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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중국 QR코드, 스마트폰 바람을 타다
  • 경제·무역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1-12-07
  • 출처 : KOTRA

 

중국 QR코드, 스마트폰 바람을 타다

- 중국 스마트폰 이용자 증가에 따라 똑똑한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 -

 

 

 

□ 현황

 

 ○ QR코드는 유사한 형태의 코드 중 중국의 국가표준코드로 선정됐음.

 

 ○ 중국 철도부는 2009년 12월 10일부터 기차표에 QR코드를 삽입해 사용함.

 

 ○ 베이징이나 상하이 같은 대도시에서는 통근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모바일 마케팅이 유행함.

 

 ○ 올해 3분기 중국에서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2390만 대에 달해 미국을 제치고 전 세계 최대의 스마트폰 구매시장으로 등극했음.

  - 시장조사 기관인 IHS iSuppli에 따르면, 중국의 스마트폰시장 판매량은 5400만 대에 달할 것이며, 2015년에 이르러 1억1200만 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예상 연 평균 증가율 26%로 전 세계 평균인 20%보다 높은 수치임.

 

정보집약성이 뛰어난 QR코드

 

□ 사례

 

 ○ 一店(Yihaodian)의 쇼핑벽 마케팅

  - 상하이 소재 70개의 지하철역과 베이징 공공장소에 500개의 광고판 설치함.

  - 실제 슈퍼마켓처럼 소비자가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으며, 24시간 안에 배달이 옴.

 

 ○ 상하이 폴크스바겐사는 판매과정, 물류관리, 자동차 부품관리에 QR코드를 사용함.

 

 ○ 중국 가전회사 하이얼은 기업물류관리 과정 중 QR코드를 사용함.

 

店(Yihaodian)의 쇼핑광고판

 

□ 장점

 

 ○ 물류관리

  - 정보저장 용량이 크고, 소포나 화물에 대한 상세 정보 기록이 가능함.

  - 운송과정 중 코드가 일부 훼손돼도 정확히 식별이 가능함.

  - 우편, 철도, 공항, 부두 등지에서 소포나 화물운송 시 전과정추적, 정보기록의 간소화와 물류관리에 도움을 줌.

 

 ○ 정보전달

  - 문자를 직접 표시하는 것보다 더 수월하며 변경 정보를 더욱 빨리 업데이트 할 수 있음.

  - 인터넷주소에 간편하게 접속해 게임이나 음악 등 콘텐츠에 더 빨리 접근 가능

  - 결제완료 후 QR코드 반송을 통한 신분확인 등에 이용가능함.

  - 기존 인쇄기를 통해 인쇄가 가능함.

  - 비밀번호를 더해 수치의 불법개조를 방지할 수 있음.

 

 ○ 마케팅

  -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어려운 학생에게 QR코드를 이용한 할인혜택 등으로 제품을 홍보할 수 있음.

  - 상품정보, 할인, 전달, 부동산정보, 모바일결제, 전자티켓, 애플리케이션 판매에 유리함.

 

 단점

 

 ○ 제한사항

  - 중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아직 낮은 편임.

  - 스캔하기까지의 과정이 복잡함.

  - 스캔이라는 과정상 정적인 광고수단을 통해서만 활용이 가능함.

  - QR리더기 설치 등 소비자가 사용하기까지 과정이 매우 불편함.

  - 과거 스캔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의 이탈률이 매우 높음.

 

 ○ 보안

  - 중국 똥처 이용 시 신분증을 제시, 외국인은 여권을 제시하게 돼있음. 목적은 티켓 위조방지이지만 개인정보가 QR코드를 통해 티켓에 남게 됨.

  - 출처가 불분명한 QR코드를 통해 악성 사이트로 접속할 우려가 있음.

 

□ 결론

 

 ○ 2011년 2분기 중국에서는 1680만 개의 스마트폰이 판매됐음.

  - 스마트 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판매액이 261만 달러, 그 중에서 73%가 웹을 통해, 그리고 27%가 모바일폰 프로그램을 통해 판매된 바 있음.

 

 ○ 관련 전문가의 언급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스마트폰 확산이 많이 돼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QR코드를 이용한 판매방식은 단기간 급속도로 퍼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함.

 

 ○ 중국의 스마트폰 유저가 늘고 있긴 하지만 선진국의 사용률 정도에는 못 미치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효과적인 QR코드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야 함.

 

 

자료원: 바이두 뉴스, 위키피디아, iResearch(중국IT정보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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