는 한국 여행, 화장품, 식품 순으로 나타났으며 한국 제품의 매력은 저렴한 가격, 개성 순으로 나타남.
일본에서 최근 인기 끄는 한국산 제품
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 품질이 뒷받침된 한국 제품, 저렴한 가격과 개성 넘치는 기획력으로 일본 소비자 사로잡다
○ 한국 제품에 대한 일본 소비자들의 이미지 크게 개선
- 5년 전과 비교한 한국 제품 이미지를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78.9%가 긍정적인 응답을 했으며, 부정적 응답은 6.6%에 불과했음.
- 개선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서 가장 높은 65.8%의 응답자가 ‘실제로 사용해본 한국 제품이 훌륭했다’고 응답했으며, 65.0%가 ‘한국 드라마나 K-POP의 영향’이라고 응답했는데, 이는 한국 제품의 인기가 단순한 마케팅의 결과가 아닌 우수한 품질의 결과라 할 수 있음.
5년 전과 비교한 한국 제품의 이미지
한국 제품 이미지 향상의 이유
자료원: 닛케이MJ
○ 최근 관심이 높아진 분야는 한국 여행, 화장품, 식품이며, 저렴한 가격과 개성 넘치는 기획력이 인기의 비결
- 응답자의 70.0%가 한국 여행을 지목하며 압도적 1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최근 엔고 현상으로 한국 여행에 대한 부담감이 적어진 것도 일부 작용한 것으로 분석
- 화장품과 식품이 그 뒤를 이었는데 한가지 주목해야 할 점은 그 이유가 우리가 이전까지 알고 있던 ‘한국 드라마 여배우처럼 예뻐지고 싶어서’가 아닌 저렴한 가격과 일본엔 없던 개성 넘치는 기획력 때문이란 점임.
- 신오쿠보 ‘한류백화점’의 한 관계자는 ‘달팽이크림, 독사 추출 성분 크림처럼 개성 넘치는 화장품이 큰 인기’라고 답했으며, 미샤 재팬의 사쿠라이(桜井) 상품기획 매니저는 ‘전통적인 성분만을 고집하는 일본 기업과 달리 한국 기업은 미용에 좋다는 성분을 적극적으로 채용하는 기업의 과감성이 있다’면서 개성 넘치는 기획력을 인기의 비결로 지목
한류 드라마나 K-POP 영향으로 흥미가 높아진 상품, 서비스
자료원: 닛케이MJ
□ 시사점
○ 한국 제품, 개성 넘치는 기획력과 저렴한 가격으로 일본 소비자를 사로잡다
- 이유를 떠나 어쨌든 한국의 문화 콘텐츠에서 시작된 한국 제품의 인기는 점차 일본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로 다가서며 그 인기가 매년 올라감.
- 특히 고무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은 피부에 직접 바르는 화장품이나 안전, 위생이 최우선시 되는 식품이 그 인기를 주도한다는 점인데, 일본 소비자들에게 한국 제품의 이미지가 크게 개선됐다 할 수 있음.
○ 다양한 신제품 기획과 고품질로의 이미지 변신이 앞으로 일본 내 한국 상품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을 것
- 아래 표를 보면 한국 제품의 이미지는 여전히 저렴하다는 응답이 가장 높으며 일본의 안전하고 고품질이라는 응답과 대조적임.
- 또한 아래의 그래프를 보면 응답자의 20~30%가 한국·일본 제품의 기능, 가격이 동일하다면 일본 제품을 선택하겠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일본 제품이 안전하며, 고품질이라는 이미지가 정착됐기 때문임.
- 2008년부터 선풍적 인기를 끌기 시작한 한국의 BB크림을 한 예로 들면, 일본 기업이 시장 진출을 하기 전엔 한국 제품이 독식했지만 고품질, 고기능을 무기로 일본 제품이 속속 발매되면서 그 설 자리를 점차 잃어감.
- 이러한 예는 앞으로 다른 제품군에서도 계속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고품질이라는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고 지금과 같은 개성 넘치는 신제품 기획을 끊임없이 지속시켜야 할 것임.
한국·일본 제품 이미지 비교
화 장 품
식 품
한국
일본
한국
일 본
1
저가격
56.6
안전
62.5
1
저가격
51.3
안전
73.0
2
미용, 건강
39.5
고품질
50.7
2
개성적
37.5
맛
68.4
3
개성적
28.9
고기능
32.9
3
미용, 건강
25.7
합리적 가격
40.1
4
합리적 가격
27.0
센스
30.9
4
합리적 가격
23.7
고기능
32.9
5
고품질
17.8
미용, 건강
30.9
5
맛
17.8
환경 배려
25.0
6
고기능
13.8
합리적 가격
30.9
6
유행에 앞섬
2.6
미용, 건강
19.7
한국·일본 제품의 기능과 가격이 동일하다면 일본 제품을 선택할 비율
자료원: 닛케이MJ
자료원: 닛케이MJ,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日, 한국 제품의 인기 비결은 ‘저렴’, ‘개성’)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日, 애완견을 누른 청소로봇 ‘룸바’ 인기비결
일본 2012.03.30
-
2
日, 멈추지 않는 대한국 투자
일본 2012.03.22
-
3
日, 수도권 지진 예고에 불티나게 팔리는 재난용품
일본 2012.03.12
-
4
日, 반짝이는 아이디어 히트 여행상품
일본 2012.02.27
-
1
멕시코 최대의 경제효과 창출, 어머니의 날
멕시코 2012-05-12
-
2
도시 브랜드 마케팅, I Love NY
미국 2012-05-11
-
3
日, 멈추지 않는 대한국 투자
일본 2012-03-22
-
4
영국의 명차 로터스 자동차의 성공비결
영국 2012-05-11
-
5
도미니카(공)의 미래, 천연가스에 달렸다
도미니카공화국 2012-05-12
-
6
이탈리아 M&A 시장, 중국 투자자가 몰려 온다
이탈리아 2012-05-12
-
1
2021년 일본 석유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2
2021년 일본 의료기기 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3
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일본 2021-12-29
-
4
2021 일본의 정보 보안 산업
일본 2021-12-29
-
5
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
6
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