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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교통부문 인프라 구축 대규모 투자
- 경제·무역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김형욱
- 2012-02-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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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교통부문 인프라 구축 대규모 투자
- 철도, 메트로, 공항, 항만 등 기반시설 중점 확충 -
- 2020년까지 1000억 달러 투자 -
- 한국 기업의 건설, 유지보수 진출, 기자재 납품 기회로 활용 -
1. 교통부문 투자규모
□ 2020년까지 1000억 달러 투자 추진
o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는 향후 5년 내 국가 인프라 구축에 400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
- 에너지, 수처리, 교통, 주택, 교통부문 등
- 이 중 교통부문에는 전체의 12.5%에 해당하는 500억 달러 투자 예정
o 아울러 2020년까지 교통부문에만 1000억 달러 투자 예정
- 철도, 공항, 항만, 도로, 교량 등 대상
2. 부문별 투자 개요
□ 철도
o 메카-마디나 고속철도(HHR : Haramaim High Speed Rail)
- 총연장 440km, Mecca, Madina, King Abdullah Economic City, Jeddah항구 연결
- 1단계 토목 공사 이후 2단계 공사로 82억 달러(308억 리얄) 계약 체결 (2012. 1.)
. 선로, 전기-통신공사, 운영-유지보수 공사 대상
. 사우디아라비아-스페인 컨소시움인 Al-Shoula과 계약. Al-Shoula는 스페인 Adif, Renfe, Talgo을 포함한 프랑스 컨소시엄과의 경쟁에서 낙찰됨.
. 1단계 프로젝트: 45% 완공
- 시속 300km, 36개 역사, 교량 199개 건설
- 2014년 말 혹은 2015년 완공 예정
- 성수기 일일 15만 명 수송 가능
- 이슬람 하지(Haj), 움라(Umla) 등 성지순례자 교통편의 제공 목적으로 건설
o 남북철도(North-South Rail)
- 총 연장 2750km로 리야드-요르단 국경 Hudaitha 연결, Sudair, Quassim. Hail, Al-Zouf 통과
. 동부 Jubail, Dammam 지역까지 연결
- 인산염(phosphate), 보크사이트(bauxite;알미늄의 원광) 광산에서 광물 운반 목적
- 아울러 승객, 화물 운송도 병행
- 소요예산 30억 리얄 투입
- Rashid 등 3개 회사가 계약
. Al_Rashid Trading & Contracting Co., Yabi Markazi Co., Sulaiman Al-Qudaib
o 동서횡단 철도 (Land Bridge)
- 동부 아라비아만 Ras Al-Khair, Jubail,Dammam과 서부 홍해안 Jeddah,Yanbu 연결
- 총 연장 1155km로 화물, 승객 수송 목적
. 리야드-제다 950km, 담맘-주베일 115km, 리야드-담맘: 기존 노선 활용
- BOT(Build, Operate, and Transfer) 방식으로 발주 예정
- Shoura로부터 소요예산 승인 대기 중
o 경전철
- 메카 경전철(MMRT: Mecca Mass Railway Transit)
. 메카 시정부는 영국 컨설팅업체 'Ernst & Young'와 로펌 'Ashurst'을 프로젝트 자문 업체로 선정 (2011. 3.)
. 향후 PPP 방식으로 발주 예정
- 제다 경전철(Jeddah Metro)
- 리야드 경전철(Riyadh Metro)
. 총 연장 45km로 리야드 도시개발청(ADA)이 추진 중
o GCC 철도(GCC Railway Project)
-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Ras Khair, 오만, 카타르 연결
- 총 연장 1940km로 사우디아라비아는 663km 해당
- 2017년 완공 목표이나 예산확보 등 GCC 6개 회원국의 미합의로 진행 지연 중
□ 항만
o 항만 수요 지속 증가세
- 2010년 항만 물동처리량 154.02톤으로 전년 대비 8.23% 증가
. 수입화물 15.3%, 수출 3.34% 증가
- 화물처리량은 Jubail, Jizan항 65%, Dhiba항 25%, King Abdulaziz항(담맘)이 24% 증가
- Jeddah 항구는 상업항구 중 사우디아라비아 전체 화물 운송의 72% 점유
o 신규 항만 건설, 주요 항구 규모 확대
항구
건설 내용
Jedddah Islamic Port
30~50% 규모 확대
King Abdullah Economic City
항만 1개 추가
Jizan Economic City
항만 1개 추가
Yanbu Commercial Port
Logistics park
Jubail Commercial Port
제2 Container Terminal
□ 공항
o 사우디아라비아는 Open Sky 정책을 통해 외국 항공사의 국내선 취항 허용할 예정
o 사우디아라비아 민간 항공청(SAGA)에 의하면, 2020년까지 공항건설에 100억~200억 달러 투자예정
- 민간투자액을 100억 달러로 충당
- 2012년 중 23개 공항 확장에 6억6700만 달러를 투자, 연간 900만 명 승객이용 추진
- 공항 운영·유지보수에만 1억2000만 달러 투자, 국내․국제선 귀빈실 공사 올해 중 발주
o 신규 공항 건설, 주요 공항 규모 확대
구분
건설 내용
신규 공항 건설
o Al-Ula: Prince Abdul Majeed bin Abdulaziz Airport
- 10만 명 이용 규모, 4210만 달러
o Jizan: King Abdulaziz Regional Airport
- 350만 달러
o Tai : Taif Regional Airport
- 530만 달러
기존 국내선 공항 시설 확충
o Jizan Airport, Tabuk Regional Airport
- 각 8000만 달러, 613만 달러
긴급 공항 건설 계획 수립
o 8개 공항: 165만 달러
- Baha, Rafah, Sharoora, Al0Ahsa, Taif, Al-Wajh, Qassim, Hail
국내선 공항 설계 추진
o 13개 국내선 공항: 610만 달러
- Hail, Arar, Quraiat
3. 시사점과 진출방안
□ 철도, 메트로, 공항, 항만 건설, 운영 관련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 진출 추진
o 컨설팅, 설계, 토목공사, 선로공사, 신호체계, 전기시설, 전동차, 운영, 유지보수
정보원: Business Life, February 2012, Saudi Commerce and Economic Review, February 2012,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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