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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600만 골퍼를 잡아라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11-17
  • 출처 : KOTRA

 

캐나다, 600만 골퍼를 잡아라

- 캐나다인, 골프 관련 비용으로 연평균 131억 달러 소비 -

 

 

 

유망사유 : 베이비부머와 여성들을 중심으로 캐나다 골프 인구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기업은 경쟁력을 보유한 골프공이나 골프 시뮬레이터 장비와 같이 IT와 신체공학을 접목한 장비 시장 진출 확대 필요할 것으로 전망

          

□ 시장동향

     

 1) 시장 규모

     

 ○ 캐나다에서는 전체 인구의 17.7%인 600만 명이 골프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남.

  - 이는 2001년의 489만 명에 비해 22.6% 증가한 수치임. 무엇보다 1년에 8번 라운드 이상을 도는 골퍼 수가 2001년 185만 명에서 273만 명으로 증가한 것이 특징

     

 ○ 2008년 기준, 한 해 캐나다인들의 평균 골프 관련 지출비용은 131억 달러임. 이 중 골프 관련 장비에는 21억 달러가 소모되는 것으로 나타남.

     

주요 카테고리별 캐나다인의 골프 관련 비용 현황

                                                                                                            (단위 : 억 달러)

카테고리

비용 현황

골프 관련 장비

21

골프장 회원권, 대회 참가비, 대회 관람료, 골프 관련 서비스 비용

41

골프 의류

7

골프 관련 여행

35

기타

27

자료원 : Strategic Networks Group   

   

 2) 수요 특징

     

 ○ 베이비부머 은퇴와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에 따른 골프 수요 확대

  - 베이비부머 은퇴가 증가함에 따라 시간적 여유가 충분한 이들이 여가활동으로 골프를 즐기는 풍토가 확대되는 추세    

  - 캐나다 통계청의 가장 최신자료인 2008년도 자료에 따르면 2001년 9.7%이던 여성의 골프 참여율이 2006년에는 12.3%로 증가

  -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와 그에 따른 골프장에서의 네트워킹 및 비즈니스 관계 구축, 그리고 Lori Kane이나 Dawn Coe-Jones 등 여성 프로골퍼들의 활약에 힘입어 캐나다 여성들의 골프 참여율 증가하는 추세

     

 ○ 기후 온난화로 길어진 골프시즌 캐나다 골프산업 호재로 작용

  - 전통적으로 캐나다의 골프시즌은 긴 겨울과 짧은 여름으로 4월 말이나 5월 초 시작돼, 10월 말이나 11월 초면 마감

  - 하지만, 200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된 기후 온난화로 인해 요즈음 캐나다 골프시즌은 3월 말이나 4월 초 시작돼 11월 중순~말까지 진행

  - 이러한 기후 온난화는 기존 골퍼들의 라운딩 증가와 비싼 장비 투자를 망설이던 신규 골퍼들의 골프 입문을 확대시키는 호재로 작용   

     

□ 경쟁 및 수입 동향

     

 1) 현지생산 및 경쟁동향

     

  ○ 현지생산

  - 캐나다에는 총 6개의 주요 골프 관련 장비 생산업체 있는 것으로 파악

  -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로 인해 미국의 대형기업들보다 생산비 절감과 효율성 확대 부분에서 한계가 있으며, 시장 영향력도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주요 캐나다 골프 장비 생산업체 목록은 다음과 같음.

     

주요 캐나다 골프장비 생산업체 목록

업체명

웹사이트

Alberta Golf Works

www.albertagolfworks.ca/

Elta Co., Ltd.

www.eltasports.com/

Goliath Golf Group Inc.

www.goliathgolf.com/

McMahon Golf Inc.

www.mcmahongolf.com/

TNT Golf

www.tntgolf.com/

Bayco Golf

www.baycogolf.com/

JLC Golf Tee

www.golfteehome.com/

John Blake & Sons Ltd.

www.jbscanada.com/

NCM Golf Systems

www.ncmgolf.com/

NexGen Golf Products Inc.

www.nexgengolf.com/can/index.html

Wyllie-Webb Co., Ltd.

www.kaddy-lac.com/commercial/fleet.html

Daito Golf

www.daitogolf.com/

자료원 : U.S. Commercial Service

     

 ○ 캐나다 골프시장은 주로 미국, 유럽, 일본계 유명 브랜드 업체들이 선점

  - 2009년 캐나다 골프 관련 장비 수입시장에서 Top6에 속한 기업은 Acushnet(Titleist, Footjoy 브랜드 보유), Adams Golf, Callaway, Nike, Ping, Adidas(TaylorMade-Adidas 보유)로 나타남.

  - 이들 Top 6는 2009년 전체 캐나다 골프 관련 수입시장의 76.9%를 차지

  - 대부분 외국 유명 브랜드는 캐나다에 지사를 두고 활발히 활동 중임.

  - Top6에 꼽힌 Adams Golf는 퀘백주 지사에서는 골프백 유통만 주로 맡고 골프채 유통은 미국 본사에서 직접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남.   

  - 캐나다의 주요 외국 골프 장비업체 리스트는 다음과 같음.

     

캐나다 내 주요 외국계 골프 장비업체 목록

업체명

국가

Adams Golf

미국

Callaway Golf

미국

Cleveland Golf

미국

Cobra

미국

Nike Golf

미국

Ping

미국

TaylorMade-addidas Golf

미국

Titleist

미국

Tour Edge

미국

Wilson

미국

Lynx

영국

Mizuno

일본

자료원 : U.S. Commercial Service

     

제품별 가격 현황

제품명

세전 가격 (캐나다달러)

사진

Callaway Diable Forged Irons Steel

1,099.99

TaylorMade R9 SuperTri TP Driver

599.99

Odyssey Black Series i 2-Ball Putter

319.99

Callaway FT Hybrid Stand Bag

229.99

Titleist New Pro V1 Golf Balls 12pk

49.99

Clicgear 3.0 Push Cart

229.99

TaylorMade Stratus Gloves 3pk

32.88

Callaway LR550 Laser Rangefinder

349.99

자료원 : GolfTown 웹사이트

   

 2) 수입동향

     

 ○ 캐나다 내 판매되는 대부분의 골프 관련 제품이 수입품인 가운데, 2009년 캐나다 골프 관련 제품 수입은 경기불황에 따른 소비 감소로 10.3% 감소한 5억6000만 달러 기록

  - 2009년을 제외하면 2005~08년까지 연평균 10% 가량의 꾸준한 성장률 기록

  - 전문가들은 2009년의 골프 관련 제품 수입시장 감소는 경기불황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으로 2011년이면 2008년보다 3% 증가한 수준까지 회복할 것으로 전망

     

캐나다 골프 관련 제품 수입시장 추이

                                                                                                            (단위 : 천 달러)

순위

(2009년 기준)

국가

2007

2008

2009

1

중국

370,664

420,081

386,563

2

미국

123,033

129,947

100,339

3

베트남

17,955

19,959

19,567

4

대만

5,641

6,929

7,184

5

프랑스

1,930

3,599

7,094

6

필리핀

4,298

5,224

5,788

7

태국

3,147

4,296

4,517

8

인도네시아

5,210

4,845

4,369

9

일본

4,271

4,532

4,344

10

인도

4,201

4,140

4,192

13

한국

1,516

1,415

1,758

총합계

558,941

624,507

559,906

주 : HS Code 420291, 420292, 420321, 950631, 950632, 950639군 합계 기준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대캐나다 최대 골프 관련 제품 수출국은 중국과 미국으로 2009년 각각 전체 수입시장의 69.1%와 17.9%를 차지해 합계 87.0%로 사실상 시장을 점령

  - 골프가방과 골프장갑을 제외하고 골프채· 골프공· 기타 골프장비 & 부속품만을 고려하면 중국의 점유율은 47.9%로 하락하는 반면, 미국의 점유율은 45.1%로 급격히 상승

  - 기술적인 면과 브랜드를 중시하는 골프채· 골프공· 기타 골프장비에 비해, 골프가방이나 골프장갑은 비교적 제작이 쉬우며 브랜드나 생산 국가가 판매에 미치는 영향도 덜하고 가격이 제일 중요하게 작용하는 만큼 중국 등 개발도상국 기업의 자체 브랜드 판매나 아웃소싱 생산 판매가 상대적으로 더욱 활발하게 이뤄지는 것으로 분석

     

품목별 캐나다 골프 관련 제품 수입시장 현황

                                                                                                                            (단위 : 달러)

     

연도

전 세계 수입

한국산 수입

2008

2009

2008

2009

골프가방

(HS 420291, 420292)

405,000,049

364,093,103

781,337

825,008 (12위)

골프장갑 (HS 420231)

20,218,070

18,833,354

132,844

102,327 (9위)

골프채 (HS 950631)

123,622,953

111,732,602

1,064

52,122 (12위)

골프공 (HS 950632)

52,275,915

43,288,544

415,795

753,141 (5위)

기타 골프 장비 & 부속품

(HS 950639)

23,390,002

21,958,541

84,244

25,851 (12위)

합계

624,506,989

559,906,138

1,415,284

1,758,449 (13위)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2009년 캐나다의 한국산 골프관련 제품 수입은 전체적인 시장 부진에도 2008년 대비 24.2% 증가한 176만 달러 기록

  - 2009년 한국산 수입 증가의 주요 원인은 전통적으로 수입이 활발한 한국산 골프가방과 골프공 수입이 2008년 대비 각각 5.6%와 81.1% 증가했기 때문으로 나타남.

     

 3) 한국산 제품 현지평가

     

 ○ 미국, 유럽, 일본 브랜드가 독식하는 캐나다 골프용품 시장에서 한국산 제품 평가를 하기는 힘든 것으로 나타남.

  - 기존 한국이 아웃소싱 생산을 많이하던 골프가방이나 장갑은 중국이나 동남아 국가로 대부분 넘어갔으며, 기술적인 부분과 생산 국가를 중요시하는 골프채는 아직까지 미국· 유럽· 일본에서 생산하는 추세

     

 ○ 하지만 골프공 부문에서는 한국산 골프공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며, 현지 골퍼들의 평가도 양호한 편

  - 특히 골프 자세 교정장비나 골프 시뮬레이션 장비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IT와 신체공학 부분 결합에 있어서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한 한국 기업 제품의 수출 유망할 것으로 판단됨.

     

□ 진출방안 및 관세장벽

     

 1) 진출방안

     

 ○ 새롭게 입문하는 베이비부머와 여성 골퍼 틈새시장 노려야

  - 베이비부머와 여성들의 골프 입문이 증가하는 가운데, 이들을 겨냥한 특화 제품 개발과 판매를 통해 캐나다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 고려해야 할 것임.

  - 여성들이나 베이비부머들의 체형에 맞는 가벼운 골프채나 일반 성인 남성에 비해 느린 스윙 스피드를 극복할 수 있는 골프채 혹은 골프 교육 장비가 대표적인 예

     

 ○ 친환경적이고 활동적인 캐나다 소비자 성향 고려해야

  - 캐나다 소비자들은 다른 나라 소비자들에 비해 건강에 신경을 많이 쓰고 활동적이며, 야외 운동 장비의 환경 친화적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 따라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하거나 활동량을 최대화하는 경량급의 고품질 골프용품의 판매 유망

     

 ○ 적합한 유통 판매채널 선택해야

  - 캐나다에서 골프 장비와 관련 용품 판매는 상대적으로 짧은 마케팅 채널을 통해 이뤄지며, 때로는 생산자에서 리테일러로 직접 판매가 이뤄지기도 함.

  - 기업, 제품, 그리고 지역 특성에 따라서 자체 판매 인력을 통한 판매와 중간상인이나 에이전트를 통해 이뤄지는 판매로 나뉨.

  - 초기 캐나다 시장 진출기업에 적합한 판매 방식은 중간상인이나 에이전트를 통한 판매방식으로 대부분의 경우 중간 상인은 리테일러에게 골프 용품을 직접 납품

  - 대표적인 리테일러로는 Canadian Tire, SportChek, Wal-Mart 등을 꼽을 수 있음.

  - Zellers와 같은 디스카운트 스토어나 Sears, The Bay와 같은 백화점, 혹은 Golf Town과 같은 골프 용품 전문점 납품도 활발하게 이뤄짐.

  - 현재 골프 용품을 비롯한 캐나다 스포츠 용품 리테일은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점포 및 판매망 확대로 인해 독립적인 소규모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므로 대형 프랜차이즈 리테일 업체를 주로 공략해야 할 것으로 사료됨.

     

 ○ 전시회 참가를 통한 기업과 제품 홍보

  - 다음과 같은 유망 환경 전시회 참가를 통해 캐나다 시장에 기업과 제품을 홍보하고 네트워킹을 구축하는 방안 추천

 

캐나다 유망 골프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장소

날짜

웹사이트

2010 Golf Business

Canada Conference

 and Trade Show

Qubec City, QC

2010년 11월 18~19일

http://www.ngcoa.ca/conference/

Canadian International

Turfgrass Conference

 and Trade Show

Vancouver, BC

2011년 3월 4~8일

http://www.myrobust.com/websites/cgsa2011/index.php?p=19

The Vancouver Golf

and Travel Show

Vancouver, BC

2011년 3월 19~20일

http://www.vancouvergolfshow.com/

자료원 : 각 전시회 웹사이트, KOTRA 토론토 KBC 보유자료

     

 3) 관세장벽

     

 ○ 골프용품 제품군의 GPT(한국, 중국 등 적용)와 MFN(대만, 일본, 미국, 유럽 국가 적용)은 다음과 같음.

     

골프용품 제품군별 관세 현황

                                                                                                            (단위: %)

HS Code

품목명

GPT

MFN

42029110

가죽재질 골프가방

무관세

무관세

42029210

섬유재질 골프가방

무관세

무관세

4203219010

골프장갑

10

15.5

950631

골프채

4

7.5

9506321000

연습용 골프공

무관세

5.5

9506329000

기타 모든 골프공

5

8

90563910

골프채 그립

무관세

무관세

9506392000

우드 헤드 및 샤프트

무관세

2.5

9506393000

아이언 헤드

3

4.5

95063990

기타

5

7

자료원 : Canada Border Service Agency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Canada Border Service Agency, Strategic Networks Group, U.S. Commercial Service, GolfTown 웹사이트 및 관계자 인터뷰, 기타 KOTRA 토론토 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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