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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인도 IT산업, 제4의 물결이 밀려온다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1-30
  • 출처 : KOTRA

 

인도 IT산업, 제4의 물결이 밀려온다

- 인도 IT, 서비스 위주에서 탈피, 획기적 IT 제품으로 진화 중 -

- 작지만 강력한 IT 틈새 상품으로 성공한 현지 기업 사례 -

 

 

 

 인도 IT 산업, 시대적 배경과 현주소

 

 O 인도 IT 산업은 3단계를 거쳐 시대별 변화를 목도

  - 제1물결은 오늘날의 주요 IT기업을 태동시킨 80년대 역외 아웃소싱 모델

  - 제2물결은 90년대 후반 인도를 세계의 콜센터로 거듭나게 한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비즈니스 모델

  - 제3의 물결은 2002~2006년도 IT 기업들이 국내 기반을 굳히고 본격적인 해외 기업 인수에 나선 인도 IT 기업들의 글로벌화 트렌드

 

 O 제4의 물결은 2010년부터 태동되었으며, 인도 IT산업이 서비스 위주에서 제품 위주로 이동하는 구조적 변화를 지칭함.

  - 2010년 인도 신생 IT기업 중 소프트웨어 제품 기업이 52% 비중을 나타내며 최초로 IT 서비스 기업 수를 추월했으며, 2011년 월평균 12~15개 신생 소프트웨어 기업이 등장함.

 

 O 인도의 대표적 사회·경제적 변화인 중산층 확대로 IT 제품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진화된 기술에 대한 투자 필요성도 높아짐.

 

 O 인도 IT 기업의 활발한 해외 진출도 신생 기업의 출현에 활력소로 작용. 인도 국내 IT 산업 발전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개도국 시장에 진출하는 중소기업들의 사례가 늘어남.

 

 인도 IT-BPO 시장 급팽창

 

 O 인도 IT 시장은 향후 수년간 세계 최고속 성장률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되며, 세계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까지 현재 대비 3배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O 급성장중인 인도 IT-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산업 규모는 2011 회계연도에 총 881억 달러로 추정됨. 이중 하드웨어를 제외한 IT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시장은 760억 달러로 집계됨. 이 산업의 인도 내수 시장 규모는 하드웨어 포함 288억 달러에 달함.

 

 O 인도 GDP대비 IT 산업 비중은 1998년 1.2%에서, 2011년도 6.4%을 차지하는 등 크게 증대함. 인도 상품·서비스 수출 부문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98년도 4%에서 26%로 대폭 확대됨.

 

 O IT-BPO 종사자 인구는 250만 명으로 전년대비 24만 명 증가했으며, 간접 관련된 직종은 830만 명에 이르는 고용 인구가 창출됨.

 

 O 2010년 대비 19.1% 고성장중이며, 지난 5년간 1100여개의 IT 신제품이 출시, 이 기간 22% 매출 신장률을 기록함.

  - 2012년 예상 성장률은 16%로, 총 2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O 인도 IT-BPO 산업은 정부와 대기업의 IT 시스템 도입 및 새로운 기술 플랫폼의 수요가 급증하며 발전이 가속화 됨.

  - 인도 국내 IT-BPO 부문 비용은 2012년 16% 증가해 2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자동차 산업과 의료 산업, 정부 부문에서 IT 서비스 도입률이 수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인도 GDP 대비IT-BPO 산업 수출 및 국내 매출 비중

자료원: NASSCOM(National Association of Software and Service Companies)

 

□ 인도 IT 시장, 제품 개발만이 살 길

 

 O 대기업의 IT 시스템 도입과 정교화 추세에 따라 신생기업 또는 소기업들의 혁신적 상품이 대기업 구매자들의 이목을 끔.

  - OrangeScape사는 'DimensionN' 웹기반 어플리케이션을 출시, 스프레드시트를 바로 웹 기반으로 적용하는 기술을 선보여 2년 연속 Nasscom에 의해 혁신 기업으로 선정됨.

  - iViz Security사의 경우, 2004년 창립이후 컴퓨터와 네트워크에서 모든 종류의 차세대 해킹 기술을 시뮬레이션화해 보안 평가하는 소프트웨어로 CNN-IBN, Reliance Communications, Makemytrip.com등의 고객사를 확보하며 IT 업계에서 급부상했으며, 세계경제포럼의  차세대 기술 혁신기업으로 지명된 바 있음.

 

 O 제품과 서비스의 틈새화

  - 기존 시장에 출시된 보편화된 소프트웨어를 보완하는 기능, 또는 솔루션 기능을 구현하는 틈새 상품을 개발, 대형 고객사의 니즈에 맞춰 계약 체결에 성공하는 사례 증가

  - 전문화된 틈새 제품과 함께 수준 높은 인력 서비스를 제공, 공급사의 CEO가 직접 고객 서비스를 관리하는 등, 고객 친화적 서비스 부문에서 소규모 창업사들이 강점을 나타냄.

 

 O 기존 IT 대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호하던 추세에서 최근 소규모 회사들의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선호하는 추세가 생겨남.

  - 고객사의 요청에 따라 개발에 착수하거나 추가적인 요청이 있을 때 서비스 지원이 가능하므로, 고객사는 필요한 기술제품의 출시를 기다리는 대신, 비교적 짧은 개발 기간을 거쳐 필요한 솔루션을 공급받을 수 있는 점을 선호함.

 

□ 인도 IT 신생기업의 틈새전략 성공 사례

 

 O Deltecs InfoTech사: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

  - Drona 소프트웨어 제품을 출시, 비디오와 콘텐츠의 모바일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실시간 사용자 패턴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을 구현함.

  - 서비스 인도 최대 통신기업인 Bharti Airtel, SBI, 인도 철도청에 공급 서비스 중. 최근 Essar 그룹에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Essar 그룹의 경우 사내 직원 간 인터넷상 비디오 통신이 운영상 중요한 비중을 차지함.

  - 세계적인 IT 기업인 Cisco와Oracle은 해당 요구에 정확히 부합하는 서비스 제품을 공급하지 않음.

  - Deltecs사는 4년 전 창업초기 연매출 20만 달러로 예상했으나 현재 목표 매출액은 2000만 달러로, 100배 신장됨.

 

 O Electracard Services사: 맞춤형 결제 솔루션

  - 5년 전 MasterCard사의 투자를 받아 창업한 이래 맞춤형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며 현재 SBI, ICICI Bank, Federal Bank, IndusInd Bank 및 Deutche Bank 등 주요 은행들을 고객사로 확보함.

  - ElectroCard 플랫폼은 소득세, LIC 상품, 모바일 충전 및 기타 서비스를 ATM에서 받을 수 있는 IT 솔루션을 제공함.

  - 유연한 서비스와 맞춤형 솔루션 개발로 고객사가 증가, 작년 대비 50%의 성장률을 보이며 올해 연매출 1800만 달러 목표

 

 O Analec사: 캐피탈 및 투자은행 위주 소프트웨어

  - 2003년 창업이후 주요 은행 및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ResearchWise란 플랫폼을 제공, 투자 리서치에 관한 전체 공급망 시스템을 자동화함.

  - 현재 60여 개 고객사를 확보했으며, BNP Paribas, Religare Capital Markets, Bank of China가 주요 고객에 포함됨. 향후 5년간 연평균 3000만~4000만 달러 매출을 예상함.

 

 O Sanovi Technologuie: 재난 복구 시스템 전문

  - 2008년 창업한 IT회사로 Essar 그룹, SAIL, YES Bank, HDFC 은행, ING Vysya등 60여 개 주요 고객사를 확보하고 재난 복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플랫폼을 제공함.

 

□ 시사점

 

 O McKinsey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7~10년간 IT 투자 비용 중 은행부문의 IT 도입으로 인한 시스템 첨단화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분석됨.

 

 O 인도 IT 산업의 내수 시장에서 기업 고객 대상 단기적으로 가장 전망 높은 S/W분야는 Storage와 소매 영업 솔루션(retail-solution) 부문임.

 

 O 인도 중산층 인구 증대와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온라인 상거래 규모는 2011년 10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2007년 대비 5배 증대한 규모임.

  - 향후 수년간 온라인 상거래 확장과 산업별 진출로 인해 전자결제 S/W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분석됨.

 

 O 틈새상품 개발을 위한 시장 수요·동향 분석이 철저하게 이뤄져야 함. 우리 기업의 경우 IT 기술과  서비스 경쟁력의 비교우위, 분야별 첨단 IT 시스템 구축 경험을 기반으로 IT 서비스 시장 진출을 모색해 볼 만함.

 

 

자료원: Economic Times, NASSCOM, KOTRA 뉴델리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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