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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에서 온 디자인, 프랑스를 사로잡다
  • 경제·무역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이연주
  • 2012-03-30
  • 출처 : KOTRA

 

동양에서 온 디자인, 프랑스를 사로잡다

- 젠과 미니멀리즘이 대표 콘셉트 -

- 아시아문화 강자인 일본이 디자인에서도 돋보여 -

- 제품 디자인 부분에서 한국 기업 성과도 두드러지는 추세 -

 

 

 

□ 일본, 오랜 시간의 교류와 협력으로 다진 동양문화와 디자인 대표 주자

 

 ○ 프랑스에서 흔히 아시아 스타일, 동양 디자인을 상징하는 키워드로는 심플함, 간결함, 우아함, 기능성, 자연주의 등을 떠올리게 됨.

 

 ○ 동양 디자인을 대표 국가는 중국·일본·베트남·한국 정도로 꼽을 수 있는데, 이 중 단연 일본식 스타일과 디자인이 돋보임.

 

 ○ 사실 문화·예술·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프랑스에 가장 영향력이 큰 아시아 국가는 단연 일본

  - 일본 만화인 망가(manga)와 애니메이션은 수십 년 전에 이미 프랑스에 상륙, 두터운 매니아층을 확보하고 일본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프랑스인들의 주요 학습 교재로 활용될 정도임.

  - 스시, 우동, 라멘으로 대표되는 일본 음식 역시 깔끔함과 정갈함, 고급스러움을 바탕으로 많은 사랑을 받음.

  - 일본 전통의상 기모노와 전통 액세서리, 소품 역시 세련된 신비스럽고도 세련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데 역할을 함.

  - 또한 일본 디자인은 건축, 인테리어, 가구 등 라이프 스타일 부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데 다다미, 다도에 필요한 좌식 티테이블과 방석 등이 대표적임.

 

 ○ 이 같은 일본의 위상은 오랜 시간 양국 간의 교류와 협력을 다져온 데 대한 결실임. 일본 문화 대표행사인 Japan Expo를 비롯, 디자인 분야에서는 Design Expo Japan과 같은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개최, 홍보하는 노력을 꾸준히 기울임.

   - 파리 15구에 있는 일본문화원의 규모와 건축 스타일만 보아도 다른 아시아 국가에 비해 일본의 위상과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으며, 각종 문화·생활강좌 뿐 아니라 미술·디자인 작품 전시회도 수시로 개최됨.

 

□ 젠(zen)과 미니멀리즘(minimalism), 자연주의(naturalism), 동양 디자인을 나타내는 키워드

 

 ○ 동양 디자인을 나타내는 콘셉트로 빼 놓을 수 없는 단어는 젠, 미니멀리즘, 자연주의

  - 젠은 동양 특유의 여유와 차분함, 한가로움, 명상적 사고를 나타내며 미니멀리즘은 여백의 미, 심플함을, 자연주의는 자연과 인간의 조화, 스트레스 없는 삶, 웰빙을 표방

 

 각 키워드가 내포하는 의미와 동양적 정서를 건축, 인테리어, 가구, 소품을 비롯한 문화·생활디자인 뿐 아니라 산업디자인에도 널리 적용되면서 각광받음.

  - 특히 일본 출신 건축가와 디자이너들의 작품, 전시회 소식, 유명 기업과의 공동 작품 등의 협업을 통해 전문가 집단를 필두로 일반인들에게도 널리 소개됨.

 

□ 동양 디자인 성공 사례1: 무인양품(Muji) 브랜드 성공 사례

 

 ○ 단순단색의 디자인이지만 실용성과 기능성을 갖춘 제품으로 한국에도 널리 알려진 무인양품(Muji)는 일본 디자인 특유의 미니멀리즘을 고스란히 담아낸 브랜드로 많은 사랑을 받음.

  - 단순한 듯 하지만 비움의 미학이 돋보이는 Muji는 1998년 파리에 진출, 현재 파리 시내와 근교에 9개의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

 

 ○ 2009년과 2010년 각각 1770만 유로, 1830만 유로, 2011년 1월에서 10월까지 1750만 유로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수치 면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

  - 이 여세를 몰아 이 회사는 오는 4월 초에는 리용에 10호 매장 오픈, 파리 생라자르역 대형 쇼핑몰 입점 등 더욱 공격적인 행보를 보임.

 

 ○ 특히 Muji의 디자인이 표방하는 미니멀리즘과 간결함은 일반 소비자 뿐 아니라 전문가 집단으로부터도 많은 지지를 얻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유명 가구업체나 인테리어 기업, 디자이너들이 종종 동사와 함께 공동작업을 통한 제품 개발 및 판매를 실시, 다시 이를 일반 소비자들에게 홍보하는 효과가 있어 일종의 선순환 구조를 이룸.

 

독일 가구업체 Thonet의 기존 베스트셀러 제품과 Muji 콘셉트를 접목해 디자인한 스페셜 에디션

출처 : www.maisonapart.com

 

□ 동양 디자인 성공 사례 2: 우수 디자이너 작품 전시 및 판매를 통해 일본 스타일 구현

 

 ○ 동양 디자인, 그 중에서도 이를 대표하는 일본 디자인의 상징적인 브랜드가 Muji라면 프랑스와 전 세계를 상대로 활동하고 있는 우수 디자이너들의 경우에도 개인차는 있지만 앞서 언급된 젠, 미니멀리즘, 자연주의 등의 성향을 보여줌.

 

 ○ 아울러 작품, 제품의 기능적 측면도 중요시해 전시나 감상 등에 국한되지 않고 실제 판매를 통해 좋은 반응을 얻음.

 

일본 출신 디자이너 Yamakado 작품

중고등학교, 병원, 대학을 비롯한 기관과 레스토랑 등지에 납품

출처 : www.yamakado.com

 

 ○ 공예·인테리어 부문 프랑스 최대 전시회인 메종에오브제(Maison et Objet)를 통해서도 일본 디자이너들의 활약상을 엿볼 수 있음.

  - 일례로 지난 1월에 열린 2012년 전시회에서는 Tokujin Yoshioka가 일종의 “올해의 디자이너(Now! Design à vivre)"로 선정되어 특별전 개최

  - 이는 2011년 11월에는 취리히에서 열린 Cartier Time Art를 총지휘한 바 있으며 작년 가을, 일부 전시장이 리모델링을 거쳐 재개장한 파리 오르세 미술관에 유리 벤치로 통하는 Water Block을 전시해 이목을 끔.

 

오르세 미술관에 전시된 Tokujin Yoshioka의 Water Block

출처 : www.aboutdesign.fr

 

□ 한국 기업 및 관련 업계 시사점

 

 ○ 중국이 세계 최대 경제·산업 대국으로 급부상한다고는 하지만 디자인 분야에서 일본이 여전히 동양의 대표주자로 각광받는 데는 오랜 세월에 걸쳐 꾸준히 자국 문화를 홍보하고 공유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기 때문

 

 ○ 또한 단순 전시에 머무르지 않고 우수 디자인을 산업화·기술화해 상품에 접목하는 데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다는 점도 높게 평가해야 할 부분임.

 

 ○ 상대적으로 봤을 때 우리나라는 한국 고유의 문화와 디자인을 많이 알려야 하는 입장이지만 산업디자인 부분에서는 최근 들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고 판단됨.

  - 최근 우리 기업의 디자인이 호평받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 일례로 기아자동차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 연속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Red dot design award를 수상하는 쾌거를 이룸.

  - 그 외에도 전자제품, 휴대폰, 주방용품 등 다양한 분야의 우리 기업 제품 디자인이 날이 갈수록 좋은 평가를 받는 점은 매우 고무적임.

 

 ○ 프랑스에서는 한국 상품으로는 흔치 않은 히트를 기록하며 매니아층을 확보한 뿌까를 통해 캐릭터 디자인에서도 잠재성이 확인됐다는 점에도 주목 필요

 

  앞으로 갈 길이 멀기는 하지만 앞서 언급된 메종에오브제와 같은 유명 전시회에 한국 작가, 디자이너, 업체들의 참가가 정례화된다는 점도 좋은 신호로 앞으로 한국 디자인의 우수성을 알리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Le Figaro, Fashionmag.com, www.muji.fr, www.yamakado.com, www.tokujin.com,

           오르세 미술관 웹사이트, 프랑스 상업등기소(www.infogreff.fr),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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