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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교통부문 인프라 구축 대규모 투자
  • 경제·무역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김형욱
  • 2012-02-26
  • 출처 : KOTRA

 

사우디아라비아, 교통부문 인프라 구축 대규모 투자

- 철도, 메트로, 공항, 항만 등 기반시설 중점 확충 -

- 2020년까지 1000억 달러 투자 -

- 한국 기업의 건설, 유지보수 진출, 기자재 납품 기회로 활용 -

 

 

 

1. 교통부문 투자규모

 

□ 2020년까지 1000억 달러 투자 추진

 

 o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는 향후 5년 내 국가 인프라 구축에 400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

  - 에너지, 수처리, 교통, 주택, 교통부문 등

  - 이 중 교통부문에는 전체의 12.5%에 해당하는 500억 달러 투자 예정

 

 o 아울러 2020년까지 교통부문에만 1000억 달러 투자 예정

  - 철도, 공항, 항만, 도로, 교량 등 대상

 

2. 부문별 투자 개요

 

□ 철도

 

 o 메카-마디나 고속철도(HHR : Haramaim High Speed Rail)

  - 총연장 440km, Mecca, Madina, King Abdullah Economic City, Jeddah항구 연결

  - 1단계 토목 공사 이후 2단계 공사로 82억 달러(308억 리얄) 계약 체결 (2012. 1.)

   . 선로, 전기-통신공사, 운영-유지보수 공사 대상

   . 사우디아라비아-스페인 컨소시움인 Al-Shoula과 계약. Al-Shoula는 스페인 Adif, Renfe, Talgo을 포함한 프랑스 컨소시엄과의 경쟁에서 낙찰됨.

   . 1단계 프로젝트: 45% 완공

  - 시속 300km, 36개 역사, 교량 199개 건설

  - 2014년 말 혹은 2015년 완공 예정

  - 성수기 일일 15만 명 수송 가능

  - 이슬람 하지(Haj), 움라(Umla) 등 성지순례자 교통편의 제공 목적으로 건설

 

 o 남북철도(North-South Rail)

  - 총 연장 2750km로 리야드-요르단 국경 Hudaitha 연결, Sudair, Quassim. Hail, Al-Zouf 통과

   . 동부 Jubail, Dammam 지역까지 연결

  - 인산염(phosphate), 보크사이트(bauxite;알미늄의 원광) 광산에서 광물 운반 목적

  - 아울러 승객, 화물 운송도 병행

  - 소요예산 30억 리얄 투입

  - Rashid 등 3개 회사가 계약

   . Al_Rashid Trading & Contracting Co., Yabi Markazi Co., Sulaiman Al-Qudaib

 

  o 동서횡단 철도 (Land Bridge)

  - 동부 아라비아만 Ras Al-Khair, Jubail,Dammam과 서부 홍해안 Jeddah,Yanbu 연결

  - 총 연장 1155km로 화물, 승객 수송 목적

   . 리야드-제다 950km, 담맘-주베일 115km, 리야드-담맘: 기존 노선 활용

  - BOT(Build, Operate, and Transfer) 방식으로 발주 예정

  - Shoura로부터 소요예산 승인 대기 중

 

 o 경전철

  - 메카 경전철(MMRT: Mecca Mass Railway Transit)

   . 메카 시정부는 영국 컨설팅업체 'Ernst & Young'와 로펌 'Ashurst'을 프로젝트 자문 업체로 선정 (2011. 3.)

   . 향후 PPP 방식으로 발주 예정

  - 제다 경전철(Jeddah Metro)

  - 리야드 경전철(Riyadh Metro)

   . 총 연장 45km로 리야드 도시개발청(ADA)이 추진 중

 

 o GCC 철도(GCC Railway Project)

  -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Ras Khair, 오만, 카타르 연결

  - 총 연장 1940km로 사우디아라비아는 663km 해당

  - 2017년 완공 목표이나 예산확보 등 GCC 6개 회원국의 미합의로 진행 지연 중

 

□ 항만

 

 o 항만 수요 지속 증가세

  - 2010년 항만 물동처리량 154.02톤으로 전년 대비 8.23% 증가

   . 수입화물 15.3%, 수출 3.34% 증가

  - 화물처리량은 Jubail, Jizan항 65%, Dhiba항 25%, King Abdulaziz항(담맘)이 24% 증가

  - Jeddah 항구는 상업항구 중 사우디아라비아 전체 화물 운송의 72% 점유

 

 o 신규 항만 건설, 주요 항구 규모 확대

 

항구

건설 내용

Jedddah Islamic Port

30~50% 규모 확대

King Abdullah Economic City

항만 1개 추가

Jizan Economic City

항만 1개 추가

Yanbu Commercial Port

Logistics park

Jubail Commercial Port

제2 Container Terminal

 

□ 공항

 

 o 사우디아라비아는 Open Sky 정책을 통해 외국 항공사의 국내선 취항 허용할 예정

 

 o 사우디아라비아 민간 항공청(SAGA)에 의하면, 2020년까지 공항건설에 100억~200억 달러 투자예정

  - 민간투자액을 100억 달러로 충당

  - 2012년 중 23개 공항 확장에 6억6700만 달러를 투자, 연간 900만 명 승객이용 추진

  - 공항 운영·유지보수에만 1억2000만 달러 투자, 국내․국제선 귀빈실 공사 올해 중 발주

 

 o 신규 공항 건설, 주요 공항 규모 확대

 

구분

건설 내용

신규 공항 건설

 o Al-Ula: Prince Abdul Majeed bin Abdulaziz Airport

  - 10만 명 이용 규모, 4210만 달러

 o Jizan: King Abdulaziz Regional Airport

  - 350만 달러

 o Tai : Taif Regional Airport

  - 530만 달러

기존 국내선 공항 시설 확충

 o Jizan Airport, Tabuk Regional Airport

  - 각 8000만 달러, 613만 달러

긴급 공항 건설 계획 수립

 o 8개 공항: 165만 달러

  - Baha, Rafah, Sharoora, Al0Ahsa, Taif, Al-Wajh, Qassim, Hail

국내선 공항 설계 추진

 o 13개 국내선 공항: 610만 달러

  - Hail, Arar, Quraiat

 

3. 시사점과 진출방안

 

□ 철도, 메트로, 공항, 항만 건설, 운영 관련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 진출 추진

 

 o 컨설팅, 설계, 토목공사, 선로공사, 신호체계, 전기시설, 전동차, 운영, 유지보수

 

 

정보원: Business Life, February 2012, Saudi Commerce and Economic Review, February 2012,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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