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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중고차의 불편한 진실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이상진
  • 2012-02-06
  • 출처 : KOTRA

 

일본 중고차의 불편한 진실

- 세계 각국에서 방사능이 검출된 일본 중고차 반송 -

- 일본 국내 선적 항구에서도 문제 제기, 주요 업체는 전수 검사 -

- 한국 중고차 수출 업체에는 시장 점유 기회 -

 

 

 

□ 방사능 검출된 일본 중고차 반송

 

 ○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일본 중고차의 방사능 오명이 세계 각국에서 제기됨.

  - 2011년 6월에는 러시아가 방사능 오염을 이유로 일본 중고차 60대를 반송, 칠레도 방사선량이 자국 기준치를 초과했다는 이유로 중고차 화물의 출하를 금지

  - 이러한 이유 등으로 2011년 3월 지진 이후 일본 중고차의 수출 대수가 전년대비 6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

 

□ 일본 국내 항구에서도 선적작업 시 문제 제기, 주요 중고차 업체는 전수 방사능 검사

 

 ○ 방사능 문제는 수출상대국뿐만 아니라 중고차를 선적하는 일본 국내 항구에서도 제기됨. 작년 6월 가와사키 항에서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으로 선적을 앞둔 중고차에서 62.6sv/h(기준치0.3sy/h)의 방사능이 검출

  - 각 항구들은 운송업자와 하역 근로자들의 안전등을 위한 대책 강구마련에 나섬.

 

 ○ 어디든지 다닐 수 있는 자동차의 특성상 중고차 방사능 유출은 동일본 지역의 문제만이 아님.

  - 실제로, 7월에는 오사카 항에서도 수출 예정이던 중고차에서 5.5 sv/h의 방사능이 검출되는 사례가 있었음.

 

 ○ 일본 최대의 중고차 수출업체 ‘걸리버 인터내셔날’은 지난 12월 21일부터 판매되는 모든 중고차를 대상으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해 기준치를 초과한 경우는 판매를 금지하기로 함. 현재까지의 검사 결과 방사능 검출 차량의 비중은 전체 검사차량의 0.1% 정도

  - 방사능 검사의 실시로 중고차 딜러당 1대당 약 1000~1500엔 정도의 추가 부담금 발생

 

걸리버 직원이 중고차 방사능 검사          일본 최대의 중고차 업체 걸리버

 

 

□ 일본 중고차 최대 수출국은 러시아, 2003년 이후 중고차 수출시장 급성장

 

 ○ 2010년 일본 중고차의 해외 수출은 약 8만5000대로 전년대비 약 20% 증가

  - 2003년 이후 급증하던 일본 중고차 수출은 2009년 리먼 쇼크 이후 급감, 2010년 들어 2004년 수준으로 회복

 

연도별 일본 중고차 수출 추이

자료원: 일본 중고차 협회

 

 ○ 일본 중고차 최대 수출국은 러시아, 수출 상대국은 약 180개국을 상회하지만 러시아, 뉴질랜드, 칠레 등 주요국의 점유율이 50% 이상

  - 뉴질랜드는 일본과 같은 오른쪽 핸들 사용 국가로 일본차 선호. UAE는 오른쪽 핸들 차량의 수입이 금지됐지만 주변국 재수출용으로는 허용

 

 2010년 일본 중고차 주요 수출국과 수출 대수

(단위: 대)

순위

수출국

수출대수

1

러시아

105,478

2

UAE

86,625

3

칠레

79,430

4

뉴질랜드

68,952

5

남아프리카 공화국

66,575

6

케냐

50,749

7

방글라데시

29,155

8

스리랑카

27,029

9

필리핀

24,296

10

말레이시아

23,611

자료원: 일본 중고차 수출협회

 

□ 시사점

 

 ○ 일본 자동차 브랜드 파워에 힘입어 그동안 쾌조를 보이던 중고차 수출은 지진 이후 방사능 오염이라는 시련을 맞음. 향후 정부와 업계의 대응책이 기대됨.

 

 ○ 한국 업체들에는 일본 업체들이 점유하던 세계 중고차 시장을 탈환할 기회가 될 수 있음. 아울러, 중고차 수출에 있어서도 안전성, 환경성 등이 주목된다는 점을 명시. 한국 차 또한 수출 대상국의 여러 가지 규제 기준을 면밀히 파악할 필요 가 있음.

 

 

자료원: 환경비지니스, 일본 중고차 협회, KOTRA 오사카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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