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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에도 유행이 있다-중국풍 세계에서 불다
  • 경제·무역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2-03-30
  • 출처 : KOTRA

 

디자인에도 유행이 있다-중국풍 세계에서 불다

- 글로벌기업 앞다퉈 중국풍 선보여 -

- 구매패턴 변화 잘 파악해야  -

 

 

 

 

□ 최신 유행은 중국풍

 

 ㅇ 세계시장이 중국으로 주목되면서 글로벌기업들이 중국 요소를 활용해 중국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함.

  - 용 무늬, 복(福), 자수, 도자기 등 중국 특징을 살린 요소들이 디자인, 인테리어들이 자동차, 패션, 액세서리 등 각 분야에 활용됨.

 

□ 제품별 중국풍 디자인

 

 ㅇ 자동차

  - 중국이 롤스로이스, 벤틀리, 람보르기니 등 3대 명차의 세계 3대 시장으로 거듭나면서 고급 자동차들이 중국 시장을 타깃으로 중국요소를 넣은 제품을 속속 출시함.

 

브랜드

이미지

특징

페라리(Ferrari)

599 GTB Fiorano

중국판

- 페라리는 중국 당대 저명한 예술가 루호우(盧昊)와 합작해 599GTB Fiorano 중국판 스포츠카를 출시

- 계기판을 한자로 만들고 자동차 외부에 중국(中國)이라는 한자를 붙이고 시동버튼은 한자 啓動으로 표기함.

BMW 760Li

60주년 기념판

-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60주년을 기념해 60대 한정판 760Li 모델을 출시

- 자동차 외부에 ‘China 60 Years’표시를 부착하고 내부에 중국의 전통 매듭 공예  ‘중국결(中國結)’ 모양을 사용했고 아이드라이브에 중국용을 배경으로 한 도장무늬를 새겨넣음.

롤스로이스

(Rolls-Royce)

중국판

- 용해를 맞이하면서 중국판 용 주제의 모델 출시

- 등받이, 발판, 계기판에 용 무늬를 새겨넣음.

 

 ㅇ 온라인게임

  - 중국 TENCENT와 합작 중인 NC SOFT의 대작게임 ‘블라이드 앤 소울(劍靈)’은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의상, 경공시스템, NPC, 맵 등 여러면에서 친밀한 중국풍으로 중국 게이머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

  - EA와 Neowiz가 공동 개발하고 창유가 서비스 중인 ‘Battlefield Online(戰地風雲OL)’은  중국 지형 전쟁터, 건물, 인물 등 철저한 현지화로 중국 로컬화에 전력함.

 

Battlefield Online(戰地風雲OL) 중국 요소

 

 ㅇ 패션

  - 디올, 루이뷔통, 샤넬, 프라다 등 명품 패션브랜드들이 용 무늬, 자수, 도자기 등 중국 특색을 살려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음.

 

브랜드

특징

이미지

디올

(Dior)

도자기무늬

루이뷔통

(Louis Vuitton)

치파오(旗袍)

드리스 반 노튼

(Driesoten)

실크꽃무늬

프라다

(PRADA)

수묵화무늬

Ne·iger

중국풍 자수

 

 ㅇ 액세서리

  - 목걸이, 팔찌, 열쇠고리 등 액세서리에도 중국풍이 붐.

 

브랜드

특징

이미지

겐조

(Kenzo)

목련화 목걸이

던힐

(Alfred Dunhill)

용모양 열쇠고리

크리스토플

(Christolfe)

용모양 조각

치린

(Qeelin)

도자기모양 목걸이

 

□ 시사점

 

 ㅇ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중국 내수시장 잠재력이 새롭게 부각되면서 다국적 기업들의 중국시장 공략이 더욱 본격화됨.

  - 중국은 소비자 구매력이 증가하고 대도시를 중심으로 중산층이 급격히 증가하기에 다국적 기업이 주목할만한 시장임.

  - 하지만 구매력의 지역적인 구조 측면과 구매패턴 변화가 심하고 시장변화가 빠르기에 중국 소비자에 대한 세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 동방망, 중국전자보, 바이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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