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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 붙는 일본 인터넷 쇼핑시장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이아영
  • 2012-02-06
  • 출처 : KOTRA

 

불 붙는 일본 인터넷 쇼핑시장

- 소매, 여행, 게임 등 다양한 업계에서 인터넷쇼핑 시장 확대 중 -

- 5년 후에는 일본의 슈퍼시장 규모와 엇비슷해질 전망 -

 

 

 

□ 일본 최대 인터넷 쇼핑몰 기업 ‘라쿠텐’ 취급액 1조 엔 돌파

 

 ○ 일본 최대 인터넷 쇼핑몰 기업인 라쿠텐(Rakuten)은 2011년 취급액가 설립 14년 만에 처음으로 1조 엔을 돌파한 것으로 밝혀졌음. 이에 따라 2011년 영업이익(2012년 3월 결산) 또한 50% 증가할 전망임.

 

 ○ 백화점 사업을 운영하며 일본 소매시장에서 큰 역할을 하는 미쓰코시이세탄홀딩스(Mitsukoshi Isetan Holdings)의 백화점 사업 매상이 1조953억 엔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라쿠텐이 비슷한 수준의 규모가 됨.

 

 ○ 라쿠텐은 작년 동일본대지진 이후 생수와 쌀 등의 생활필수품을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소비자가 급증해 회원수가 7360만 명을 기록하기도 했으며, 지난 1년간 9%라는 성장률을 보여주기도 했음.

 

 ○ 또한, 이용자 연령도 기존의 30~40대에서 50~60대로 확대됨. 이는 인터넷의 이용자 연령층이 젊은층부터 중·노년층까지 확대된데다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라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쇼핑이 늘어났기 때문임.

 

□ 소매업계, 여행업계 등 다양한 업계에서 인터넷 쇼핑몰 확대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업체의 실적성장은 라쿠텐뿐만이 아님. 의류 통신판매사이트인 조조타운(ZOZO TOWN)을 운영하는 ‘스타트투데이’는 젊은층에 상당한 인기를 끌며, 2011년도 영업이익(2012년 3월 결산)은 85억 엔으로 전년동기대비 46%가량 증가할 것으로 추정됨.

 

 ○ 또한 여행업계에서도 인터넷 여행업체의 성장이 두드러짐. 여행사이트(항공권, 숙박 예약 등)를 운영하는 잇큐(一休)는 2011년 7~9월의 취급고가 4% 증가한 101억 엔을 기록하기도 했음.

 

 ○ 반면, 인터넷 판매보다 매장에서의 여행상품 판매와 숙박 등의 예약이 중심이 되는 킨키 일본 투어리스트(KNT)도 전년도 지진재해 이후 일본 국내여행이 침체됨에 따라 실적 또한 부진한 모습을 보임.

 

인터넷 기반 업체와 일반 대기업의 규모 비교

구분

인터넷 기반 업체

일반 대기업

소매

기업

업체명

    

라쿠텐

    

    

미츠코시이세탄

영업이익

650억 엔(2.1배)

330억 엔(59%)

시가총액

4852억 엔

2826억 엔

 자료원 : 니혼게이자이신문, 각사 홈페이지

 

□ 5년 후 슈퍼마켓 시장규모와 비슷해져

 

 ○ 실질적으로 이러한 인터넷 쇼핑을 통한 소비 확대에 최근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스마트폰의 보급임. 라쿠텐의 전체 취급액 중 스마트폰을 통한 것이 약 20%를 차지하며 젊은층이 주요 소비층인 조조타운에서도 약 20%에 달함.

 

 ○ 또한 인터넷 쇼핑업체의 물류서비스 향상도 고객을 끌어당기는 주요 요소가 됨. 아마존 재팬의 경우 작년 일본 내에 4개 지점의 물류거점을 개설하고 당일 배송을 진행함.

 

 ○ 이러한 배경으로 일본의 노무라종합연구소에서는 인터넷 쇼핑시장규모가 5년 후인 2016년에는 현재보다 60% 더 성장한 약 16조1000억 엔으로 현재 일본의 슈퍼의 시장규모(17조1625억 엔)과 맞먹는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함.

 

□ 시사점

 

 ○ 일본의 인터넷 쇼핑시장 확대와 이에 따른 소비행동의 변화는 일본 소매·서비스업 전체의 경영전략에 영향을 줌.

 

 ○ 이에 따라 우리 기업의 제품 수출 시에도 일본 인터넷 쇼핑몰은 검토해야 하는 주요 유통경로가 되며, 인터넷을 통해 자사상품을 처음 접하게 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효율적인 마케팅과 광고전략 또한 중요함.

 

 ○ 또한,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쇼핑 증가에 따라 진출기업들은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등을 통한 고객의 내점을 유도하거나 더 쉽게 인터넷 쇼핑이 가능하도록 하는 등의 마케팅 툴도 상당히 유효할 것임.

 

 

자료원: 니혼게이자이신문, KOTRA 도쿄 무역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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