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독일, 2012년 모바일 트렌드 Top 5
  • 경제·무역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백요한
  • 2011-12-16
  • 출처 : KOTRA

 

독일,2012년 모바일 트렌드 Top 5

- 2012년 휴대폰의 85% 인터넷 사용가능 -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128억 유로 규모로 성장 -

 

 

 

□ 인터넷 기술시장 정보서비스 제공하는 TWT, 2012년 모바일 Top 5. 트렌드 발표하며, 시장과 발전 가능성 전망

 

 1)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based-Services)

  - 모바일 기기를 통해 각종 교통·생활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서비스인 위치기반서비스의 잠재력은 매우 높으며, 사용 범위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함.

  - 특히 여행자뿐 아니라 비즈니스에 필요한 숙박, 식당, 쿠폰·GPS 기능 관련 애플리케이션 제공으로 더 폭 넓고 다양한 분야에 사용될 것이라고 함.

  - 또한 시장전문조사기관인 Gartner는 2014년까지 약 15억 명 위치기반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앞으로 위치기반서비스·관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의 큰 증가를 예상함.

  - 독일 모바일 제공 업체인 E-Plus 설문조사에 따르면 2007년 휴대폰으로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 응답자의 비율은 1%에 불과했으나, 2010년 15.5%로 증가해 관련 위치기반서비스 사용이 크게 증가함.

 

모바일LSB 사용 화면

자료원: 구글

 

 2)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인터넷 시장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TWT의 시장 조사에 따르면, 2011년 독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매우 크게 성장했으며, 2012년에는 약 128억 유로의 시장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특히 비즈니스 분야에서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증가할 것이며, 안전하게 언제 어디서나 고객들의 정보와 관련 보고서를 직접 볼 수 있어 고객 중심의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

  - BITKOM의 자료에 따르면 독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매출은 2009년 1억9000만 유로에서2010년 3억5700만 유로로 1년 사이 88%의 매출 성장을 가져왔다고 밝힘.

  - 기업 컨설팅 전문 업체인 Pierre Audoin Consultants는 전 세계적으로 애플리케이션 매출액은 2007년 199억8000유로에서 2020년 약 1145억 유로 규모로 약 470%가 성장할 것으로,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밝은 미래를 전망함.

 

 전 세계 애플리케이션 매출 성장 전망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Gartner

 

 3) 모바일 검색과 이메일 받기

  - 2012년 모바일을 통한 검색은 점점 증가할 것이며, 주로 상품의 가격을 비교하거나 제품 정보를 얻고 구매를 위한 예약에 사용될 것이라고 전망함.

  - 모바일 검색 사용자의 대부분은 거주 지역 근처에 큰 관심을 두며, 신속한 제품 구입 결정이나 서비스를 받기 위한 지역 서비스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함.

  - 또한 현재 사용되는 이메일은 페이스북, 트위터 그리고 기타 다른 스마트폰 소셜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의 확대로 사용 비중이 점점 감소할 전망임.

  - 그러나 서로 다른 모바일 기기의 디스플레이와 운영체제에 맞는 브라우저와 클라이언트 개발 시스템은 증가해, 보다 쉽게 메일을 읽고 답할 수 있음.

 

 4) M-Commerce

  - 휴대폰 사용자의 증가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제품의 구매는 물론이고 지불하는 사용자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함.

  - 특히 2015년까지 전세계적으로 모바일을 사용한 구매 시장은 약 12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며, 현재 스마트폰 사용자의 50%는 모바일 쇼핑을 함. 현재 전 세계적으로 1억4000만 명이 모바일을 통한 결제를 하고,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화면이 클수록 모바일 쇼핑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스마트폰보다 화면이 큰 태블릿의 구매가 증가할 것임.

 

  스마트폰을 통한 결제 사진

자료원: MPASS

 

 5) 모바일 마케팅 유용성 확대

  - 독일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기업들의 투자는 2011년 6월 현재 약 3억 유로 규모로 전년 동기 약 2억7000만 유로에 비해 약 19% 증가했음.

  - 그러나 온라인 마케터의 약 80%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웹사이트를 제공하지 못함.

  - 2011년 모바일 광고의 매출은 약 9000만 유로 규모로 2005년 500만 유로에 비해 약 1700% 이상 증가했으며, 이 분야의 매출액은 2015년 약 2억5000만 유로 규모로 전망됨.

  - 2012년 스마트폰, 태블릿의 모바일 기기 사용자의 꾸준한 증가와 함께 소비자가 광고의 내용을 보다 쉽게 보고 반응하는 최적화된 디스플레이와 웹사이트의 구축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마우스가 아닌 손가락 터치에 의한 모바일 쇼핑이 증가함에 따라 간단한 터치로 인한 상품 정보 확인과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웹 페이지가 없는 경우 매출 감소가 예상됨.

 

독일 모바일 광고 매출 변화 추이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PWC

□ 전망과 시사점

 

 ○ 스마트폰 사용자의 증가와 모바일 기기를 통한 쉬운 인터넷 접속으로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제품을 보고 구입할 수 있는 환경이 증가됨. 이에 따라 이런 소비자의 성향과 기호에 맞는 마케팅 전략과 모바일 기기 광고를 위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임.

 

 ○ 기존 단일 제품들이 제공하던 많은 서비스를 휴대폰을 통해 모두 사용 가능해지고 비슷한 제품들이 많이 나옴에 따라 각 회사 상품 기술에 대한 특허권 신청이 증가할 전망이며, 이에 따른 기업들의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 앞으로도 큰 발전 가능성이 있는 스마트 폰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높은 시장 매출을 기록할 전망이며, 특히 휴대폰 결제와 개인정보 사용의 보호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투자가 필요함.

 

 

자료원: BITKOM, TWT,  VDE 및 KOTRA 자체정보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독일, 2012년 모바일 트렌드 Top 5)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