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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구어지는 인도 SUV시장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3-30
  • 출처 : KOTRA

 

달구어지는 인도 SUV시장

-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 인도 SUV시장 진출에 박차 -

 

 

 

 인도 SUV(Sport Utility Vehicle) 시장 성장세

 

 ㅇ 2011년 4월에서 11월까지 8개월 동안에 승용차 판매가 4% 하락했을 때 SUV의 판매는 11% 증가함.

  - 2010년 4~11월까지 22만7640대를 판매, 2011년 같은 기간에는 25만6485대를 판매해 승용차 판매량 중 14.2% 점유함.

  - 일부 자동차시장 전문가들은 인도 SUV시장 성장이 소형차시장의 성장을 억제한다고 분석함.

  - Premier자동차 Mahindra &Mahindra Ltd.는 SUV는 인도 승용차 부문에서 점유율이 약 15%에 불과하지만 이 수치는 점점 상승할 것으로 전망함.

  - SUV 구매 증가는 인도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단계가 성숙단계에 이르고 자동차 수요가 세분화된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인도 자동차제조협회, ICRA

 

  SUV 부문 시장 현황

  - 인도 자동차 제조협회(SIAM)에 따르면 2011년에 Hyundai Eon, Tata Nano, Maruti Alto 같은 소형차시장 부문의 판매가 0.07% 감소함에 따라 처음으로 소형차의 시장점유율이 50% 아래로 하락해 47%를 기록한 반면, 소형차종보다 세배이상 비싼 SUV 차종의 구매가 32% 증가함.

  - 인도 Mahindra &mahindra는 Scorpio를 출시한 이래 인도 SUV시장에서 가장 큰 SUV 생산판매업체임.

  - 2012년 3월 현재 15개사에서 약 42개 모델이 출시·판매 중이며, 올해 말까지 인도 기업인 Tata, Mahindra &Mahindra 뿐만 아니라 글로벌 자동차기업이 약 20개의 신모델을 출시할 예정임.

 

2012년 2월 SUV 판매순위

순위

제조사

모델

판매량

전년동월판매

1

Mahindra&mahindra

Bolero

8,843

7,161

2

Toyota

Innova

6,271

4,515

3

Mahindra&mahindra

Scorpio

3,972

3,924

4

Tata

Sumo

3,366

2,315

5

Mahindra&mahindra

Xylo

2,796

2,287

6

Mahindra&mahindra

Xuv500

2,729

-

7

GM

Chevrolet Tavera

1,964

1,554

8

Tata

Safari

1,711

1,850

9

Toyota

Fortuner

1,346

991

10

Tata

Aria

417

173

11

Maruti suzuki

Gypsi

228

151

12

Hyundai

Santa Fe

147

126

13

Skoda

Yeti

118

253

14

Honda

CR-V

100

21

15

Ford

Pajero

49

140

자료원: Pan India

 

 인도 소비자들, SUV를 선호하는 이유

 

 ㅇ 인도 경제의 성장으로 가처분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도시 간 가족여행이 늘어나는 등 소비자의 생활방식의 변화하고 브랜드 가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 인도에서 SUV는 부유함과 권력의 상징으로 정치인들이 주로 이용하며 영화에 많이 등장해 중산층의 구매가 늘어남.

  - 높은 운전석과 고성능의 엔진은 인도의 복잡한 교통과 나쁜 도로사정에 적합하며 많은 기업이 현지생산을 함에 따라 가격이 인하되고 여러 모델을 판매 중이므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이 소비자들을 끌어당김.

  - 휘발유보다 낮은 디젤 가격으로 디젤 차량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의 구매성향과 SUV의 안전성이 SUV의 구매요인으로 작용함.

 

 글로벌 자동차업체들, 인도 SUV 시장의 확대 예상하며 투자

 

 ㅇ 인도 2012/2013 예산안이 수입완성차에 대한 관세를 약 15%p 인상안을 발표함에 따라 더 많은 글로벌기업 고급차 생산라인의 인도진출이 예상됨.

  - 인도 2012/2013 예산안에 따르면 FOB 금액기준 4만 달러 이상이거나 3000cc 이상의 휘발유차, 2500cc 이상의 디젤차 수입 완성차에 대한 관세가 종전 60%에서 75%으로 인상됨. 이와 같은 인상분은 30만 루피(약 5900달러)이상의 가격인상과 같은 효과를 가짐.

  - 완성차를 수입해 해외시장에서와 같은 수익을 내는 것은 가격에 민감한 인도 시장에서 높은 수입관세 때문에 어려우므로 더 많은 자동차 회사의 생산라인이 인도로 진출할 것임.

  - Mahindra &mahindra는 높은 수입관세를 피하기 위해 앞으로 출시될 쌍용 SUV모델을 인도에서 조립할 것이라고 밝힘.

  - Land Rover에 따르면 SUV시장은 세계적으로도 성장 중이며, 따라서 인도시장에서도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함.

  - SUV시장이 계속해서 커짐에 따라 Ford자동차는 2012년 1월에 인도 남부 첸나이에 1억4200만 달러를 새로운 글로벌 SUV를 제조하는 공장을 만드는데 투자할 것이라고 밝힘.

  - 타타자동차가 2008년에 인수한 Jaguar Land Rover는 인도 공장에서 럭셔리 SUV 모델을 생산 중임.

  - 콜카타가 본사인 힌두스탄모터스는 미쓰비시 Outlander 모델을 인도에서 생산하고 판매 중임.

 

 시사점과 전망

 

 ㅇ 소비자 취향에 맞춘 출시, 판매 전략이 요구됨.

  - 인도 자동차 제조협회에 따르면 인도는 35세 이하 인구의 비율이 65%에 달함. 따라서 잠재적인 소비자층이 두터움.

  - 젊은 세대의 구매력이 향상되고 SUV를 구입하는 소비자의 연령이 39세에서 31세로 낮아짐에 따라 Mahindra & mahindra사는 젊은 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매체인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방법을 이용

 

 ㅇ SUV 제조업체의 도전과제

  - 인도 국내 SUV 부문은 광범위한 예산과 요구를 가진 소비자들이 분포하므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모델의 개발이 요구됨.

  - 이번 연도 예산에서는 인도 정부가 디젤차에 소비세를 부과하지 않기로 했지만 변화무쌍한 디젤요금정책과 보조금정책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환경친화적이고 연료효율이 높은 SUV를 만드는 것이 SUV 제조업체의 도전과제임.

 

 

자료원: Times of india, Business line, SIAM, MOTOR In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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