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구어지는 인도 SUV시장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3-30
- 출처 : KOTRA
-
달구어지는 인도 SUV시장
-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 인도 SUV시장 진출에 박차 -
□ 인도 SUV(Sport Utility Vehicle) 시장 성장세
ㅇ 2011년 4월에서 11월까지 8개월 동안에 승용차 판매가 4% 하락했을 때 SUV의 판매는 11% 증가함.
- 2010년 4~11월까지 22만7640대를 판매, 2011년 같은 기간에는 25만6485대를 판매해 승용차 판매량 중 14.2% 점유함.
- 일부 자동차시장 전문가들은 인도 SUV시장 성장이 소형차시장의 성장을 억제한다고 분석함.
- Premier자동차 Mahindra &Mahindra Ltd.는 SUV는 인도 승용차 부문에서 점유율이 약 15%에 불과하지만 이 수치는 점점 상승할 것으로 전망함.
- SUV 구매 증가는 인도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단계가 성숙단계에 이르고 자동차 수요가 세분화된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인도 자동차제조협회, ICRA
ㅇ SUV 부문 시장 현황
- 인도 자동차 제조협회(SIAM)에 따르면 2011년에 Hyundai Eon, Tata Nano, Maruti Alto 같은 소형차시장 부문의 판매가 0.07% 감소함에 따라 처음으로 소형차의 시장점유율이 50% 아래로 하락해 47%를 기록한 반면, 소형차종보다 세배이상 비싼 SUV 차종의 구매가 32% 증가함.
- 인도 Mahindra &mahindra는 Scorpio를 출시한 이래 인도 SUV시장에서 가장 큰 SUV 생산판매업체임.
- 2012년 3월 현재 15개사에서 약 42개 모델이 출시·판매 중이며, 올해 말까지 인도 기업인 Tata, Mahindra &Mahindra 뿐만 아니라 글로벌 자동차기업이 약 20개의 신모델을 출시할 예정임.
2012년 2월 SUV 판매순위
순위
제조사
모델
판매량
전년동월판매
1
Mahindra&mahindra
Bolero
8,843
7,161
2
Toyota
Innova
6,271
4,515
3
Mahindra&mahindra
Scorpio
3,972
3,924
4
Tata
Sumo
3,366
2,315
5
Mahindra&mahindra
Xylo
2,796
2,287
6
Mahindra&mahindra
Xuv500
2,729
-
7
GM
Chevrolet Tavera
1,964
1,554
8
Tata
Safari
1,711
1,850
9
Toyota
Fortuner
1,346
991
10
Tata
Aria
417
173
11
Maruti suzuki
Gypsi
228
151
12
Hyundai
Santa Fe
147
126
13
Skoda
Yeti
118
253
14
Honda
CR-V
100
21
15
Ford
Pajero
49
140
자료원: Pan India
□ 인도 소비자들, SUV를 선호하는 이유
ㅇ 인도 경제의 성장으로 가처분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도시 간 가족여행이 늘어나는 등 소비자의 생활방식의 변화하고 브랜드 가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 인도에서 SUV는 부유함과 권력의 상징으로 정치인들이 주로 이용하며 영화에 많이 등장해 중산층의 구매가 늘어남.
- 높은 운전석과 고성능의 엔진은 인도의 복잡한 교통과 나쁜 도로사정에 적합하며 많은 기업이 현지생산을 함에 따라 가격이 인하되고 여러 모델을 판매 중이므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이 소비자들을 끌어당김.
- 휘발유보다 낮은 디젤 가격으로 디젤 차량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의 구매성향과 SUV의 안전성이 SUV의 구매요인으로 작용함.
□ 글로벌 자동차업체들, 인도 SUV 시장의 확대 예상하며 투자
ㅇ 인도 2012/2013 예산안이 수입완성차에 대한 관세를 약 15%p 인상안을 발표함에 따라 더 많은 글로벌기업 고급차 생산라인의 인도진출이 예상됨.
- 인도 2012/2013 예산안에 따르면 FOB 금액기준 4만 달러 이상이거나 3000cc 이상의 휘발유차, 2500cc 이상의 디젤차 수입 완성차에 대한 관세가 종전 60%에서 75%으로 인상됨. 이와 같은 인상분은 30만 루피(약 5900달러)이상의 가격인상과 같은 효과를 가짐.
- 완성차를 수입해 해외시장에서와 같은 수익을 내는 것은 가격에 민감한 인도 시장에서 높은 수입관세 때문에 어려우므로 더 많은 자동차 회사의 생산라인이 인도로 진출할 것임.
- Mahindra &mahindra는 높은 수입관세를 피하기 위해 앞으로 출시될 쌍용 SUV모델을 인도에서 조립할 것이라고 밝힘.
- Land Rover에 따르면 SUV시장은 세계적으로도 성장 중이며, 따라서 인도시장에서도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함.
- SUV시장이 계속해서 커짐에 따라 Ford자동차는 2012년 1월에 인도 남부 첸나이에 1억4200만 달러를 새로운 글로벌 SUV를 제조하는 공장을 만드는데 투자할 것이라고 밝힘.
- 타타자동차가 2008년에 인수한 Jaguar Land Rover는 인도 공장에서 럭셔리 SUV 모델을 생산 중임.
- 콜카타가 본사인 힌두스탄모터스는 미쓰비시 Outlander 모델을 인도에서 생산하고 판매 중임.
□ 시사점과 전망
ㅇ 소비자 취향에 맞춘 출시, 판매 전략이 요구됨.
- 인도 자동차 제조협회에 따르면 인도는 35세 이하 인구의 비율이 65%에 달함. 따라서 잠재적인 소비자층이 두터움.
- 젊은 세대의 구매력이 향상되고 SUV를 구입하는 소비자의 연령이 39세에서 31세로 낮아짐에 따라 Mahindra & mahindra사는 젊은 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매체인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방법을 이용
ㅇ SUV 제조업체의 도전과제
- 인도 국내 SUV 부문은 광범위한 예산과 요구를 가진 소비자들이 분포하므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모델의 개발이 요구됨.
- 이번 연도 예산에서는 인도 정부가 디젤차에 소비세를 부과하지 않기로 했지만 변화무쌍한 디젤요금정책과 보조금정책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환경친화적이고 연료효율이 높은 SUV를 만드는 것이 SUV 제조업체의 도전과제임.
자료원: Times of india, Business line, SIAM, MOTOR India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달구어지는 인도 SUV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인도에 부는 SUV 열풍, 그 주역들을 만나다
인도 2015-10-20
-
2
인도 의류산업, 도약을 위한 비전 2015
인도 2012-03-30
-
3
인도, 세계 소형차 생산기지된다
인도 2009-11-12
-
4
인도, 슈퍼해치백 자동차 히트 예감
인도 2009-06-11
-
5
[녹색상품] 美 월마트, 웰빙 레이블 붙은 식료품 라인 도입
미국 2012-03-30
-
6
독일의 풍력발전 산업시장 현황
독일 2012-03-30
-
1
2023년 인도 전기자동차 산업 정보와 현지 동향
인도 2023-12-12
-
2
2022년 인도 반도체산업 정보
인도 2022-10-20
-
3
2022 인도 완구산업 정보
인도 2022-08-05
-
4
2022년 인도 화장품 산업 정보
인도 2022-05-25
-
5
2021년 인도 철강산업 정보
인도 2022-01-20
-
6
2021년 인도 보안산업 정보
인도 2022-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