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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한국 제품의 인기 비결은 ‘저렴’, ‘개성’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병구
  • 2012-05-12
  • 출처 : KOTRA

 

日, 한국 제품의 인기 비결은 ‘저렴’, ‘개성’

- 한류 열풍 타고 인기 끄는 한국 제품, 인기 비결은 ‘저가격’, ‘개성’ -

- 끊임없는 품질 개선과 신제품 기획이 향후 인기를 위한 중요한 키워드 -

 

 

 

□ 연이은 한류 붐으로 인기 올라가는 한국 제품

 

 ○ 닛케이MJ, 한류 메카 신오쿠보(新大久保) 방문객을 상대로 설문 조사 실시

  - 2010년부터 다시 불기 시작한 한류 열풍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일본 소비자들의 이미지는 크게 개선되고 있음.

  - 한류 열풍으로 관심이 높아진 분야로는 한국 여행, 화장품, 식품 순으로 나타났으며 한국 제품의 매력은 저렴한 가격, 개성 순으로 나타남.

 

일본에서 최근 인기 끄는 한국산 제품

  

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 품질이 뒷받침된 한국 제품, 저렴한 가격과 개성 넘치는 기획력으로 일본 소비자 사로잡다

 

 ○ 한국 제품에 대한 일본 소비자들의 이미지 크게 개선

  - 5년 전과 비교한 한국 제품 이미지를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78.9%가 긍정적인 응답을 했으며, 부정적 응답은 6.6%에 불과했음.

  - 개선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서 가장 높은 65.8%의 응답자가 ‘실제로 사용해본 한국 제품이 훌륭했다’고 응답했으며, 65.0%가 ‘한국 드라마나 K-POP의 영향’이라고 응답했는데, 이는 한국 제품의 인기가 단순한 마케팅의 결과가 아닌 우수한 품질의 결과라 할 수 있음.

 

5년 전과 비교한 한국 제품의 이미지

 

한국 제품 이미지 향상의 이유

자료원: 닛케이MJ

 

 ○ 최근 관심이 높아진 분야는 한국 여행, 화장품, 식품이며, 저렴한 가격과 개성 넘치는 기획력이 인기의 비결

  - 응답자의 70.0%가 한국 여행을 지목하며 압도적 1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최근 엔고 현상으로 한국 여행에 대한 부담감이 적어진 것도 일부 작용한 것으로 분석

  - 화장품과 식품이 그 뒤를 이었는데 한가지 주목해야 할 점은 그 이유가 우리가 이전까지 알고 있던 ‘한국 드라마 여배우처럼 예뻐지고 싶어서’가 아닌 저렴한 가격과 일본엔 없던 개성 넘치는 기획력 때문이란 점임.

  - 신오쿠보 ‘한류백화점’의 한 관계자는 ‘달팽이크림, 독사 추출 성분 크림처럼 개성 넘치는 화장품이 큰 인기’라고 답했으며, 미샤 재팬의 사쿠라이(井) 상품기획 매니저는 ‘전통적인 성분만을 고집하는 일본 기업과 달리 한국 기업은 미용에 좋다는 성분을 적극적으로 채용하는 기업의 과감성이 있다’면서 개성 넘치는 기획력을 인기의 비결로 지목

 

한류 드라마나 K-POP 영향으로 흥미가 높아진 상품, 서비스

자료원: 닛케이MJ

 

□ 시사점

 

 ○ 한국 제품, 개성 넘치는 기획력과 저렴한 가격으로 일본 소비자를 사로잡다

  - 이유를 떠나 어쨌든 한국의 문화 콘텐츠에서 시작된 한국 제품의 인기는 점차 일본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로 다가서며 그 인기가 매년 올라감.

  - 특히 고무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은 피부에 직접 바르는 화장품이나 안전, 위생이 최우선시 되는 식품이 그 인기를 주도한다는 점인데, 일본 소비자들에게 한국 제품의 이미지가 크게 개선됐다 할 수 있음.

 

 ○ 다양한 신제품 기획과 고품질로의 이미지 변신이 앞으로 일본 내 한국 상품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을 것

  - 아래 표를 보면 한국 제품의 이미지는 여전히 저렴하다는 응답이 가장 높으며 일본의 안전하고 고품질이라는 응답과 대조적임.

  - 또한 아래의 그래프를 보면 응답자의 20~30%가 한국·일본 제품의 기능, 가격이 동일하다면 일본 제품을 선택하겠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일본 제품이 안전하며, 고품질이라는 이미지가 정착됐기 때문임.

  - 2008년부터 선풍적 인기를 끌기 시작한 한국의 BB크림을 한 예로 들면, 일본 기업이 시장 진출을 하기 전엔 한국 제품이 독식했지만 고품질, 고기능을 무기로 일본 제품이 속속 발매되면서 그 설 자리를 점차 잃어감.

  - 이러한 예는 앞으로 다른 제품군에서도 계속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고품질이라는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고 지금과 같은 개성 넘치는 신제품 기획을 끊임없이 지속시켜야 할 것임.

 

한국·일본 제품 이미지 비교

    

      

 

한국

일본

 

한국

  

1

저가격

56.6

안전

62.5

1

저가격

51.3

안전

73.0

2

미용, 건강

39.5

고품질

50.7

2

개성적

37.5

68.4

3

개성적

28.9

고기능

32.9

3

미용, 건강

25.7

합리적 가격

40.1

4

합리적 가격

27.0

센스

30.9

4

합리적 가격

23.7

고기능

32.9

5

고품질

17.8

미용, 건강

30.9

5

17.8

환경 배려

25.0

6

고기능

13.8

합리적 가격

30.9

6

유행에 앞섬

2.6

미용, 건강

19.7

 

한국·일본 제품의 기능과 가격이 동일하다면 일본 제품을 선택할 비율

자료원: 닛케이MJ

 

 

자료원: 닛케이MJ,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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