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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獨 스마트폰 판매호황에 모바일 커머스도 신바람
  • 경제·무역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박인성
  • 2011-11-30
  • 출처 : KOTRA

 

獨 스마트폰 판매호황에 모바일 커머스도 신바람

- 통신판매기업 96.77%, 모바일 인터넷숍 운영 -

- 통신판매기업 B2C 판매로 연간 300억 유로 매출 -

 

 

 

□ 獨 스마트폰 덕분에 모바일 커머스 급성장

 

 ○ 獨 스마트폰·태블릿PC 시장, 1000만 명 이용자 규모로 급성장하면서 이를 이용한 모바일 커머스시장도 동반성장

  - 獨 통신판매기업, B2C 판매로 연간 300억 유로 매출, B2C 판매는 70억 유로 매출 기록

 

 ○ 獨 연방통신판매기업협회, 320개 회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약 90% 통신판매기업이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판매. 또한 아이폰·아이패드 앱 제공기업이 안드로이드 앱 제공기업보다 2~3배 많은 것으로 나타남.

  - 獨 통신판매기업의 96.77%, 모바일 플랫폼으로 모바일 인터넷숍 운영. 54%는 모바일 플랫폼 통해 정기적으로 제품정보 전달

  - 모바일 플랫폼을 제공하는 독일 일반 유통기업도 약 58%에 달함.

 

독일 통신판매기업 모바일 플랫폼별 이용도 분포

(단위: %)

 

독일 통신판매기업 모바일 플랫폼별 이용도 분포

(단위: %)

자료원: 독일연방통신판매기업협회

 

 ○ 독일 통신판매기업, 핸드폰을 통해 제품을 직접 판매하기 위해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 모바일 커머스는 단순한 마케팅, 고객서비스 차원에서 적극적 판매수단으로 성장

 

 ○ 독일 14~29세의 82%,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해 최소 1회 이상 상품정보를 검색한 경험이 있음. 반면, 30~49세는 76% 차지했고 연령대가 높을수록 모바일 인터넷 사용률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일일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은 14~19세 연령대의 청소년 51% 기록. 특히 대학생은 70%를 기록해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임. 반면, 50~64세 장년층은 30%대 낮은 정보 이용률을 기록

  - 독일 인터넷 사용자 5000만 명 가운데 1000만 명이 모바일 인터넷 이용하는 것으로 시장조사기관 TNS 조사결과 나타남.

 

□ 스마트폰, 가장 선호하는 성탄선물로 등극 게임콘솔 추월

 

 ○ 獨 정보통신뉴미디어협회 설문조사결과, 독일 소비자 하이테크 성탄선물로 스마트폰 가장 선호. 게임콘솔 추월

  - 스마트폰, 태블릿PC, 핸드폰 기능 벗어나 멀티기능 가전제품으로 인식

 

독일 소비자 선호하는 하이테크 제품 성탄선물

(단위: %)

자료원: 독일정보통신뉴미디어협회

 

 ○ 가트너, 태블릿PC 2011년도 6000만 대 이상 판매 전망. 2015년에는 3억1600만 대 판매 전망

 

 ○ 독일 모바일시장, 총 831만 대의 스마트폰과 태블릿PC 판매. 2011년 말까지 731만 명 스마트폰, 370만 명 태블릿PC 판매 예상

  - 獨 IT협회 Bitkom, 2011년 말까지 1000만 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 또한 스마트 폰과 태블릿PC가 일반 PC 판매를 추월하는 해가 될 전망

 

 ○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태블릿PC도 신규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가 지난해 16% 수준에서 올해 25%로 증가함.

  - 태블릿PC 판매는 보급단계의 ‘얼리 어댑터’ 현상으로 독일 30, 40대의 구매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나 올해 구매 희망률은 10, 20대가 더 높게 나타남.

 

□ 스마트폰 인기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진출 유망

 

 ○ 독일 스마트폰 판매가 급증하면서 한국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사의 독일시장 진출 기회도 급상승. 특히 한국 안드로이드 게임 어플의 경우, 유럽 개발사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있음.

  - 독일 모바일 커머스시장, 무료게임을 통한 광고에 높은 관심. 새로운 수익원으로 각광

  - 2011년 독일 무선통신시장 데이터서비스 매출, 전년대비 약 12% 증가한 70억 유로 기록 예상. 2010년도 데이터서비스 매출, 63억 유로 기록

 

야구 불모지 독일에서도 인기를 모으는 홈런배틀 3D 애플리케이션

 자료원: PIS 엔터테인먼트

 

 ○ 스마트폰 판매증가에 힘입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도 동반 상승세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돼 4세대 무선통신분야 신성장동력산업으로 부상함.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매월 약 100개의 애플리케이션이 새롭게 시장에 나옴. 현재 세계 시장에 소개된 모발일 앱은 약 52만 개에 달함.

  - 9억 건의 다운로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가운데 약 90%가 무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임에도 3억5700만 유로의 매출을 기록

 

 

자료원: CRN, FAZ, 한델스블라트, 독일연방통신판매기업협회, 독일정보통신뉴미디어협회,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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