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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앞으로 5년 동안 유통산업 트렌드 이렇게 변한다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2-03-30
  • 출처 : KOTRA

 

美, 앞으로 5년 동안 유통산업 트렌드 이렇게 변한다

- 업체 간 경쟁 심화, 모바일 기기 사용 확대가 시장을 바꾼다 -

- 미국시장 진출 위해서는 유통업체 분석이 선결돼야 -

 

 

 

미국 유통산업은 업체 간 경쟁이 더욱 심화되며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자의 소비패턴 변화, IT·모바일 기기 기술발전으로 인한 쇼핑방법의 변화 등으로 빠르게 변화함. 이러한 미국 유통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미국 유통산업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자사에 맞는 유통업체를 발굴해 선별적으로 접근하는 전략이 필요함.

 

□ 향후 5년간 미국 유통시장, 이렇게 변한다

 

 ○ 미국 소비 트렌드 변화에 따라 시장도 변화

  - 미국의 소매유통시장은 전통적인 대형 유통매장과 슈퍼마켓이 전체 유통시장을 양분하며 여기에 월그린과 같은 대형 드러그 체인업체가 가세해 치열한 경쟁을 벌임.

  - 각 유통업체들은 경쟁에서 살아남고 시장 우위를 점하기 위해 빠른 변화를 추구하고 새로운 포맷과 마케팅 기법, 제품라인 변화, 쇼핑의 즐거움 제공을 통한 충성고객 양성으로 지속적으로 매장에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함.

 

 ○ 유통 채널별 성장 전망

  - 시장조사 전문기업인 Nielsen사는 오는 2016년 까지 미국 주요 유통 채널의 연간 성장률 전망을 발표했음.

  - 주요 유통채널별 전망을 보면, 온라인 판매는 오는 2016년까지 연간 약 8.5%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코스트코와 같은 클럽형 유통망은 연간 4.9%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반면, 편의점과 주유소는 2.1%, 슈퍼마켓은 1.5%, 할인매장은 0.4%의 다소 낮은 성장이 전망됨.

  - 홈디포와 같은 홈 개보수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망은 연간 약 0.1%가 감소하고 백화점은 0.4% 감소할 것으로 전망함.

 

주요 유통 채널별 연간 성장률 전망

(단위: %)

주요 유통 채널

2016년까지 연간 성장률

E-commerce

8.5

Club

4.9

Dollar stores

4.8

Supercenters

4.6

Pet

4.1

Drug

2.7

낮은 성장률 전망 유통 채널

Convenience/gas

2.1

Supermarkets

1.5

Liquor

1.2

Discount department stores

0.4

Sporting goods

0.3

마이너스 성장률 전망 유통 채널

Home improvement

-0.1

Department stores

-0.4

Auto

-0.5

Home, bed, bath

-0.5

Office

-0.5

Apparel

-0.8

Electronics

-0.9

Books

-1.1

Toy stores

-1.7

자료원: Nielsen TDLinx & Nielsen Analytics, March 2012

 

□ 향후 5년간 새롭게 부상하는 유통산업 트렌드

 

 ○ 대형매장 아니면 소형화 추세로, 매장 크기 양극화 추세 심화

  - 미국 유통업체들은 고객들이 한번에 들러 모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식품부터 공산품, 의류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대형 매장에서 모두 판매하는 대형화 추세가 확대됨. 반면, 필요한 물건은 빠르게 구매할 수 있는 필수 제품만 판매하는 초소형 매장도 증가함.

 

자료원: Harvest Growth

 

 ○ 쇼핑을 즐겁게, Shooper-Tainment 확대

  - 쇼핑을 하나의 오락(Entertainment)으로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며 이러한 트렌드는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을 변화시키고 전통적인 유통 산업의 경계를 무너뜨려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즐겁게 쇼핑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매장에 머무르는 시간을 늘릴 수 있음.

  - 이를 위해 유통업체들은 다양한 형태의 유통점 포맷을 개발해 고객을 지원하고 판매 시장 확대 전략을 추진함.

  - 예를 들어 식당과 식료품 판매업을 합한 업체, 와인 시음을 할 수 있는 식당, 라이브 음악과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식당 등의 등장은 친구와 회사 동료들이 함께 어울려 함께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대형 쇼핑몰은 어린이들이 놀 수 있는 오락시설 등을 추가함.

 

 ○ IT·전자 기술 발전이 쇼핑환경과 소비자 서비스에 변화 추세 확대

  - 스마트 폰과 태블릿 PC 등과 같은 터치 스크린 모바일 기기 보급 확대로 쇼핑 문화·트렌드가 크게 변함. 특히 고객을 유인해 구매를 확대하기 위한 마케팅도 모바일 기기 중심으로 변화함.

  - 예를 들어 QR 코드, 모바일 쿠폰, 신용카드를 대체하는 스마트폰 결제 등의 보급이 크게 확대됐으며 휴대용 기기는 제품 구매 리스트 정리와 쇼핑 중 제품정보 검색·비교를 위해 점차 쇼핑을 위한 필수품이 됨.

 

자료원: Think Conversation

 

 ○ 브랜드 재구성 추세 확대

  - 미국 유통업체들은 수익성 확대와 안정적인 판매 확대, 업체 간 경쟁력 확대를 위해 자사 브랜드(Private Brand) 제품을 개발을 활발히 추진함.

  - 특히 유통업체들은 유명 식당과 요리사들과 협력해 공동으로 새로운 브랜드 제품을 출시하는가 하면 식료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들은 프랜차이즈 식당과 협력하고 자사 브랜드 제품을 식당 메뉴에 포함 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함.

 

 ○ 소비자에 가장 높은 영향력이 높은 대형 IT 기업들 새로운 사업분야 진출 추진

  - 대규모 IT 4대 기업인 Amazon, Apple, Facebook, Google은 위해 IT 산업을 벗어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를 구축하기 위한 발판 마련을 위해 나설 것임.

  - 이들 업체는 그들의 사업모델을 새롭게 구성하고 아직까지 진출하지 않으며 지금 사업과 관련성이 낮은 새로운 협력·기회를 엿보기 위한 도전에 나서며 이러한 노력들은 유통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줄 것임.

 

 ○ 미국 유통업체들 대폭적인 가격할인 전략 지속

  - 시간이 지나도 미국 유통산업에서 가장 변하지 않는 것은 지속적인 할인 정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임.

  - 그러나 점차 낮은 가격만 가지고는 유통산업에서 경쟁력에서 살아남기 힘들며 소비자에게 가격 이외에 다양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업체가 판매 확대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임.

 

자료원 : ETF Trends

 

 ○ 주력 소비 계층으로 부상하는 Y세대 공략 강화

  - Y세대의 출생연도는 마케팅 업체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보통 1976년과 2000년 전후에 태어난 세대로 새로운 주력 소비계층으로 부상함.

  - 이 세대, 특히 18세에서 29세대 해당하는 연령층은 온라인 쇼핑과 모바일 기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며 고급제품 구입에 높은 구매력을 보임. American Express의 발표에 따르면 Y세대는 고급 핸드백부터 구두와 귀금속에 걸쳐 주력 소비 계층으로 부상함.

  - 지난 2011년 Y세대들의 고급제품 지출은 약 33% 급증했으며 많은 유유통업체들은 Y세대를 잡기 위한 새로운 판매 전략과 제품 라인 구성을 마련함. 예를 들어 Y 세대들은 모바일 기기 사용이 활발한 것을 이용해 온라인 거래 사이트와 마케팅을 강화하고 모바일앱을 개발해 고객의 편리성과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임.

 

 ○ 온라인 업체들 해외 고객에 눈돌려

  - 온라인 업체들과 대형 유통업체들은 온라인을 통해 해외 고객에 제품을 판매하고 배달하는 사업을 추가로 구축해 새로운 시장 개척과 고객 발굴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섬.

  - 대형 백화점인 메이시스(Macy’s)는 해외 배송 시스템을 갖추고 해외 고객들이 온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했으며 다른 유통업체들도 해외 고객들 유치를 위해 해외 배송 서비스를 확대해 나감.

  - 유통업체들이 해외 고객 유치에 나서는 이유는 미국시장 성장 한계와 경쟁 심화를 극복하고 매출 확대를 위한 것이며 여기에 배송 업체들과 협력해 해외 배송료 현실화와 시스템 구축이 가능했기 때문임.

  - 인터넷 보급 확대로 해외 고객들이 직접 미국 유통업체들의 온라인 매장에 방문해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도 증가함. 지난해 연말 의류 유통업체인 Jcrew사는 온라인 방문객 중 해외 고객이 전체 방문자의 14%를 차지했고, Abercrombie사는 전체 방문자의 36%가 해외 고객이었음.

 

자료원: eXtended Mdeia Project

 

□ 시사점

 

 ○ 앞으로 5년 미국 유통 채널별 전망 이렇게 바뀐다

  - 미국 유통업체들은 다른 어느때보다 높은 경쟁과 시장 환경의 빠른 변화, 소비자들의 선호도 변화, IT 기술 발전으로 인한 모바일기기 보급 확대, 온라인 거래 비중 확대로 생존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새로운 제품과 전략을 끊임없이 시도하는 도전적인 기간이 될 것임.

  - 미국 경제가 침체기를 거치면서 소비자들은 코스트코와 같이 가치를 제공하며 선 회원제로 운영하는 유통망과 아웃렛, 달러 스토어에서 제품 구매를 늘렸음.

  - 향후 5년간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들이 필요한 제품을 한번에 구매할 수 있는 대형 매장을 선호함에 따라 대형 매장 개설 확대를 통해 매출과 시장 점유율 증대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임.

  - 유통업체들은 경쟁력과 충성고객을 확보를 통한 매출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매장 크기, 제품 진열, 매장 디자인, 매장 내 소비자 이벤트, 소비자와 의사소통, 제품 디자인과 브랜드 개발을 적극 추진함.

 

 ○ 유통업체들의 마케팅 전략의 변화

  - 온라인 아바타와 매장 서비스 직원들은 식단, 오락, 건강 모니터링, 패션 선택 등과 같은 소비자 개인적인 사항까지 도와주어 유통업체들의 서비스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함.

  - 소비자들의 소득 격차 심화와 소비 트렌드의 다양성 확대로 다양한 틈새 시장이 새롭게 부상하며 유통업체들은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추진함.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혁신적인 마케팅 추진의 시발점이 되고 매장은 엔터테인먼트와 지역 사회의 사회 문화 중심 장소로 부상함.

 

 ○ 한국 업체 미국 유통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미국 유통업체 특성에 맞는 진출 전략 필요

  - 미국 유통산업은 소비자 선호도와 경제 상황 변화에 따라 유통업체의 제품 라인 구성과 마케팅도 빠르게 변함.

  - 따라서 한국 업체가 미국 유통업체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자사 제품 특징에 맞는 유통망을 선정, 발굴하는 것이 선행돼야 하고 유통업체의 변화와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능력이 요구됨.

  - 미국 유통산업은 양극화현상이 심화되며 틈새시장 공략을 위해 유통업체들은 제품 라인을 보강해 한국 업체들도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제품 개발과 전출 전략을 마련해야 함.

 

 ○ 한국 온라인 유통업체들 미국시장 진출 확대 필요

  - 미국 유통업체들이 해외 고객 확대를 위해 노력하며 몇몇 업체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둠. 이에 따라 한국 온라인 업체도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해 미국 고객에 맞는 영문 온라인 매장과 디자인을 구축하고 해외 배송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American Express, Nielsen, NPD, The Wall Street Journal, National Retail Federation, 시카고 트리뷴, New York Times,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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