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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Barrier free 2012, 삶의 질 향상이 화두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이상진
- 2012-05-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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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Barrier free 2012, '삶의 질 향상'이 화두
- 일본,'삶의 질 향상', '안전', '재활' -
- 한국기업에 유망한 일본 실버용품 시장 -
□ Barrier free 2012 개최
○ 일본 관서지역 최대 종합복지전시회 'Barrier free 2012'가 지난 4월 19일부터 21일까지 인텍스 오사카 전시장에서 개최됨. 이번 전시회에서는 약 300개의 관련 기업과 단체가 출품해 최신 개호, 복지용품을 소개했음.
○ 이번 전시회는 침대나 입욕에 필요한 복지기기, 휠체어와 복지차량 등의 이동기기, 주택관련 기기, 개호식 등을 테마별로 나뉘어 개최됨.
□ 대세는 '삶의 질 향상'과 '안전'
○ 이번 전시회에서 나타난 실버상품의 트렌드는 삶의 질 향상과 안전임. 기존 개호용품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지금까지 생각이 미치지 못했던 부분까지 배려해 줌으로써 고령자나 장애인도 일반인들과 같은 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제품들이 다수 출품됐음.
- 실버카와 여행가방을 결합해 쇼핑할 때 물건을 담을 수 있는 제품이나 휠체어를 탄 채로 오토바이 본채와 결합해 달릴 수 있게 하는 오토바이 등 장애인과 고령자들의 더 활발한 일상생활을 돕는 제품이 인기를 끔.
○ 동일본대지진 이후 고령자와 장애인의 안전에 초점을 둔 제품들도 등장함. 지진 시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나 장애인들이 더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게 만든 휠체어와 보호 장비, 그리고 떨어지는 물건에 대비할 수 있게 제작된 침대 등이 출품됨.
○ 이 외에 재활을 위한 제품들도 다수 출품됐음. 이 중 치매 치료나 보행보조기구들이 특히 눈길을 끌었음.
Barrier free 2012 출전제품
제품
회사
특징
삶의 질 향상 관련 제품
WCV S-01
YDS
- 휠체어를 탄 채, 간단한 레버조작으로 이동이 가능하게 했음.
- 최대 시속 약 50Km
- 환경을 생각한 전기충전방식
NEDO 실버카
NEDO
- 기존제품과 다른 깔끔한 디자인
- 손잡이 높이 조절기능
- 물건수납기능
- 속도제어기능
야와라카
시리즈
마루하
니치로
식품
- 일반 개호식에 특정한 맛을 부가해 자신이 좋아하는 맛을 골라먹을 수 있음.
- 각 음식을 연상시키는 디자인과 색으로 눈으로도 즐길 수 있는 식품.
안전관련 제품
WOOD-
LUCK
신코산업주식회사
- 지진발생 시 몸을 움직이기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방공호가 되어줌.
- 최대 25톤까지 견딜 수 있는 재질로 설계돼 있기 때문에 안전함
재활 관련 제품
우나즈키
카보쨩
핍
주식회사
- 치매환자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 5종류의 센서와 스위치가 내장돼 만지거나
말을 걸면 센서가 반응해 이야기를 함.Umotion
BXI
주식회사
- 보통 브레이크를 잡으면 멈추지만 브레이크부분을 잡으면 보행기가 전진함.
- 초록색레이저를 통해 재활치료의 목표를 설정해 줌.
- 접어서 보관 가능
자료원 : 전시회 출품업체 제공 자료
□ 한국기업을 포함한 해외기업 참가
○ 이번 Barrier free 2012에서는 한국, 중국, 타이완을 포함한 27사가 출전, 일본과는 차별화된 제품을 출품했음.
○ 한국메이커로는 '성광메디텍'이 참전, 젤(GEL), 실리콘을 사용한 패드와 휠체어 쿠션 등을 출품했음.
○ 그 외, 중국과 타이완 등 여러 나라가 출품했음. 휠체어를 탄 채 운동이 가능한 제품 등이 주를 이루었음.
Barrier free 2012 해외대표 출품작
국가
제품
회사
특징
대한
민국
GEL PAD
성광
메디텍
- 체중을 균등하게 분산시켜 지속적으로 지탱해줌.
- 피부조직에 상처 없이 안락함을 제공함.
타이완
DUAL
Exercise
Machine
Max
Tsai
- 휠체어를 탄 채로 자전거운동을 할 수 있는 리허빌리테이션 운동기구
- 스크린을 통해 운동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해 줌.
- 다양한 언어가 탑재돼 있음.
자료원: 전시회 출품 업체 제공 자료
□ 시사점
○ 이번 전시회에 나타난 일본 개호복지용품시장의 주제는 '삶의 질 향상'과 '안전'이었음.
- 고령자나 장애인이 실생활에서 평범한 사람처럼 느낄 수 없는 일을 재현하는 것에 주력했음.
- 다리가 불편한 사람이 바이크를 탄다거나 딱딱한 음식을 먹지 못하는 사람에게 그 음식의 맛을 느끼게 해주는 등 기존의 제품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신 상품들이 많이 소개됐음.
○ 이번 ‘배리어프리 2012’는 앞으로 고령화를 앞둔 한국시장에도 참고가 될 만한 제품들이 많이 출품됐음
○ 일본의 개호업계 규모는 5438억 엔(2010년 기준)으로 앞으로 일본은 2020년까지 개호시장 규모가 19조 엔으로 늘어날 것이라 예상됨.
- 한국 기업에도 일본 실버시장은 매우 유망한 시장임. 특히 최근 고령층의 IT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늘어나면서 한국의 IT 기술을 활용한 제품의 일본 진출이 기대됨.
- 이번 전시회에서 나타난 최근의 트렌드와 일본 개호복지용품 시장의 수요를 잘 읽어낸다면 향후 일본 시장에서의 한국 기업들도 승산이 있음.
자료원: 전시회 참가기업 제공 자료,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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