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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상품] 美 월마트, 웰빙 레이블 붙은 식료품 라인 도입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2-03-30
  • 출처 : KOTRA

 

美 월마트, 웰빙 레이블 붙은 식료품 라인 도입

- 자사 기준에 맞는 식료품에 웰빙 레이블 Great for you 붙여 -

- 타사 제품에도 별도의 라이선스료 부과하지 않고 웰빙 레이블 붙이도록 허가 -

 

 

 

□ 웰빙 레이블로 웰빙음식 유통 확대 추진

 

 ○ 올 봄부터 웰빙 식료품 라인 선보여

  - 미국 최대 식료품 유통체인인 월마트는 건강에 좋은 음식의 유통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봄부터 자사 식료품 라인인 Great Value와 Marketside 중 일정한 표준에 부합한 제품에 ‘Great for you’라는 레이블을 붙여 판매할 예정임.

 

Great for you 레이블이 부착된 월마트 식료품

    

자료원: 월마트 웹사이트

 

  - 또한 매장에 진열된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 코너에도 이 레이블이 표시된 사인이 설치될 예정임.

  - 월마트는 이 레이블에 관련된 표준 설정에 있어 두 가지 첫째, 해당 음식이 소비자들이 더 많은 과일과 야채, 섬유질, 저지방 음식을 섭취하도록 장려 여부, 둘째는 칼로리, 나트륨, 설탕 섭취량이 과다 여부를 고려함.

  - Great for you 표준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신선한 과일, 채소, 유제품, 통밀 음식, 저지방, 저나트륨, 저칼로리 식료품이어야 함. 특히 건강에 해로운 트랜스지방을 함유한 제품이나 설탕이나 포화지방이 과다하게 함유된 제품은 제외됨.

  - 월마트 측은 향후 자사 식료품은 물론이고 표준에 부합한 타사 제품도 별도의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Great for you 레이블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할 계획임.

  - 월마트 Corporate Affairs 부문 부사장인 Leslie A. Dach는 이번 결정이 소비자들을 교육시키려는 것에 목적을 두지 않으며 음식 선택 시에 건강에 좋은 쪽으로 옵션을 부여하는 차원이라고 언급함.

  - 미국 최대 식료품 유통체인인 월마트의 이러한 시도는 미국 소비자들의 건강과 다른 유통업체들의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시장전문가들은 예상함.

  - 아동 비만퇴치 캠페인을 전개하는 대통령 영부인인 미셸 오바마는 월마트의 이러한 결정에 대해 미국 아동들이 더욱 건강하게 성장하는데 중요한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하면서 크게 환영함.

  - 시장전문가들은 이번 월마트의 웰빙 레이블 표준은 엄격하며 웰빙 음식의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함.

 

월마트 Great for you 웰빙 레이블에 부합하는 기준

    

자료원: 월마트 웹사이트

 

 ○ 웰빙을 향한 월마트의 행보

  - 월마트는 작년 초에 웰빙식품 5개년 계획을 발표함. 이는 1) 2015년까지 수천 종에 달하는 자사 포장식품에 포함된 영양성분을 재구성하고 2) 과일과 채소 등 신선한 식품을 싼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내용으로 함. 또한 3) 포장 전면에 영양성분을 나타낸 로고를 부착하고 4) 웰빙식품과 영양정보에 대한 무상교육을 실시하며 저소득층 거주지역에 체인망을 확대하는 것도 포함됨.

  - 이에 따라 월마트는 이미 과일과 채소의 가격을 내렸으며 PB상품이나 일반 브랜드 식료품 공급업체들이 제품에 함유된 나트륨, 설탕, 트랜스 지방을 감소하고 웰빙제품 가격을 내리도록 권장함.

  - 한편, 버지니아 주 Stafford와 텍사스 주 Fort Stockton 등에 23개의 매장을 신설해 더 많은 사람들이 월마트를 통해 신선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함.

  - 월마트 Substantiality 부문 부사장인 Andrea Thomas는 유통과정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공급업체들이 제품가격을 내리는 방식으로 작년 한 해 소비자들이 웰빙 음식을 구매할 때 10억 달러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다고 언급함.

 

□ 시사점

 

 ○ 웰빙에 대한 소비자 인식 높아져

  - 경기침체에도 중산층 이상을 중심으로 웰빙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지만 웰빙 음식은 일반 음식에 비해 대부분 상대적으로 비쌈.

  - 월마트는 웰빙 레이블이 붙은 자사 제품을 공급해 값싼 웰빙 음식 유통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임.

  - 이러한 월마트의 결정으로 향후 웰빙식품 시장 확대가 예상됨. 월마트는 저소득층까지도 웰빙 음식의 소비자로 끌어들이면서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 측면에서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웰빙 식품 시장에서도 입김을 확대함.

  - 그러나 웰빙 식료품 공급업체는 월마트에 납품하기 위해 제품의 가격을 인하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이므로 국내 관련업체는 이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월마트 웹사이트, NY Times, USA Today, LA Times 등 현지 언론,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보유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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