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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명차 로터스 자동차의 성공비결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김성주
  • 2012-05-11
  • 출처 : KOTRA

     

영국의 명차 로터스 자동차의 성공비결

-정통 레이싱카 대표 브랜드-

-창업주 장인정신 영감받아 전량 수제작-

-지나친 장인정신으로 일반소비자 외면해 실패하기도-

     

     

로터스 에보라

(출처: 로터스)

     

 

가. 개요

     

o 장인이 창업, 장인들만이 만드는 소수를 위한 차

     

- 영국에서는 3대 명차 브랜드로 롤스로이스, 아스턴마틴, 로터스가 꼽히고 있음. 특히 이중 롤스로이스는 최고급 세단 리무진에만 집중하고 있어 정통 스포츠카는 아스턴마틴과 로터스만을 인정하고 있는데 그중 로터스는 전적으로 수공업에 의존하고 있어 극소량만 생산되며 레이싱카만을 고집하고 있어 영국의 진정한 대표 명차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음.

     

- 로터스의 역사는 창업자 채프만(Anthony Colin Bruce Chapman·1928~1982)이 학생시절 자동차를 개조해 판매하던 부업에서 시작. 어릴 적부터 기계에 남다른 관심을 보였던 그는 대학생이 되면서 부업으로 중고차 판매업을 하기 시작. 자동차 붐이 일던 당시 학생 신분임에도 일주일에 한두 대씩은 판매할 수 있었고, 이를 계기로 아예 자동차 브랜드를 설립.

     

- 손수 중고차를 개조하던 튜닝의 역사 때문에 로터스는 아직도 수공업을 중시하는 장인정신을 그대로 간직, 대량 생산 자동차들과 차별화 전략을 유지하고 있음.

     

     

    

로터스 공장의 제작 장면

(출처: 로터스)

     

 

나. 발전사

     

o 레이싱카 전통 지켜 독특한 브랜드 가치 구축

     

- 채프만은 1937년식 Austin 7으로 첫번째 로터스 차인 시제 1호기(Mark 1)를 제작해 직접 레이싱 대회에 참가했는데 이 레이싱 대회에서 소중한 경험을 쌓은 그는 본격적인 레이스에 뛰어들기로 마음먹음.

     

- 개조차량의 한계를 깨달은 그는 여기에 포드 8 엔진을 탑재한 개조 차량 Mark 2 개발.

     

- 1950년, 마크2가 각종 레이싱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면서 레이싱 차 개발에 전념하기 시작. 마크2에는 기존 프레임보다 훨씬 가벼우면서도 강성이 좋은 ‘튜브 스페이스 프레임’을 사용. 연구개발에 들어간 후 750cc 포뮬러 대회에서도 우승을 차지하자 1952년 본격적인 차량 제작을 위한 자동차 회사, 즉 로터스를 설립.

     

- 로터스의 특징은 모든 차량에 수동변속기를 기본장착해 레이싱카로서의 정체성을 살리고 있는 것.

     

- 또한 모든 모델의 이름을 알파벳 E로 시작하는 것으로 브랜드 이미지 각인 성공. 대표모델 엘란(Elan)을 비롯해 엑시지(Exige), 에스프리(Esprit), 유로파(Europa), 에보라(Evora) 등 대부분의 로터스 모델들은 알파벳 E로 시작하고 이는 애플사가 최근 자사의 모든 라인업 제품명을 i로 시작하여 브랜드 구축을 꾀하는 것과 같은 이유. 최근 한국의 기아자동차 또한 과거 로터스 엘란을 생산한 인연으로 동 브랜트마케팅 방법을 벤치마킹, 자사의 모든 모델명을 K로 시작하는 작명전략을 시행중.

     

- 로터스라는 브랜드명은 연꽃을 뜻며 이는 동양의 매력에 심취해있던 채프만이 특히 불교와 일본 젠 풍의 우아한 이미지를 브랜드화하기 위해 고안한 것으로 알려짐. 엠블럼의 브랜드 네임 상단 부분에 박힌 이니셜 A,C,B,C는 그의 풀네임 ‘앤소니 콜린 브루스 채프만’(Anthony Colin Bruce Chapman 1928~1982)의 약자. 바탕이 된 노란색은 태양을 상징하며 이는 늘 우울한 영국 날씨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앞날은 태양처럼 밝게 빛나라’라는 뜻에서 고안된 것으로 전해짐.

     

    

로터스 브랜드로고

(출처: 로터스)

     

     

다. 성공비결

     

o 양산 여부 신경쓰지 않는 장인 고집

     

- 로터스가 오늘날에도 사랑받는 이유는 다른 스포츠카와는 전혀 다른 철학을 가진 자동차라는 점에 있음. 로터스 자동차의 특징은 가볍다는 데 있음. 이는 타 경쟁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출력을 낮추었음에도 유사하거나 더 뛰어난 성능의 발휘를 가능케 함.

     

- 로터스는 이러한 제품의 특장점을 브랜드와 연계, 마케팅에 성공했음. 브랜드네임인 연꽃이 물위에 우아하게 떠있는 모습과 같이 자동차가 마치 도로위에 떠다닌다고 느낄 수 있을 정도로 가볍게 제작함. 차량이 가벼우므로 로터스 운전자들은 차를 조종할 때 마치 차가 자신의 몸의 일부가 된 것 같은 느낌을 받으며, 차를 몰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고속으로 도로를 주행한다는 착각을 하게 됨.

     

- 로터스가 설립될 당시는 고성능 자동차 제작은 출력을 높이는 단순한 공식이 일반적이었음. 그러나 로터스는 자동차가 반드시 높은 출력을 낼 필요는 없고 차체를 가볍게 하면 상대적 저출력으로도 원하는 성능을 낼 수 있다는 점에 착안, 연구와 개발을 반복한 끝에 출력을 최소화하면서 성능을 발휘하는 방법은 경량화라는 결론에 도달. 이는 이후 로터스 자동차의 제작정신으로 계승됨. 현재도 로터스 자동차는 800kg을 넘지 않는 무게를 유지하고 있음.

     

- 차는 가벼워야 한다는 채프만의 믿음은 로터스의 모토가 됨. 그러기 위해서는 가볍고 튼튼한 섀시가 우선돼야 했으며 이를 위해서는 차체가 차대와 통합돼 하나의 구조물을 이루는 모노코크 방식이여야 했고 서스펜션은 도로와 트랙에도 효율성을 갖도록 유연성이 뛰어나야 했음. 이 같은 방식은 당시 이름을 떨치고 있었던 페라리 등이 사용하던 방식과는 많이 다른 것이었고 특히 공장에서 뽑아내는 양산형 차 제작 방식을 벗어나 수제작 방식을 도입, 이후 로터스는 수제작 스포츠카라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얻게 됨.

     

     

라. 실패원인

     

o 로터스의 독특한 개발철학은 양날의 검과 같이 이 브랜드의 실패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함.

     

- 가볍고 빠른 차를 만드는데 노하우가 쌓인 로터스는 성능향상과 유지관리 지속성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어야 하는 개발 딜레마 앞에서 지속성에 대한 관심을 배제하고 무리하게 성능향상에만 초점을 맞추어 실패. 무리하게 실험적인 신기술들을 대거 채용함으로서 기술적 측면에서는 업계를 선도해나아갈 수 있었으나 소비자 입장에서는 매우 관리하기 어려운 차들이 생산되었음.

     

- 로터스는 1957년 첫 로드카인 엘리트를 공개하고 세계 최초로 유리섬유를 사용한 강화 플라스틱을 이용해 모노코크 구조를 채택, 강도가 높고 경량화를 이루어냈으며 또한 소량 생산의 제조원가를 낮추는데도 성공.

     

- 하지만 빠르다는 장점에 비해 유지관리와 실용성이 떨어졌고 무엇보다 잔고장이 매우 많았음. 특히 복잡한 생산공정으로 인해 생산비용이 많이 들어 경영악화로 이어짐.

     

     

마. 시사점 및 전망

     

o 영국 자동차 전문가들은 로터스의 경영실패 원인을 지나친 장인정신으로 분석.

     

- 레이싱카 전통을 지키려 개발의 모든 과정을 레이싱 성능 위주의 “작품”을 만들어내는데 쏟다보니, 일반 도로주행을 위한 소비자 대상 제품이라는 사실을 망각.

     

- 롤스로이스와 같은 브랜드도 장인정신을 고수해 수제작 방식을 채택하고 첨단 기술의 채용에도 적극적이지만 제품 개발부터 일반 로드카를 염두에 둔 만큼 고객의 운전스타일에 부합하는 소비자제품을 만들 수 있었음.

     

- 반면, 로터스는 레이싱카를 만드는 기술과 재료, 공정을 모두 쏟아부었는데, 이는 거의 일회성 운전에 가까운 레이싱카 처럼 고장이 빨리 나더라도 레이싱 경기 한번에 최고의 성능만 발휘하면 되는 차를 만들어버리게 되는 결과고 이어짐. 정작 판매하는 차는 일반 도로에서 운전하는 대중에게 판매되는 용도이기 때문에 잦은 고장과 힘든 유지보수는 큰 문제로 작용.

     

- 이 문제를 깨닫고 1959년 채프만은 개발진에 가격 경쟁력을 전제조건으로 한 후속 모델의 개발을 지시. FRP 유니몰드 방식을 적용, 비용은 적게 들면서 정밀도가 우수한 FRP 보디를 만드는 데 성공해 1962년 엘란(Elan)을 출시. 정확한 무게중심과 급코너링시 비틀리지 않는 횡강성 등의 세계적 기술 덕분에 승차감과 핸들링이 뛰어났으며 충돌시 안정성도 확보하는데 성공.

     

- 엘란의 개발은 정통레이싱카 브랜드로 인식되던 로터스가 일반소비자제품 생산 기업으로 변신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졌음. 로터스의 충성고객이던 레이싱매니아들은 등을 돌리기 시작했으나 가격경쟁력과 법용성으로 무장한 엘란 덕분에 일반 소비자 고객 유치에 성공함.

     

     

자료원: 로터스 자동차, 기아 자동차, 런던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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