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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축소되는 가전시장의 돌파구는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최형권
  • 2011-11-25
  • 출처 : KOTRA

 

日, 축소되는 가전시장의 돌파구는

- 2012년 시장규모 정점대비 3/4으로 줄어들 수도-

- 스마트폰 및 관련제품, LED 등 절전상품시장 부상에 주목해야 -

 

 

 

□ 특수 시대의 종식과 시장축소의 시작인가

 

  2011년 일본 가전시장 규모는 5조 엔으로 예상돼 피크였던 2010년 6조엔 대비 약 1조 엔의 가전시장이 사라질 것으로 전망됨.

  - 시장규모 축소는 심화돼 2012년에는 4조50000억 엔으로 예측돼 2010년 대비 25%나 시장이 작아질 것으로 전망됨.

  - 시장정체는 적어도 2015년까지는 이어질 듯

 

가전소매업 시장규모 예측

 

자료: 닛케이비즈니스, 일본 경제산업성, 일본정책투자은행

 

□ 성장을 이어오던 일본 가전시장에 무슨 일이

 

  일본 가전시장은 2010년까지 꾸준히 성장을 계속했음.

  - 성장을 이끈 상품은 컴퓨터와 액정 텔레비전으로, 2000년대 초반은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이 성장에 힘을 보탰고, 2000년대 후반에는 액정 텔레비전으로의 교체수요가 급성장을 이끌었음.

 

  에너지 절약 가전(TV, 에어컨, 냉장고 등)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에코포인트 제도, 디지털방송 대응 TV로의 교체수요 등 특수의 영향으로 2010년에는 약 6조 엔까지 시장규모가 확대됨.

 

  하지만, 2011년 들어 3월 말 에코포인트제도 종료와 7월 말 디지털 방송 전환 완료(아날로그 방송 종료) 등 특수가 사라지자 판매액이 급감함.

  - 액정 텔레비전은 2010년 기준 일본 가전시장의 약 24%까지 점유율을 확대했음.

 

대형양판점 3사의 품목별 매축액 구성

 

자료: 닛케이비지네스, 야마다전기, edion, K's Holdings

 

□ 엎친데 덮친 격으로 태국 홍수사태 발생

 

  액정 텔레비전 구입수요 감소로 시름하던 2011년 일본 가전시장에서 미러리스 카메라(하이브리드 디지털 카메라)는 전년 대비 매월 20%~50% 성장하며 효자품목으로 떠오른 몇 안 되는 제품분야임.

 

  태국 홍수사태 발생으로 효자품목인 미러리스 카메라 분야에도 영향

  -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에 힘을 쏟는 소니를 비롯, 신규 참가한 니콘 공장도 피해 발생으로 부품공급에 차질 우려

 

  미러리스 카메라 외에도 HDD 공급 감소는 컴퓨터, 레코더, 외장하드 등 관련 상품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임.

 

□ 액정 텔레비전을 대체할 킬러 상품 부재

 

  판매가 부진한 액정 텔레비전을 대신해 가전과 양판 업계는 스마트폰 판매를 확대함. 그러나 스마트폰은 판매대수는 많지만 이익은 적게 나는 제품군임.

 

  대신해 이익이 많은 스마트폰 케이스나 통신기능이 내장된 스피커 등 관련상품 판매에 기대를 걸고 있으나 높은 이익률에도 이익액은 액정 텔레비전에 크게 미치지 못함.

 

□ LED 등 절전 상품과 아이디어 상품 부상에 주목해야

 

  일본 정부는 올해 제3차 보정예산에 전력수급대책으로 2324억 엔을 배정하고 주택용 태양광발전, 가정용축전지 등에 절전 에코보조금 제도를 창설, 절전제품 확산을 강력히 추진할 계획임.

 

  LED 전구는 4월 기준, 전체 전구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수량 기준으로 27.1%, 금액 기준으로 67.0%를 차지하며 역대 최고 판매량을 기록함.

 

  산요전기가 2010년 11월에 발매한 조리가전 GOPAN(홈 베이커리 기기)은 쌀가루로 빵을 만든다는 참신함으로 발매 3주 만에 6만2000대가 판매되고, 발매 후부터 2011년 9월까지의 누적판매대수는 16만대를 달성함.

 

 

자료원: 닛케이비즈니스, 일본 경제산업성, 일본정책투자은행, KOTRA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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