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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애완견을 누른 청소로봇 ‘룸바’ 인기비결
  • 현장·인터뷰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병구
  • 2012-03-30
  • 출처 : KOTRA

 

日, 애완견을 누른 청소로봇 ‘룸바’ 인기비결

- 연간 판매대수 10만 대 이상의 청소로봇 룸바, 토이 푸들 앞질러 –

- 가사 부담을 덜어주는 편리성에 더해 ‘사랑스러운’ 이미지가 일본 소비자 사로잡아 -

 

 

 

□ 청소로봇 룸바, 日서 큰 인기

 

 ○ 원조 청소로봇 룸바, 대형 특수 사라진 일본 가전시장에서 홀로 독주 중

  - ‘에코포인트 제도’와 ‘디지털 방송 전환’이라는 가전시장 대형 특수가 끝난 2011년 일본의 가전 시장은 큰 호재가 없던 탓에 저조한 실적을 보였음.

  - 이러한 흐름 속 홀로 큰 인기를 누린 제품이 원조 청소로봇으로 불리는 룸바임.

  - 가전시장 조사기업인 GfK재팬의 2011년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룸바의 판매는 2010년 대비 2배까지 늘었으며 연간 10만 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것으로 예측됨.

 

 ○ 룸바 인기에 힘입어 각 사 신제품 출시 줄이어

  - 2002년 룸바 등장 이후 10년이 지나면서 청소로봇이 일반 소비자들에게 정착하면서 가전 각 사에서는 청소로봇을 속속 출시

  - 도시바는 2011년 10월 스마보를 발표했으며, LG 역시 올 3월 HOM-BOT2.0으로 일본시장에 진출했음.

  - 완구 기업인 반다이의 자회사 시시피도 기존 청소로봇 반가격의 저가 모델인 라크리트를 2011년 11월 출시하며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힘.

 

i-robot의 룸바(좌), 도시바의 스마보(중), LG의 HOM-BOT2.0(우)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인기의 비결은 편리함과 사랑스러운 이미지

 

 ○ 가장 큰 인기 비결은 가사 부담을 덜어준다는 '편리함'

  - 도시바 홈 어플라이언스가 2011년 3월 조사한 결과, 청소로봇 구매자의 40% 이상이 ‘청소에 소비하는 시간을 자신만을 위한 시간으로 바꿀 수 있다’는 이유를 구매 근거로 꼽음.

  - 가사와 육아로 자신만의 시간을 좀처럼 만들지 못하는 전업 주부들이 가사 부담을 덜어주는 청소로봇의 매력에 빠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 또한, 맞벌이 부부의 증가도 청소로봇의 인기 요인으로 꼽히는데 일본 총무성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0년 일본 내 맞벌이 부부 세대수는 1012만 세대로 전년 대비 17만 세대가 증가했음.

 

 ○ 숨겨진 인기 비결은 애완견처럼 '사랑스러운 이미지'

  - 단순히 가사 부담을 덜어주는 것뿐만 아니라 룸바의 숨겨진 인기 비결은 애완견처럼 사랑스러운 이미지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

  - 버튼 하나만 누르면 스스로 인공지능을 이용해 지형, 지면에 맞게 청소한 후 충전기로 돌아가는 모습이 마치 살아있는 것같은 착각을 일으키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음.

  - 이러한 모습을 일본 소비자들은 사랑스럽게 여기며 2011년 판매 기준으로 일본 애완견 판매를 뛰어넘음.

 

2011년도 룸바 – 일본 내 애완견 판매 비교

룸바

10만 대 이상

토이 푸들

91,683

치와와

71,163

닥스훈트

45,430

포메라니언

15,904

요크셔테리어

14,929

주: 애완견은 재팬케넬클럽에 2011년 등록한 애완견수

자료원: 닛케이MJ

 

□ 블로그 투고, 동영상 촬영에 이어 신조어까지 등장하기도

 

 ○ 애완견처럼 가정 내에 전용 집을 만들어주는 소비자도 등장

  - 2011년 9월 룸바를 구입한 F씨는 룸바를 위해 충전기 설치 자리에 룸바 전용 집을 만들어 줄 정도이며 블로그에도 매일 같이 룸바 관련 글을 적으며 애완견처럼 애정을 쏟음.

  - 도쿄에 사는 F씨는 ‘똑똑하고 순종적인 모습이 기특하다’면서 ‘딸아이가 청소를 끝마친 룸바 모습을 보면 달려가 이불 대신 타올을 덮어준다’고 함.

 

 ○ 인터넷 투고, 애완견 못지 않은 인기

  - 일본 최대 SNS 사이트인 mixi의 룸바 커뮤니티 가입자 수는 2000명에 달함.

  - 가입자들끼리 서로 사진, 동영상을 교환하거나 애칭을 서로 알려주는 등의 활동을 하면서 큰 인기를 끔.

  - 또한, 2011년 사고를 일으킨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의 내부 탐사를 위해 i robot사가 파견한 조사용 로봇이 언론에 보도되자 다수의 블로거들이 ‘우리 집에 살고 있는 룸바의 친구가 활약하는 모습을 보고 감동했다’는 글을 올릴 정도임.

 

 ○ 인터넷 신조어 ‘룸바블’

  - 룸바블이란, 가구 중에서 하단 다리 부분의 높이가 10cm 이상이 돼 룸바와 같은 청소로봇이 청소가 가능한 가구를 일컫는 형용사임.

  - 최근 들어, 가구 전문점에서 ‘룸바블한 가구’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난다고 함.

 

□ 시사진

 

 ○ 예상치 못한 숨겨진 이미지, 히트의 비결이 될 수도

  - 룸바가 처음 일본에 들어왔을 때 메이커나 가전 양판점 등 관계자들은 편리성만을 상정한 채 마케팅을 시도했음.

  -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편리성뿐만 아니라 숨겨져 있던 사랑스럽다는 이미지가 점차 부각되기 시작하면서 입소문을 타고 인기를 끔.

  - 룸바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고도·복잡·다양화해지는 사회 속에서 이러한 소비자의 숨은 심리를 끌어내는 마케팅은 앞으로 크게 주목받을 것임.

 

 

자료원: 닛케이MJ,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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