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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중고차 경매시장 경쟁 격화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이경석
  • 2008-01-31
  • 출처 : KOTRA

일본, 중고차 경매시장 경쟁 격화

- 2007년 일본 중고차 유통 총람 -

 

보고일자 : 2008.1.31.

이경석 나고야무역관

kris@kotra.or.kr

 

 

□ 조사결과

 

  옥션회장에서 초기 출품 차량의 유치경쟁 : 딜러와 매입전문점의 출품동향이 열쇠
 

  옥션시장 경쟁격화 : 중고차 판매점과 중고차 수출업자의 낙찰경쟁 격화
 

  저연식 및 과주행 차량의 증가를 배경으로 확대하는 재활용 옥션 : 출품 대수는 100만 대 규모
 

  경쟁격화를 배경으로 매입 전문점과 중고차 판매점이 융합

 

□ 조사 내용

 

1) 옥션시장 개황

 

  확대를 계속하고 있던 옥션시장은 2005년부터 2006년에 브레이크
 

  2007년 출품 대수는 2006년부터 답보상태(약 828만 대 정도)
 

  신차 판매대수의 침체와 유저의 차량사용기간 장기화로 중고차 발생 대수가 감소함.
 

  중고차 공급원인 딜러나 매입 전문점은 직접소매 움직임
 

  2007년 예측 낙찰차량 459만6000대 가운데 46.3%는 저연식 차량 혹은 과주행 차량
 

  현재는 저연식차량과 과주행차량의 취급대수 증가가 시장을 견인
 

  바이어끼리의 낙찰경쟁격화로 인기있는 차량의 낙찰가격은 상승
 

  현재 장외낙찰시스템의 네트워크화가 진행돼 장외낙찰비율은 40~50% 정도임.
 

  장외 낙찰시스템 진전을 위해서는 출품차량 검사기준 동일화(옥션회장)가 급선무

 

2) 중고차 매입시장 개황

 

  중고차 매입사정이 가능한 일괄견적 사이트 대두로 옥션시세변동, 매입 전문점 주변환경 악화, 딜러 공제매입 시스템에 변화
 

  중고차 시장의 8할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대기업 9사의 매입실적의 추이는 2005년부터 2006년에 걸쳐 감소
 

  중고차 구매에 탁월한 매입 전문점 가운데 중고차 소매에 주력하는 매입 전문점도 증가

 

3) 신차 딜러에 있어서의 중고차 판매 개황

 

  신차 판매의 침체, 판매차량의 저가격화(소형화) 등의 영향으로 신차 판매를 통한 이익증가는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
 

  딜러는 전략적으로 중고차 판매와 부품 및 서비스 판매에 주력

 

4) 중고차 판매 전업점의 중고차 판매 개황

 

  2005~06년, 소매에 의한 이익감소뿐만 아니라 재고차량에 따른 악순환 증가
 

  수출되는 중고차가 저연식에서 중년식차로 이행
 

  옥션시장에서 낙찰구매력이 강한 수출업자에로의 낙찰경향도 강해져 양질차량 국내 중고차 소매시장 유입곤란
 

  중고차 구입방법도 인터넷을 중심으로 구입후보차량을 결정한 후에 점포를 선정하는 스타일이 현재 주류
 

  중고차 관련 인터넷 사이트가 시장에 정착하고 있어 재고리스크의 적은 소규모의 중고차 판매점이 재고전략에 활로를 찾고 있음.

 

  ※ 공제매입거래 : 시타토리(下取)/ 새 물건값의 일부로 충당하기 위하여, (파는 이가) 사는 이로부터 같은 종류의 헌 물건을 사들임.

 

□ 시사점(중고차관련 시장별 전망)

 

1) 옥션시장
 

  옥션 처음출품 차량의 유치경쟁 격화
 

  출품대수 감소와 판매되는 차량과 판매되지 않는 차량으로 양극화 경향
 

  불성약 차량처분을 위해서 해체사업자 옥션회장에 진입로 확보
 

  M&A를 포함한 회장 도태 진행

 

2) 중고차 매입시장 : 수익저하에 따라 중고차 소매시장 진출 가속

 

3) 신차 딜러에 의한 중고차 판매
 

  공제매입거래전략을 강화로 양질차 확보전략 강화
 

  메이커 시책에 따라 계열딜러 간 공통 재고시장 확립

 

4) 중고차 판매 전업점의 중고차 판매
 

  매입사업의 강화-유저로부터 직접 구입
 

  신차딜러와의 판매경쟁 격화로 서비스 충실도 확보는 필수
 

  대형점포는 축소와 전문점은 증가, 인터넷을 활용한 광역판매가 정착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0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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