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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파나마 신차 3대 중 1대는 한국산이 휩쓸어
  • 경제·무역
  • 파나마
  • 파나마무역관 이훈
  • 2012-01-27
  • 출처 : KOTRA

 

2011년 파나마 신차 3대 중 1대는 한국산이 휩쓸어

- 2011년 연간 신차판매량 4만6000대로 사상 최대 판매량 달성 -

- 신차시장 확대 움직임 속 국산차 점유율이 34%를 돌파하는 등 당분간 파죽지세 이어갈 듯 -

 

 

 

□ 파나마 신차시장, 전년 대비 25% 신장

 

 ㅇ 파나마자동차딜러연합(ADAP, Asociacion de Distribuidores de Automoviles de Panama)은 2011년 파나마 신차 판매대수가 총 4만6644대에 이르러 사상 최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한 해였다고 발표

 

 ㅇ 이는 전년 대비 25%에 달하는 급신장세로 2008년 정점을 찍은 후 이후 글로벌 경제위기의 여파에 따른 신차시장 위축에서 완전히 회복됐음을 의미

 

파나마 신차 수입시장 판매동향(2005~2011년)

                                                                                               (단위: 대)

자료원: 파나마자동차딜러연합(ADAP)

 

□ 2011년 신차시장 주력 차종은 SUV

 

 ㅇ 2011년 한해 동안 가장 많이 판매된 차종은 SUV로 상용차 포함 전체 판매량의 45%를 차지했는데, 이는 안전상 큰 차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기호에 기인한 것도 있으나 엔트리급 SUV의 경우 준중형 세단 대비 큰 차이 없는 매력적인 가격을 갖춘 점 또한 구매자 층에 어필한 것으로 분석

 

 ㅇ 특히 열악한 도로사정으로 최저 지상고가 낮은 차량의 경우 주행 중 파손의 위험이 높을 수 밖에 없어 소비자들도 자연스럽게 엔트리급 SUV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것으로 파악됨.

 

2011년 차종별 신차 판매량

                                                                                                                       (단위: 대수, %)

 

판매대수

 

SUV/픽업

21,125

45.3

승용(세단)

18,863

40.4

상용(버스, 트럭)

5,488

11.8

고급차(BMW, Mercedez, Audi 등)

884

1.9

 

284

0.6

 

46,644

 

자료원: 파나마자동차딜러연합(ADAP)

 

□ 파나마 신차시장의 핵심 키워드, 일본 대지진에 따른 감산 여파와 한국산 신모델의 약진

 

 ㅇ 파나마는 중남미에서도 일본·한국산 차량 선호도가 높은 곳으로, 특히 일본산 차량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신뢰와 이에 힘입은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은 그간 우리나라 제조사로서는 깨기 어려운 아성이었음.

 

 ㅇ 그러나 2011년 3월 발생한 일본대지진, 11월 태국 홍수 피해로 인한 감산 여파와 우리나라 제조사의 한발 앞선 신차 출시가 줄줄이 이어지면서 상당수의 잠재적 신차 구매수요를 이끌어오는데 대성공할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

 

 ㅇ 그 결과 현대차는 2011년 9월 누계기준 27년 만에 전 메이커 최초로 도요타를 깨고 시장점유율 1위를 탈환하는 기염을 토했고, 이로써 2011년 상위 10대 베스트셀러에 국산차량 5개 모델을 포진시키는 개가를 올릴 수 있었음.

 

2011년 전차종 판매대수 TOP 10 모델

                                                                                                                          (단위 : 대)

순위

 

판매량

1

Hyundai Accent GL(현대 엑센트)

3,125

2

Toyota HiLux

3,040

3

Hyundai Tucson IX(현대 투싼)

2,544

4

Hyundai Elantra(현대 아반떼)

1,848

5

Toyota RAV 4

1,629

6

Toyota Yaris Sedan

1,563

7

Kia Rio(기아 프라이드)

1,382

8

Nissan Frontier

1,222

9

Nissan Tiida

1,161

10

 Kia Sportage(기아 스포티지)

1,139

자료원: 파나마자동차딜러연합(ADAP)

 

□ 승용차 시장, 한국산 차량이 2대 중 1대꼴로 시장 휩쓸어

 

 ㅇ 승용차 시장은 우리나라 제조사가 경쟁력을 갖춘 소형 위주로 시장이 형성돼 있어 시장 장악에 유리한 환경을 갖췄는데, 2011년 한해 동안 주력모델이 모두 바뀌고 인기몰이에 나서면서, 해당 시장의 57%를 점유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음.

 

 ㅇ 반면, 신차시장 최대 세그먼트인 SUV는 중소형 모델의 선전에도 중대형급 SUV의 출시모델 부족으로 시장의 22%를 점유하는데 그쳤으며, 상용차부문은 일부 경트럭과 승합차를 제외하고는 판매가 가장 부진했던 세그먼트로 시장점유율 12%에 그쳤음.

 

2011년 차종별 한국산 차량 시장점유율

                                                                                                              (단위 : 대수, %)

 

한국산

현대기아차

판매대수

점유율

판매대수

점유율

SUV/픽업

4,652

22.0

4,556

21.6

승용(세단)

10,772

57.1

9,177

48.7

상용(버스, 트럭)

679

12.4

679

12.4

 

16,103

34.5

14,412

30.9

자료원 : 파나마 자동차딜러연합(ADAP)

 

□ 2011년 국산차 판매 성적, 세그먼트 별 키플레이어와 스테디셀러 포진으로 요약

 

 ㅇ 2011년 국산차 시장점유율 확대 배경에는 독특한 특징이 있는데, 다름아닌 세그먼트 별로 압도적 우위를 점한 키플레이어와 함께 다수의 스테디셀러가 배후에 포진하고 있다는 점임.

 

 ㅇ 경차 세그먼트는 기아 피칸토(한국명 모닝)가 38%의 압도적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2위와의 큰 격차를 벌려놓았고, 이 밖에도 국산차량 2개 모델이 3, 4위에 나란히 포진하면서 시장의 74%를 완전히 장악하는 개가를 올림.

 

2011년 경차 세그먼트 상위 5대 베스트셀러

                                                                                                                           (단위 : 대, %)

순위

 

판매대수

점유율

1

Kia Picanto Hatchback(모닝)

837

38.1

2

Suzuki Alto

438

20.0

3

Chevrolet Spark Hatchback(한국GM 스파크)

435

19.8

4

Hyundai I10

352

16.0

5

Chery QQ Hatchback

42

1.9

자료원 : 파나마자동차딜러연합(ADAP)

 

 ㅇ 소형차 세그먼트 또한 현대 엑센트가 시장점유율 33%로 2위와 두 배 가까운 격차로 시장을 장악했는데, 뿐만 아니라 전 차종 통틀어 판매량 1위를 차지해 ‘파나마 국민차’로 자리매김했음.

 

 ㅇ 이 밖에도 3위에 기아 리오(한국명 프라이드), 5위에 현대 엑센트 5도어, 6위에 한국GM 아베오, 9위에 기아 소울 등 다수의 스테디셀러를 포진시켜 국산차가 소형차시장의 60%를 차지하는데 한 몫할 수 있었음.

 

2011년 소형차 세그먼트 상위 10대 베스트셀러와 국산차 판매량

                                                                                                                      (단위 : 대, %)

순위

 

판매대수

점유율

1

Hyundai Accent GL(현대 엑센트 세단)

3,125

32.8

2

Toyota Yaris Sedan

1,563

16.4

3

Kia Rio(기아 프라이드)

1,382

14.5

4

Nissan Sentra B 13

872

9.1

5

Hyundai Accent Hatchback(현대 엑센트 5도어)

448

4.7

6

Chevrolet Aveo(한국GM 아베오)

425

4.5

7

Suzuki Celerio

331

3.5

8

Mitsubishi Lancer

204

2.1

9

Kia Soul(기아 소울)

176

1.8

10

Nissan Tiida

168

1.8

14

Hyundai I30(현대 i30)

105

1.1

15

Hyundai Veloster(현대 벨로스터)

46

0.5

25

Hyundai Getz(현대 겟츠)

10

0.1

자료원 : 파나마자동차딜러연합(ADAP)

 

 ㅇ 준중형차 세그먼트도 크게 다르지 않은데 현대 엘란트라(한국명 아반떼)가 2위와 큰 격차를 두고 28%의 점유율로 단독선두에 올랐으며, 이 밖에도 4위에 닛산 알메라(한국명 르노삼성 구SM3), 5위에 기아 세라토(한국명 포르테)가 중위권에 포진하면서 국산차가 준중형차 시장의 51%를 차지

 

 ㅇ 준중형급으로 분류된 현대 소나타와 기아 옵티마(한국명 K5)의 경우, 시장의 중형세단 비선호 분위기와 맞물려 판매량 자체는 저조했음.

 

2011년 준중형차 세그먼트 상위 10대 베스트셀러와 국산차 판매량

                                                                                                                 (단위: 대, %)

순위

 

판매대수

점유율

1

Hyundai Elantra(현대 아반떼)

1,848

27.7

2

Nissan Tiida

1,161

17.4

3

Toyota Corolla

737

11.1

4

Nissan Almera(르노삼성 구SM3)

717

10.8

5

Kia Cerato(기아 포르테)

708

10.6

6

Honda City

361

5.4

7

Honda Civic

312

4.7

8

Nissan Sentra B16

238

3.6

9

Nissan Versa

142

2.1

10

Hyundai Sonata(현대 소나타)

83

1.2

15

Kia Optima(기아 K5)

32

0.5

16

Chevrolet Cruze(한국GM 크루즈)

18

0.3

  자료원 : 파나마자동차딜러연합(ADAP)

 

 ㅇ 경쟁이 가장 치열한 SUV세그먼트의 경우 총 76종의 모델이 경합하는 가운데, 형제차량인 신형 투싼과 스포티지가 약진하면서 베스트셀러인 RAV-4 및 CR-V를 누르고 각기 18%(1위) 및 8%(3위)의 시장장악력을 보여준 바 있음.

 

 ㅇ 특히 상기 모델들은 경쟁모델 대비 저렴한 가격과 수려한 디자인을 갖춘 엔트리급 SUV로 인지도를 넓혀 준중형세단 구매수요까지 끌어오는데 성공한 것으로 판단됨.

 

 ㅇ 반대로 중대형급 SUV의 경우 국산차량이 고전을 면치 못하는데 특히 현대 산타페와 베라크루즈는 풀 체인지 또는 단종을 앞둔 만큼 판매 신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

 

 ㅇ 그럼에도, 중형급 SUV 세그먼트에서는 현대 산타페가 2위를, 형제차인 기아 소렌토가 4위를 기록해 스테디셀러로서 제 몫을 했음.

 

2011년 SUV세그먼트 상위 10 대 베스트셀러 및 국산차 판매량

                                                                                                             (단위 : 대, %)

순위

 

판매대수

점유율

1

Hyundai Tucson IX(현대 투싼)

2,544

18.2

2

Toyota RAV 4

1,629

11.7

3

 Kia Sportage(기아 스포티지)

1,139

8.2

4

Nissan X-trail

966

6.9

5

Honda CRV

938

6.7

6

Toyota Land Cruiser Prado

742

5.3

7

Nissan QASHQAI

650

4.7

8

Hyundai Santa Fe(현대 산타페)

623

4.5

9

 Toyota Fortuner

515

3.7

10

Honda Pilot

315

2.3

14

Kia Sorento(기아 소렌토)

218

1.6

34

Renault Koleos(르노삼성 QM5)

49

0.4

36

Chevrolet Captiva(한국GM 캡티바)

47

0.3

51

Hyundai Veracruz(현대 베라크루즈)

17

0.1

54

Kia Mohave(기아 모하비)

15

0.1

               자료원 : 파나마자동차딜러연합(ADAP)

 

□ 한국산 차량 시장점유율 증가세, 2012년에도 파죽지세 이어갈 듯

 

 ㅇ 아쉽게도 현대차의 1위 행진은 12월 판매량 역전으로 끝나게 됐는데 이는 주력상품인 투산의 공급부족(11~12월)에 기인한 일시적 현상으로 공급 적체현상이 해소되는 즉시 국산차 수요는 다시 고공행진을 이어할 것으로 보임.

 

 ㅇ 특히 올해 신형 산타페 출시의 여세를 몰아 중형급 SUV의 라인업까지 완벽히 구축해 시장입지를 보다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됨.

 

 ㅇ 일본산 차량도 자연재해에 따른 감산 여파에서 회복되고 있고 다양한 신차 출시를 통해 반격을 노리는 것이 사실이나, 엔화강세에 따른 높은 차량가격과 기대에 못 미치는 신차출시가 이어지면서 시장 판도를 뒤집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임.

 

□ 한국산 자동차부품, 신차판매량 증가의 수혜품목될 수 있어

 

 ㅇ 국산 신차판매량이 대거 늘어나면서 자동차부품 업계의 수출판로 확대에도 파란불이 켜지는데, 실제 2011년 대한 자동차부품 수입은 2009년 대비 배에 가까운 급신장을 기록했음.

 

 ㅇ 소모성 부품뿐 아니라 내구성 부품 수요도 시차를 두고 점진적으로 늘어날 수 밖에 없는 만큼, 당분간 한국산 자동차부품 구매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최근 3년간 한국산 자동차·자동차부품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2009

2010

2011

증가율(2010-2011)

자동차(승용/화물)

(MTI : 7411/7412)

74,008

123,137

174,807

42.0%

자동차부품

(MTI : 7420)

14,179

24,428

27,282

11.7%

               자료원 : 무역협회(KITA.NET)

 

 2011년 국산차량 판매량, 판매순위 요약

                                                                                                              (단위 : 대)

순위

 

판매량

1

Hyundai Accent GL(현대 엑센트세단)

3,125

3

Hyundai Tucson IX(현대 투싼)

2,544

4

Hyundai Elantra(현대 아반떼)

1,848

7

Kia Rio(기아 프라이드)

1,382

10

Kia Sportage(기아 스포티지)

1,139

16

Kia Picanto Hatchback(기아 모닝)

837

20

Nissan Almera(르노삼성 구SM3)

717

21

Kia Cerato(기아 포르테)

708

23

Hyundai Santa Fe(현대 산타페)

623

25

Hyundai Accent Hatchback(현대 엑센트 5도어)

448

28

Chevrolet Spark Hatchback(한국GM 스파크)

435

30

Chevrolet Aveo(한국GM 아베오)

425

34

Hyundai I10(현대 i10)

352

48

Kia Sorento(기아 소렌토)

218

49

Hyundai H-1(현대 스타렉스-승합)

209

53

Kia K2700/K3600(기아 봉고프론티어 등)

183

55

Kia Soul(기아 소울)

176

75

Hyundai I30(현대 i30)

105

83

Hyundai Sonata(현대 소나타)

83

88

Hyundai H-1(현대 스타렉스-상용)

72

95

Hyundai HD65/72/320(현대 트럭)

60

97

Hyundai H100(현대 포터)

58

99

Renault Koleos(르노삼성 QM5)

49

102

Chevrolet Captiva(한국GM 캡티바)

47

104

Hyundai Veloster(현대 벨로스터)

46

117

Kia Carnival(기아 카니발)

36

118

Kia Carens(기아 카렌스)

36

120

Kia Optima(기아 K5)

32

137

Hyundai Aerotwon/County(현대 카운티)

25

145

Chevrolet Cruze(한국GM 크루즈)

18

149

Hyundai Veracruz(현대 베라크루즈)

17

157

Kia Mohave (기아 모하비)

15

160

Hyundai Genesis(현대 제네시스)

13

167

Kia Cadenza(기아 K7)

12

173

Hyundai Getz(현대 겟츠)

10

 

16,103

               자료원 : 파나마자동차딜러연합(ADAP)

 

 2011년 상위 10대 차량 제조사 판매실적

                                                                                                              (단위 : 대수)

순위

제조사

판매대수

점유율

1

도요타

9,801

21.0%

2

현대

9,637

20.7%

3

닛산

7,980

17.1%

4

기아

4,776

10.2%

5

혼다

2,366

5.1%

6

스즈키

1,460

3.1%

7

셰보레

1,366

2.9%

8

미쓰비시

1,344

2.9%

9

이스츠

1,074

2.3%

10

포드

989

2.1%

              자료원 : 파나마자동차딜러연합(ADAP)

 

 

자료원: 파나마자동차딜러연합(ADAP), 무역협회(KITA) 및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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