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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잘 나가는 로컬 브랜드 가전제품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2-03-30
  • 출처 : KOTRA

 

中, 잘 나가는 로컬 브랜드 가전제품

- 전 세계 생산량 규모, 판매량 1위의 중국 가전시장 -

- 현지 특성을 감안해 가전시장 공략해야 -

 

 

 

□ 날이 갈수록 커지는 중국의 가전시장

 

 ○ 중국 가전제품산업의 생산 규모와 판매량 모두 세계 1위

  - 후지 중공업이 예측한 바에 따르면, 2016년까지 중국 가전제품 공장의 생산량이 전 세계 생산량의 82%를 차지할 것이며, 판매량은 34%에 이를 것임.

  - 2016년 에어컨의 총 생산량은 2011년에 비해 131.8%, 세탁기는 121.1%, 냉장고는 123.7%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중국 정부는 ‘가전산업 12.5(2011~2015년)발전규획’ 제정하고, 가전산업이 중국 경공업의 가장 기본으로 경제발전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12.5규획’기간은 중국 가전산업 발전의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함.

 

12.5규획기간 백색가전 연평균 수요량

(단위: 만 대)

 

 자료원 : 중국가전제품협회

 

□ 중국 내수시장 가전제품 구매율 향상

 

 ○ 2016년 사용수명이 지난 가전과 재 구매 수요량

  - 중국가전협회에 따르면, 2016년까지 약 5050만 대의 냉장고, 6200만 대의 세탁기, 1만2000대의 에어컨이 사용수명을 넘어설 것이며 매년 평균 냉장고 1000만 대, 세탁기 1250만 대, 에어컨 2300만 대의 재 구매 수요가 있을 것임.

 

2016년 사용수명이 지난 가전과 연평균 재 구매 가전제품 수

(단위: 만 대)

 자료원 : 중국가전제품협회

 

 ○ 도시지역의 재 구매와 농촌지역의 구매력 향상

  - 2010년 중국 도시의 냉장고, 세탁기와 에어컨 보유량은 매 가정 당 각각 96.6%, 96.9%, 112.1%로 이미 보편화 된 상태. 때문에 도시지역에서는 재 구매 수요가 시장의 주류가 될 것 임.

  - ‘12.5규획’기간 계속되는 국가의 ‘가전하향정책(家政策)’과 농촌사회의 발전으로 농촌지역의 가전제품 수요량이 높아질 것으로 보임.

 

2009~2017년까지 농촌의 가전제품 보유량 추이

 자료원 : 중국가전제품협회

 

□ 잘나가는 로컬 브랜드 가전제품

 

제품 사진

제품 설명

팡타이(FOTILE, 方太)

연기흡입기

CXW-189-JX05

◦ 팡타이 주방용 연기흡입기

◦ 판매현황

 - 동종 제품 시장 점유율 30% 도달.

 - 시장점유율이 외자브랜드의 2배에 달함.

◦ 차이점

 - 중국은 기름을 이용한 요리가 많아서 연기가 많이 발생함.

 - 서구 생활방식에 맞춰 개발한 글로벌 브랜드의 흡입기는 중국인이 요구하는 흡입수준에 못 미쳐 중국인들이 불편함을 느낌.

◦ 성공 요소

 - 가스레인지와의 거리를 좁히고, 유선형으로 설계하여 대량의 연기를 빠르고 많이 흡입함.

 - 로컬 브랜드임을 강조해 애국심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사용함.

 - 기업문화의 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심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함.

 - 호화로운 디자인과 첨단화로 승부.

 - 설치가 필요한 가전제품이므로 뛰어난 설치 및 AS로 인기를 얻음.

◦ 가격대

 - 2000~4000위안

하이얼(海尔)바닥청소기

◦ 하이얼 바닥청소기

◦ 회사 매출액

 - 1509억 위안(2011년)

◦ 차이점

 - 중국 가정의 바닥은 대부분 타일이 깔려 있기에 바닥을 닦을 때 물기가 빠르게 마르지 않음.

◦ 성공 요소

 - 일반 진공청소기와 달리 솔을 이용한 '빗질' 개념의 청소기(地机)를 설계함.

 - 청소기 아래 부분에 달려 있는 솔이 회전하여 바닥을 쓸면서 먼지를 빨아들임.

 - 솔과 바닥의 직접적인 마찰로 바닥에 눌러 붙은 미세한 먼지까지 긁어낼 수 있음.

 - 일반 먼지흡입기 외에 와이퍼, 흡수 브러시 기능을 추가한 한 제품도 출시.

◦ 가격대

 - 500~2000위안

 

하이얼(海尔) 기체온수기

 JSQ24-QR

◦ 하이얼, 가스를 사용해 가열하는 기체 온수기

◦ 회사 매출액

 - 1509억 위안(2011년)

 - 14년 연속 동 제품 판매량 1위

◦ 차이점

 - 중국은 대부분 온수기를 가정에서 구매함.

 - 중국은 가스비가 전기료보다 많이 저렴해서 가스로 물을 가열하는 기체온수기의 수요가 큼.

◦ 성공 요소

 - 가스를 이용해 온수를 가열하는 방식은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나 많은 주목을 받음.

 - 기체온수기는 가스공급이 가능한 주방에 주로 설치됨. 유출 위험성이 있는 일산화탄소를 측정하는 기능을 추가시켜 공기 중의 일산화탄소량이 일정 기준을 넘을 시 알람이 자동으로 울려 안정성을 높임.

 - 차세대 푸른화염연소(二代火苗燃)기술을 사용하여 낮은 온도, 낮은 화염 연소로 질소배출량을 40ppm 이하로 줄임.

◦ 가격대

 - 2500~3000위안

    

샤오시옹(Bear,小熊)

탕제조기DZ-7B

◦ 샤오시옹 탕제조기

◦ 회사 매출액

 - 8000만 위안(2009년)

◦ 차이점

 - 광둥지역에서는 전기밥솥과 탕제조기를 별개로 구입하여 사용하는 특성을 지님.

◦ 성공 요소

 - 탕제조기는 주로 광둥지역 사람들의 죽, 탕을 많이 먹는 특성에 맞춰 개발함.

 - 죽, 탕, 찜 기능을 겨냥하여 밥솥과 차별화.

◦ 가격대

- 100~200위안

    

거란쓰(Galanz,格仕)

전자레인지

 UOVO1

◦ 거란쓰 전자레인지

◦ 판매현황

 - 2011년 시장 출시하여 현재 2억대 판매달성

◦ 차이점

 - 중국의 경제력이 높아짐과 더불어 워킹 맘의 증가로 인해 간편한 요리기구의 수요량 급증.

◦ 성공 요소

 - UFO와 흡사한 원형의 디자인으로 참신한 것을 원하는 젊은 소비자층 겨냥.

 - 재료를 넣고 조리방법(굽기, 볶기, 찌기, 삶기)을 선택하여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요리 가능.

 - USB 연결을 통해 음악과 사진을 감상할 수 있어 조리 시간을 지루하지 않게 즐길 수 있음.

 - 소비자 사이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으며, 곧  UOVO2도 발매될 예정임.

◦ 가격대

 - 1000~2000위안

 

□ 시사점

 

 ○ 중국시장 지역별로 공략해야

  - 가전제품 개발 시 소비자들의 생활 습관, 거주 환경 등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함. 습하고 더운 광둥지역의 기후조건을 고려해 건조기능이 추가된 세탁기, 제습기능이 강화된 에어컨 등을 출시하는 것도 시장 진출 전략 중 하나임.

  - 중국의 남쪽에 있는 광둥성에는 실내 난방시설이 보편화돼 있지 않음. 겨울철에는 실내외 온도 차이가 나지 않을 만큼 실내가 춥기 때문에 전기를 이용한 실내 난방기를 찾는 소비자가 매우 많음. 또 광둥성은 매년 2~3월이 우기로, 집안이 습하고 빨래를 말리기 어렵기 때문에 가정용 건조기 판매율이 높음.

 

○ 제품과 서비스의 질을 동시에 높여야

  - 레드오션인 중국 가전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상품과 브랜드에 대한 좋은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함. 단기적으로는 양질의 제품으로, 장기적으로는 양질의 서비스로 중국 시장을 공략해야함.

  - 외자브랜드의 경우 로컬브랜드에 비해 제공되는 서비스 품질이 떨어진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깰 수 있도록 서비스 수준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

 

 ○ 소형가전으로 승부

  - 현재 1선 도시의 젊은 층은 혼자 살거나 2~3명이 모여서 사는 경우가 보편적임. 이런 소비자들의 경우 Bear 탕제조기와 Galanz 전자레인지와 같은 소형가전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큼.

  - 비록 현재 소형가전의 수요량이 1선 도시 위주로 집중됐으나 중국의 경제력 상승으로 차후 2, 3선 도시의 수요 역시 늘어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혜총왕, 광주일보, 왕이, 가전왕, 가전열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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