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두바이, 중동 쇼핑・관광 중심지로 자리매김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유리
  • 2011-12-07
  • 출처 : KOTRA

 

두바이, 중동 쇼핑·관광 중심지로 자리매김

- 두바이 쇼핑페스티벌 관광객 유치에 박차 -

- 각종 이벤트·관련 관광상품으로 관광지로서의 변신 시도 -

 

 

 

□ 두바이 최대 쇼핑시즌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

 

 ㅇ 두바이는 한때 금융위기를 겪기도 했으나 사막의 스키장,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인 버즈 칼리파, 인공 섬 등 과감한 도전으로 관광객들에게 어필함.

 

 ㅇ 1996년 두바이 정부는 관광객 유치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무역 증진의 일환으로 시작된 Dubai Shopping Festival(DSF)을 개최, 매년 그 규모와 질이 향상되며, 방문객 수 또한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ㅇ 두바이 최대 쇼핑 축제로 꼽히는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은 쇼핑, 불꽃놀이, 공연, 패션쇼 등 다양한 볼거리의 제공으로 젊은층뿐 아니라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축제로 자리매김함.

  - 또한 야외활동이 어려운 여름에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생긴 Dubai Summer Surprises(DSS)의 경우 1998년 시작돼 계속해서 인기가 높아짐.

 

 ㅇ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은 런칭한 첫해 160만 명이 방문해 215만 디르함을 지출, 2009년에는 335만 명이 방문, 980만 디르함을 지출한 것으로 집계됨.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은 현재 두바이를 관광객들의 주요 목적지로 만드는 데 기여함.

 

□ 2011년 Dubai Shopping Festival 현황

 

 ㅇ 올해로 16회를 맞은 2011년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은 지난 1월 20일~2월 20일 개최됐음.

 

 ㅇ 추첨을 통해 60대 이상의 고급 승용차 제공과 불꽃놀이 등 두바이 전역에서 이루어진 150여 개의 다양한 이벤트 등으로 관광객을 유치함.

 

 ㅇ 두바이 전역 여행사와 항공사는 축제기간에 다양한 패키지 상품을 선보였으며, 특히 에미리트 항공사는 관광객들을 위해 4박 숙박 시 1박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 등을 선보임.

 

□ 2012년 Dubai Shopping Festival 전망

 

 ㅇ 매년 수백만의 관광객을 두바이로 불러들이는 17회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은 오는 1월 5일~2월 5일까지 두바이 글로벌 빌리지를 비롯한 두바이 전역에서 열릴 예정임.

  -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의 유명한 슬로건인 'One World, One Family, One Festival'을 반영하듯 올해도 약 200개 국에서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을 방문할 것임.

 

 ㅇ 방문객들은 50여 개의 쇼핑몰, 6000개 이상의 소매점에서 최대 75%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음.

 

 ㅇ 'Dubai at its best'라는 마케팅 슬로건을 내건 2012년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은 두바이가 제공할 수 있는 최상의 것을 상징화해 나타낼 계획이라고 주최측인 Dubai Events and Promotions Establishment(DEPE)는 밝힘.

 

사진출처: DEPE(Dubai Events and Promotions Establishment) 홈페이지

 

□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 스테디셀러

 

 ㅇ 금

  - Helty Johnson의 관계자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높은 가격에도 금을 소장·투자 가치가 있다고 생각. 올해 금 거래량은 전년대비 10~15% 상승

 

 ㅇ 향수

  - Fragrance Foundation Arabia(FFA)의 최근 보고에 의하면 중동의 1인당 향수 소비량이 매년 380달러에 이르고, 이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치임.

  - 아랍 관습 상 향수 사용은 필수적이며, 특히 여성의 84%가 매일 향수를 사용. 최신 트렌드에 따라 유기농 향수가 출시되기도 함.

 

 ㅇ 카페트

  - 두바이에서 가장 특색 있는 기념품 중의 하나인 카페트는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상품

 

 ㅇ 명품

  - 이슬람 율법에 따라 전통의상으로 온몸을 가리고 다니는 중동 여성들은 선글라스, 장신구 등으로 화려하게 꾸미는 것을 좋아하며, 이러한 성향이 명품 구매로 이어짐.

  - 두바이는 세금이 없는데다 쇼핑기간 할인까지 더해져 관광객들이 선호

 

 ㅇ 전자제품

  - 평소에 높은 가격을 유지하던 전자제품을 할인가에 구입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며, 쇼핑 페스티벌 기간 전자제품의 소비량은 20%가량 증가

  - 특히 휴대폰, 노트북, LCD TV의 소비량이 증가

 

□ 시사점

 

 ㅇ 두바이는 인근 중동 국가에 비해 볼거리가 많고 안전해 여행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국가임. 특히, 쇼핑 페스티벌 기간에는 인근 호텔의 예약이 다 차는 실정임.

 

 ㅇ 쇼핑 페스티벌과 제휴한 항공, 호텔, 공연, 투어 등 연계상품이 점차 활성화되는 추세임.

 

 ㅇ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브랜드, 기관, 회사는 스폰서로 행사에 참여가능 하며, 참여 시 국제적인 홍보 효과는 물론, 회사의 인지도와 선호도 향상을 가져올 것임.

 

Dubai Events and Promotions Establishment(DEPE)

Tel: +971 4 223 5444

Fax: +971 4 223 5888

Mail: info@mydsf.ae(스폰서 관련문의: naeima.albannai@depe.ae)

Website: www.dubaievents.ae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두바이, 중동 쇼핑・관광 중심지로 자리매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