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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국가조선조달전략 관련 한국 수출유망상품(1)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2-01-17
  • 출처 : KOTRA

 

캐나다 국가조선조달전략(NSPS) 한국 수출유망상품(1)

- 세계 1등의 경쟁력과 생산 운영관리 기법을 활용, 조선사업 참가로 수출 확대 기대 -

 

 

 

□ 신규조선 관련 한국산 수출 유망상품 선정기준

 

 ○ 캐나다 시장 현황 또는 수입량 분석

  - 공신력 있는 리서치 자료를 활용해 캐나다 시장 현황과 수입량을 조사해 캐나다에서 얼마나 많은 수요량과 시장 진출 가능성이 있는지를 파악

 

 ○ 한국산 제품의 시장점유율과 품질 경쟁력

  - 한국산 제품의 세계 시장점유율과 품질 경쟁력을 조사해 캐나다 조선 시장에 한국산 제품의 수출 가능성과 수출 확대 가능성을 파악

 

 ○ 한국산 제품의 캐나다 수입 시장점유율

  - 캐나다 산업부의 통계 자료를 활용해 캐나다의 품목별 수입량 중 한국산 비중을 바탕으로 한국 제품의 수입시장점유율을 파악하고 경쟁력을 분석

 

□ 신규 조선 관련 대기업 수출 유망 상품

 

 ○ 조선용 후판

  - 후판은 선박의 선체 제작에 쓰이는 철재로 2010년 World Steel Association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는 2010년 800만톤 생산에 그쳤으며 캐나다는 국내 수요 1000만톤 중 400만톤을 수입에 의존한 것으로 파악

  - 후판의 경우 캐나다는 80% 이상을 미국에서 수입하며 한국산의 수입 비중은 5% 미만임.

  - 후판은 선체 제작에 사용되는 철재로 신규 선박 건조를 위해 대량 투입되며 한국은 생산량 세계 1위의 후판 공장을 보유하며 품질을 널리 인정받아 2011년에는 진입장벽이 높기로 소문난 일본에도 수출 시작

  - 따라서 후판 수입 의존도가 40% 이상인 캐나다에서 대규모 조선 프로젝트는 후판 수입 의존도를 더욱 높일 것으로 보이며 품질이 우수한 한국산 후판의 수출 확대 전망

 

후판

자료원: 현대제철

 

캐나다 연간 극후판(두께 10㎜ 이상, HS Code 720851) 수입액

            (단위: 달러)

 

2008

2009

2010

미국

664,344,856

233,182,698

254,588,971

브라질

97,532

11,737,371

15,349,130

독일

22,387,826

28,596,964

11,393,804

대한민국

12,429,647

3,842,946

11,064,711

중국

55,631,181

12,127,607

7,818,985

호주

1,258,370

--

3,886,537

일본

16,895,094

3,320,203

3,785,660

영국

73,363

3,075

946,667

이탈리아

42,472

2,403

858,204

핀란드

244,576

14,783

509,874

기타

61,135,155

5,506,677

1,546,516

총계

834,540,072

298,334,727

311,749,059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연간 후판(두께 4.75~10㎜, HS Code 720852) 수입액

             (단위: 달러)

국가

2008

2009

2010

미국

80,343,284

30,719,994

61,379,573

호주

230,124

169,994

1,127,944

브라질

21,785

1,079,748

1,074,689

일본

862,468

307,185

1,068,164

대한민국

5,368,256

1,844,116

763,680

독일

260,861

1,053,309

477,781

뉴질랜드

227,866

175,798

274,642

벨기에

7,931

121,302

259,501

재수입(Re-import)

517,342

103,857

176,057

중국

497,871

--

52,528

기타

6,687,827

2,061,459

171,119

총계

95,025,615

37,636,762

66,825,678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 선박 추진용 엔진과 엔진 부품

  - Metal Network Korea 자료에 따르면 2010년 기준 한국의 선박용 엔진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56%로 전 세계에서 품질을 인정받음.

  - 엔진과 더불어 한국산 엔진 부품도 세계 시장에서 점유율 상위권에 속해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품질 경쟁력 또한 세계적으로 인정받음.

  - 한국산 엔진의 캐나다 수입 시장점유율은 아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0%에 가까운 상태지만 세계 시장점유율 1위로 뒷받침되는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신규 조선사업 공략 가능 예상

  - 군함 건조에 필요한 엔진은 자국 산업 육성을 위해 캐나다 자체적으로 조달할 것으로 보이나 비전투함 건조에 필요한 엔진은 한국산 납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

 

선박 추진용 엔진

자료원: STX

 

선박 엔진용 부품

자료원: 현진소재

 

캐나다 연간 선박 추진용 엔진(HS Code 840810) 수입액

             (단위: 달러)

국가

2008

2009

2010

독일

7,268,163

1,384,328

21,445,914

미국

16,507,976

8,046,519

9,525,582

스웨덴

4,239,280

2,522,414

3,719,962

노르웨이

1,358

3,823

2,500,011

일본

1,736,394

1,030,237

1,196,994

멕시코

1,263,292

559,578

1,152,862

영국

280,422

414,344

291,087

이탈리아

30,058

1,952,404

259,557

인도

104,578

--

176,351

오스트리아

94,155

73,033

146,907

대한민국

66,452

--

--

기타

923,265

260,914

266,443

총계

32,448,941

16,247,594

40,681,670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 ‘스마트 조선소‘ - 우수한 생산운영관리 능력, 상품과 패키지로 수출 가능

 

 ○ 조선소 에너지 관리 시스템(Energy Management System)을 통한 비용 절감

  - 대우해양조선은 2010년 업계 최초로 자체 접목한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옥포조선소에서 사용

  - 조선소 내의 도장 공장은 선박 페인트 작업이 시행되면서 발생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가스와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전기와 LPG를 소비하는데 이는 조선소 전체의 에너지 소비량의 25%를 차지함. 이러한 도장 공장 중 2곳에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설비들의 소모 에너지를 자동으로 통제, 측정해 최소의 에너지만을 사용함.

  - 에너지 절감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 대우해양조선은 2011년 9월부터 에너지관리 시스템을 60개 도장 공장에 도입할 예정. 2013년까지 개별적으로 제어하던 조명과 냉난방 설비 등의 사무용 에너지관리까지 포괄적으로 제어가 가능한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할 예정

 

 ○ 디지털 &로봇 설비 활용으로 생산성 향상

  -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의 절단 공장은 플라즈마 자동화머신이라는 로봇을 통해 절단 과정을 모두 디지털 정보 체제로 운영해 0%에 가까운 오차율로 절단 작업 수행. 원료비와 노무비 절감, 생산성 향상, 산업 재해 최소화 등의 이점 발생

  - 전자태그(RFID)를 운반 시스템에 도입, 조선소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자재와 원료의 이동과정을 디지털 정보로 변환, 수집, 관리해 생산자의 업무 능력 향상

  - 한국에 비해 최저임금이 약 2배 이상 비싸고 선진복지국가로서 산업재해에 대한 기업의 부담이 큰 캐나다의 경우 이러한 생산관리시스템은 캐나다 조선소에 투자를 고려할만한 시설로 다가갈 수 있음.

 

 ○ 4G-LTE 기반 모바일 생산 운영관리를 통한 생산성 향상

  - 현대중공업은 2009년에 와이브로와 무선랜 사용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검증한 후 2010년 실내 무선랜, 실외 와이브로 형태의 무선 통신 기반 생산 환경을 확대. 현장업무지역에는 넷북을 배포해 실외에서도 와이브로를 사용해 멀리 떨어진 사무실의 업무관리팀과 문서, 이미지, 영상 전달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공동 업무 수행을 가능하게 함. 2011년 와이브로보다 더욱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LTE가 한국에 도입되면서 현대중공업은 LTE 기반 통신망 도입을 검토 중임.

  - 대우조선은 현재 무선랜을 조선소 곳곳에 설치해 3G 데이터통신과 함께 업무에 활용 중이며 2011년 12월 말까지 조선소 내에 3G보다 속도가 향상된 4G 통신망 구축 완료를 계획 중임. 향상된 이동통신 데이터 서비스를 기반으로 조선소 내에서 기존의 스마트폰이나 휴대용 태블릿 PC를 이용한 생산 작업과 업무관리팀과의 공조를 더욱 향상시킬 계획. 특히 실시간 사진·영상 촬영이 가능한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PC를 이용해 생산 품질 관리 능력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전망

  - 2011년 하반기에 캐나다에서도 4G-LTE 서비스가 시작됐으며 3G 통신망과 무선랜 시스템은 이미 구축돼 있으므로 캐나다 조선소에 무선 통신 기반 업무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국가적인 인프라는 이미 갖추어져 있음.

  - 2010년 OECD 자료에서 캐나다는 평균 임금 세계 12위를 기록한 인건비가 높은 나라이며 생산직의 경우 시간당 임금, 추가 근로 수당이 더욱 높은 편임. 따라서 무선통신을 활용해 비생산적인 시간을 감축하는 한국의 스마트 조선소 운영관리 시스템은 무선 통신 기반 생산·운영관리 시스템은 캐나다 조선소에 기술 이전 등의 형식으로 판매가 가능할 것임.

 

□ 시사점

 

 ○ 조선 관련 자재와 조선소 설비 수입 확대로 한국산 제품의 수출 확대 예상

  - 조선산업에서 핵심적인 철강제품 수입 의존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캐나다의 조선 관련 제품의 수입의존도는 높은 편으로 NSPS 프로젝트로 인해 조선 관련 수입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 뿐만 아니라 조선소 설비 신규 설치와 개보수를 위한 안전장비, 압축에어시스템, 도장시스템, 냉각시스템, 오폐수 처리 시스템, 압축에어시스템, 배기·환기시스템 등 다양한 조선소 설비와 장치의 수출 기회 확대 전망

 

 ○ 조선 기법과 운영관리능력 등의 노하우 판매 또는 전수는 한국 기업의 거래 협상력을 높여주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

  - 일반적인 조선 관련 상품 외에도 세계 조선 산업 1위로써 보유한 생산·운영관리 시스템, 생산 공법, 원가 절감을 위한 노동력 분배 등의 조선 산업 노하우는 단순한 제품 판매보다 더 큰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한국 기업의 협상력을 더욱 높여줄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

 

 ○ NSPS 프로젝트는 캐나다 공공조달 부서인 PWGSC(Public Works and Government Services Canada)에서 담당하므로 NSPS 프로젝트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PWGSC에 입찰 의향서를 제출해야함.

  - 3가지 부분으로(대형 군함 건조, 소형 군용 선박 건조, 군 선박 유지, 보수 및 관리) 구성된 National Shipbuilding Procurement Strategy 중 대형 군함과 소형 군용 선박 조달은 캐나다 기업에 할당될 것으로 발표된 만큼, 한국 기업의 직접적인 정부조달 진출이 가능한 분야는 유지, 보수·관리 분야로 파악됨.

  - PWGSC를 통한 이 분야의 직접적인 정부조달에 관심 있는 기업은 KOTRA 토론토 무역관에서 2009년 11월 21일과 10월 31일에 글로벌윈도우 웹사이트에 게재한 2건의 '캐나다, 정부조달시장 진출 가이드' 글 참조 바람.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통계청, World Steel Association 자료, OECD 자료, Globe and Mail 등 현지 언론 기사, 국내 조선 업체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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