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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경제의 거인, 대표 패밀리기업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유리
- 2012-03-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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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경제의 거인, 대표 패밀리기업
- UAE 실물경제의 주축. UAE 유통산업 꽉 잡아 -
- 이름은 달라도 알고 보면 같은 그룹 계열사가 대부분 –
□ UAE 실물경제를 견인하는 힘, 패밀리기업
ㅇ UAE의 대규모 패밀리기업은 막대한 자금력과 정치계의 네트워크를 이용해 자동차 딜러숍, 쇼핑몰, 하이퍼마켓, 전자제품 전문매장 등을 설립하는 등 다양한 산업에 널리 진출했음.
- UAE의 아부다비와 두바이, 그리고 샤자는 인구가 밀집해 다른 에미리트에 비해 유통산업이 발달함.
- 두바이는 1981년 ‘Al Ghurair Group’이 최초의 쇼핑몰인 Al Ghurair City를 연 이후 쇼핑몰들이 우후죽순 생겨남.
- 또 다른 대규모 패밀리기업인 ‘Al Futtaim Group’은 1995년도에 Deira City Centre를 개장함.
ㅇ UAE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반드시 에이전트나 디스트리뷰터와의 계약을 체결해야 하는데, UAE 시장진출을 원하는 세계 유명 브랜드들은 UAE에 영향력 있는 디스트리뷰터나 에이전트와 거래하기를 희망함. 이 같은 현상은 일부 거대 패밀리기업이 유통산업 전반을 과점하는 양상을 만듦.
- UAE 대규모 패밀리기업들은 유명 자동차와 전자제품 등 다수의 브랜드의 에이전트를 겸하며 UAE 실물경제의 큰손으로 활동함.
□ 속속들이 알아보자! UAE 대표 패밀리기업
ㅇ 전 세계적으로도 잘 알려진 글로벌 기업 중 패밀리기업은 Wal-Mart, Ford, 삼성, 현대, Siemens 등이 있음. 이들 패밀리기업은 경영자 간 두터운 신뢰구축과 빠른 의사결정 등의 이점으로 해당산업에서 급격히 성장했음.
ㅇ 중동은 다른 지역에 비해 패밀리기업의 영향력이 강한 지역임. 중동지역의 패밀리기업은 5000여 개가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되며 총 자산액은 6000억 달러에 이름.
- UAE는 부족중심 문화로 가족 구성원 이외의 사람들을 불신하는 경향이 있으며 일부 로열 패밀리들은 정계에 네트워크를 구축해 패밀리기업이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음.
- MENA Family Business 보고서에 따르면 중동의 패밀리기업은 민간부문 실물경제의 75%를 차지하며 GCC국가 거주인의 70%에 일자리를 제공한다고 함.
ㅇ UAE의 대규모 패밀리기업은 UAE 주요 산업에 일찍이 진출, 소위 잘나가는 사업군에 두루 진출했음.
- 이 중 두각을 나타내는 대규모 패밀리기업으로는 Al Futtaim Family와 Al Ghurair Family가 있음. 다음은 이 두 패밀리기업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임.
그룹명
Al Futtaim Group
그룹로고
그룹소개
- Al Futtaim Group은 1930년 설립된 그룹으로 총 65개의 계열사를 보유함.
- 두바이에 본사를 두나 사업영역은 바레인,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등 중동지역과 유럽까지 널리 진출해 있음.
- Abdullah Hamad Al Futtaim이 회장으로 있으며 부회장으로는 Omar Abdullah Hamad Al Futtaim이, Director로 Abu Baker Al Futtaim이 있음.
활동분야
- 자동차, 물류, 건설, 생활용품, 전자제품, 보험, 투자, 산업용 기계, IT 서비스 및 장비, 관광, 부동산 개발, 의류 잡화, 가구, 보석류
직원수
2만여 명
대표 취급 브랜드
(독점 에이전트)
자동차
전자제품
의류, 패션
생활, 문구
계열사 현황
- UAE,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이집트, 케냐, 스리랑카 등에 총 67개 계열사 보유
그룹명
Al Ghurair Group
그룹로고
그룹 소개
- Al Ghurair Group은 Mr. Saif Al Ghurair가 창립한 회사로 현재 회장직을 맡으며 임원 모두 Al Ghruair가 출신임.
- 현재 부동산 개발, 쇼핑몰 건축, 제철산업에 진출했음.
활동분야
제철산업, 호텔, 리조트산업, 부동산 개발, 쇼핑몰, 하이퍼마켓
직원수
1만5000여 명
전자제품류
대표 취급 브랜드
(독점 에이전트)
계열사 현황
- UAE와 사우디아라비아에 총 22개의 계열사 보유
□ 시사점
ㅇ 중동은 특히 보수적인 가족중심 문화가 있어 UAE의 규모 있는 기업은 아직까지 가족 간 직위 세습이 많으며, 친인척들끼리 그룹 계열사를 확장하기도 함.
- UAE 시장에 진출하려는 업체는 중동 비즈니스 문화와 패밀리기업 배경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임.
ㅇ UAE 정부는 몇몇 거대 패밀리기업이 시장을 독식하는 것을 방지하고 공정경쟁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는 단계임.
- 특히 식품, 전자제품, 자동차 산업에서의 소수 패밀리기업의 과점현상은 더욱 두드러지는데 최근 UAE정부는 특정식품류에 있어서는 에이전트 없이도 수출이 가능한 법안을 만들었음.
- 자동차 부문 역시 공정경쟁체제를 위한 관련법이 제정될 것이라는 보도가 잇따름. 아직까지 이러한 정부의 노력은 식품과 자동차 부문으로 한정됐으나 향후 다른 산업에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있음.
ㅇ 한편, 중동의 대규모 패밀리기업들 스스로도 글로벌 기업과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변화를 도모함.
- 비공개였던 회사 정보를 공개하고 글로벌 기업의 경영방식을 도입하는 등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추려는 노력을 보임.
- 또한 더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경영을 위해 가족 구성원이 아닌 임원과 경영자를 채용하고 외부 컨설팅 업체에 경영 컨설팅을 자문하는 등의 변화를 도모함.
- 이러한 노력을 통해 중동지역 패밀리기업의 종전의 폐쇄적인 가족경영 기업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경영혁신을 이룬 사례들이 발표되기도 함. 향후 이들 패밀리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 하기를 기대해 봄.
자료원: MENA Family Business 보고서(Al Masah Capital Limited), Zaywa.com,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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