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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의류산업, 도약을 위한 비전 2015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3-30
  • 출처 : KOTRA

 

인도 의류산업, 도약을 위한 비전 2015

 

 

 

□ 인도 섬유산업

 

 ㅇ 인도 섬유산업은 지난 6년간 3~4% 성장했으며 산업생산, 국내총생산(GDP), 총수출이 각각 14%, 4%, 17% 차지하는 인도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핵심산업임.

 

 ㅇ 인도 섬유 수출은 회계연도 2008/2009년 주요 수출국인 유럽과 미국의 경기 침체로 잠시 주춤했으나 회계연도 2010/2011년 정부 섬유수출 장려정책과 수출시장 다변화를 꾀함으로써 26억8000만 달러를 기록해 꾸준히 성장했음.

  - 2012년 정부 수출 목표치 550억 달러에 훨씬 미치지 못했으나 거대한 잠재성을 가진 시장으로 꾸준한 성장이 기대됨.

 

인도 섬유 수출

(단위: 10억 달러)

자료원: CCI

 

 ㅇ 2010년 의류는 섬유류 수출 품목 중 45%를 차지하며 인도 수출품목 top 10 안에 드는 수출 품목임. 또한 세계 의류 수출 점유율 3.6%를 차지함.

  - 면직물 25%, 인조 섬유 18%, 수공예 4%. 실크 4%, 모직물 2% 등의 구조를 형성함.

 

인도 섬유 수출 품목 비중(2010 회계연도)

자료원: Ministry of textiles
 

□ 인도 의류 수출 현황

 

 ㅇ 회계연도 2011년 4월~2012년 1월 의류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21.45% 증가한 약 108억 달러를 기록함.

 

인도 의류 수출(2011년 4월~ 2012년 1월)

(단위: 백만 달러)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010/2011

972

838

853

833

858

747

744

726

1161

1209

8940

2011/2012

1096

1272

1212

1384

787

958

913

899

1149

1296

10858

증감률(%)

12.76

51.79

42.09

66.15

-8.28

28.25

22.72

23.83

-1.03

7.20

21.45

자료원: AEPC

 

 ㅇ 인도 의류 수출진흥위원회(apparel export promotion council)에 따르면, 회계연도 2010/2011년 인도 의류 수출은 약 114억 달러에 달했으며 회계연도 2011/2012년에는 14% 성장률이 증가한 약 130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함.

  - 인도 의류 수출시장은 수출 65%를 차지하는 미국과 유럽의 경제 침체에도 꾸준히 성장함. 이는 미국과 유럽 등 주요 수출국 의존도를 줄이고 일본, 이스라엘, 남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등 다양한 신흥시장을 통해 수출했기 때문으로 분석됨.

  - 회계연도 2009/2010년 이후 해외시장 경기 회복에 따른 수요 증가로 인도 수출 성장에도 영향을 미쳤음.

 

 ㅇ 인도 상공부에 따르면 회계연도 2013/2014년 의류 수출은 215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함.

 

의류 수출 현황

(단위: 백만 달러)

회계연도

2009/2010

2010/2011

2011/2012

2012/2013

2013/2014

수출액

10702.62

11237.75

13642.47

16854.9

21494

자료원 : 인도상공부

 

□ 인도 의류 수출진흥위원회 2015년 비전

 

 ㅇ 인도 의류 수출진흥위원회에 따르면 2015년 의류 수출 목표액은 340억 달러이며, 세계 의류시장 점유율 5.3%, 인도 섬유 수출품목 중 의류분야 점유율 60% 이상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내세움.

  - AEPC는 지난 인도 의류 수출 추세, 실행 가능성과 의류 생산 공급자의 지속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2015년 비전을 발표함.

 

 ㅇ APEC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 낡은 설비의 섬유기계와 관련기계를 현대화하고 설비 확장을 통해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고 언급함.

 

□ 인도 정부 의류 수출장려정책

 

 ㅇ Market Linked Focus Product 제도

  - Market Linked Focus Product 제도란 특정시장으로 의류 등 특정 품목을 수출하는 기업에 혜택을 주는 제도임

  - 2009년 8월 27일 이후 특정시장 14개국으로 수출할 경우 FOB금액 산정기준 2%에 해당하는 금액에 특별 세금공제를 제공하는 제도임(일본, 오스트리아, 브라질, 알제리, 이집트, 케냐, 멕시코,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 탄자니아, 우크라이나, 뉴질랜드, 캄보디아, 베트남)

 

 ㅇ Technology Upgration Fund 제도

  - Technology Upgration Fund 제도란 섬유기계·관련분야 생산설비 현대화와 기술 향상을 위해 자금을 지원하는 제도임.(2007년 1월 11일~2012년 3월 31일)

  - 그러나 의류분야에는 4% 자금을 지원하는 반면, 방적분야에는 30%를 지원함.

 

 ㅇ Apparel Park for Export 제도

  - Apparel Park for Export 제도란 인도 정부가 도로·항만·항구·철도 등 수출하기 편리한 인프라를 갖춘 지역을 지정해 의류 수출산업단지를 조성한 제도임.

 

 

자료원: 인도 상공부, 인도 의류진흥위원회(APEC), 비즈니스라인, IBEF,  KOTRA 첸나이 무역관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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