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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브랜드 마케팅, I Love NY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2-05-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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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브랜드 마케팅, I Love NY
- 전문적 브랜드 마케팅 -
- 범죄율 낮추고 문화행사 기획 등 정책적 뒷받침 -
1970년대 뉴욕은 경기 침체와 높은 범죄율로 어려운 상황에 처하자 관광객 유치를 위해 전문 광고 업체를 통해 I LOVE NY의 슬로건을 제작하고 로고, 로고송, 유명인을 앞세운 TV 광고 등을 통해 브랜드를 마케팅함. 브랜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뉴욕시는 치안 유지에 온 힘을 다하고 다양한 문화 이벤트를 기획해 뒷받침함. 또한, 35년이 넘는 시간 한 번도 슬로건을 변경하지 않고 일관되게 유지해 I♥NY의 강력한 브랜드 가치를 수립하고 뉴욕에 디자인 문화 형성에 일조함.
□ I Love New York 캠페인, 뉴욕에 희망을 불어넣다
ㅇ 1977년 뉴욕이 심각한 경기 침체와 높은 범죄율로 파산 지경에 이르자 뉴욕시 관계자들은 관광 수입만이 뉴욕을 정상화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떠나는 관광객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당시 사용 가능한 예산의 전부였던 40만 달러를 모두 투자해 소비자 조사를 시행
ㅇ 뉴욕은 소비자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의회에서 40만 달러의 추가적 예산을 얻고 광고회사에 뉴욕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전문적인 컨설팅을 의뢰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 후 본격적인 '아이 러브 뉴욕(I Love New York)'이라는 브랜드 마케팅에 착수
ㅇ I love New York이라는 슬로건은 '웰스, 리치 앤 그린(Wells, Rich and Greene)'이라는 전문적인 광고 회사에서 제작
ㅇ 이후, 세계적인 그래픽 디자이너인 밀튼 글레이저가 현재까지 사용되는 I♥NY의 로고를 제작했고 뉴욕은 이 로고에 대한 저작권을 갖지 않고 자연스럽게 전 세계로 퍼지도록 유도해 광고 효과를 얻음.
ㅇ 또한, 브로드웨이 연극 배우들, 프랭크 시나트라와 같은 유명 배우들이 I love New York을 외치는 TV, 신문, 라디오 광고를 꾸준히 내보내 뉴욕은 특별하고 많은 사람이 사랑하는 도시라는 이미지를 형성
ㅇ 유명 작곡가인 스티브 카르멘이 작곡한 'I Love New York'의 로고송은 마돈나 등 수많은 뉴욕 출신 유명 가수들이 불러 인기를 얻음.
ㅇ 뉴욕은 I Love New York 캠페인을 시작한 해에만 2800만 달러의 수익을 달성
I Love New York의 로고
자료원 : www.google.com/images
□ 뉴욕시 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정책 방향
ㅇ 뉴욕시의 I love NY 슬로건이 인기를 얻었음에도 경기불안, 범죄, 교통 혼잡으로 뉴욕이 관광지로서의 큰 매력을 불러일으키지 못하자 이미지 제고를 위해 치안유지에 총력
- 1994년 선출된 뉴욕 시장 루돌프 줄리아니는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뉴욕시의 치안 강화를 위해 경찰관의 수를 대폭 증원했는데, 1991년에서 2001년 사이 뉴욕 경찰의 수는 미국 전체 평균의 세배가 넘는 45% 증가
- 또한 누군가 유리창을 깨뜨렸는데 집주인이 바로 수리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이것을 나머지 유리창을 깨뜨리거나 불을 질러도 된다는 신호로 여긴다는 ‘깨진 유리창 이론’을 수용해 지하철 무임승차, 노상방뇨, 노상음주, 그라피티 등 사소한 범죄를 모두 단속
- 결과적으로, 줄리아니 시장의 임기 첫해 뉴욕시 전체 범죄건수가 40% 감소했고 살인사건은 4년간 48% 감소
ㅇ 35년이 넘는 시간동안 I Love NY의 슬로건이 한 번도 변경되지 않고 일관성을 유지해 현재 183만 달러에 달하는 브랜드 가치 형성
- 지난 35여 년간 뉴욕시는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마케팅활동을 펼쳤으나 슬로건과 로고는 단 한번도 변경되지 않고 뉴욕의 상징적 이미지 유지
- I♥NY의 로고를 이용한 티셔츠, 컵 등 다양한 문화상품은 뉴욕시의 중요한 수익 모델로 자리 잡았고 이것이 뉴욕에 패션과 디자인 문화의 시발점이 됨.
- 역사와 전통을 가진 I Love NY 슬로건은 뉴욕 시민의 도시에 대한 애착과 관심을 유발해 현재 300여 명의 자원봉사자가 뉴욕 무료 관광 가이드로 활동하는 등 능동적 참여를 유발해 브랜드 가치 형성에 시너지 효과
ㅇ 뉴욕시 관광청에서 패션, 문화, 음식으로 대표되는 뉴욕의 이미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이벤트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주관
- 일주일에 150개가 넘는 거리 공연, 센트럴 파크의 무료 공연, 저렴하게 고급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 위크, 공연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브로드웨이 위크, 뉴욕 패션 위크 등 관광객뿐 아니라 뉴욕 시민 모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
뉴욕 공연 문화의 상징 타임스퀘어
자료원: www.google.com/images
□ 시사점
ㅇ 관광지 발굴, 관광 상품 개발 등 실제적인 관광요소의 개발도 중요하지만 매력적인 도시 이미지 형성을 위한 마케팅 전략이 중요
- 문화의 도시 뉴욕, 패션의 상징 파리 등 도시를 대표할 만한 상징적 이미지 형성 필요
ㅇ 전문적 의사결정 체계 필요
- 뉴욕시는 다른 많은 도시와 같이 시민 공모를 통해 슬로건을 제작하지 않고 슬로건 제작뿐 아니라 뉴욕시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전문 업체에 의뢰해 수립
ㅇ 브랜드 마케팅과 정책적 뒷받침의 적절한 조화
-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형성한 도시 이미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
자료원: www.esd.ny.gov, The economic impact of tourism in New York City, BrandIron.net, KOTRA 뉴욕 무역관 자체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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