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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불황을 모르는 패스트패션과 녹색식품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1-11-25
  • 출처 : KOTRA

 

中, 불황을 모르는 패스트패션과 녹색식품

- 의류, 가격∙브랜드∙스타일 중 하나도 포기 못 해 -

- 식품, 안전이 우선 -

 

 

 

□ 중국인 소비수요 지속 상승

 

 ○ 2011년 중국경제 성장 속도는 이전에 비해 비교적 둔화됨. 중국 전체 수출의 약 20%를 차지하는 유럽지역이 경제위기로 소비가 둔화되면서 중국의 수출은 상당한 영향을 받음. 중국의 수출기업들 중 상당수가 수출에서 내수로 전향하며 내수시장 개척에 나섰고 글로벌 기업들의 중국시장 진출도 가속화되면서 중국 내수시장에서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짐.

 

 ○ 갈수록 치열해지는 중국 내수시장 경쟁에서 중국 시장을 파악하고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읽은 제품의 수요는 세계 경기불황에서도 꾸준히 상승함.

 

□ 저렴하지만 유명하고 최신의 제품

 

 ○ 패스트 패션의 세계적인 인기는 중국에서도 이어짐. 물가가 빠르게 올라 소비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에게 패스트 패션은 브랜드와 가격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며 중국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함. 중국의 대표적인 의류 브랜드가 없는 상황에서 중국 중저가 의류시장을 확보함.

 

 ○ UNIQLO, ZARA, H &M 등 브랜드는 중국의 젊은 층이라면 누구나 아는 브랜드로 중국 시장에서 자리잡음. 이들 브랜드는 중국에서 편안함, 세련됨, 유행의 대표가 됐으며, 특히 가격에 있어서도 일반 소비자들도 크게 부담을 느끼지 않아 판매가 빠르게 늘어남.

  - 중국 소비자들의 해외 브랜드 의류에 대한 소비욕구가 높지만 일반 해외 브랜드 의류는 가격이 높아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하기 부담스러움. 패스트 패션은 해외 브랜드라는 점과 세련되고 가장 최신의 외국의 스타일을 도입하면서도 가격이 낮아 소비자들의 구매가 쉽게 이뤄짐.

 

UNICLO, ZARA, H &M 확장 계획

구분

중국 내 매장 수

96개(홍콩, 대만 포함)

70개(홍콩, 대만 포함)

N/A

신규매장 수

매년 약 100개

265개

2014년까지 400개

타깃 도시

2, 3선 도시

1, 2선 도시

1선 도시

전 세계 매장 수

1024개

2300여 개 이상

2088개

자료원: 中國時尙品牌網, 각 회사 홈페이지

 

 ○ UNIQLO

  - 일본의 중저가 브랜드인 UNIQLO는 브랜드+대형매장+전 세계 제품이라는 계획으로 중국 본토 내 100개 매장 개설을 계획함.

  - UNIQLO는 심플한 디자인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중국 의류시장에서 영향력을 강화함. 상하이 화이하이(淮海)점 1개 매장의 연 매출액이 1억 위안에 달함.

 

 ○ H&M

  - H &M은 중국에서 신규 매장 설립을 가속화함. H &M의 전략은 젊음, 낮은 가격, 광고, 유명 디자이너로 요약됨. 유행을 중시하며 경쟁기업인 ZARA보다 약 30~50% 저렴한 가격으로 젊은층을 겨냥함. 베이징 등에 대량의 광고를 실시해 인지도를 높이며 140여 명의 디자이너를 통해 가장 새로운 디자인의 제품을 출시해 중국 젊은이들의 호감을 얻음.

  - 짧은 생산주기와 낮은 가격 추구로 인해 품질에 대한 문제나 의견이 빈번하게 제기되나 젊은이들에게 여전히 디자인과 가격이 상당한 흡입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됨.

 

 ○ ZARA

  - 2011년 ZARA가 진출한 중국 도시는 42개로 늘어남. ZARA는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때 일반적으로 대도시의 가장 중심지이고 번화한 곳에 첫 매장을 개설함. 그 후에 점차 그 시장의 주변 지역으로 매장을 확대하는 방식임. 이런 방식으로 다른 광고를 하지 않으면서도 전국적으로 브랜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감.

  - ZARA는 타깃 소비자를 대학생에서 사회 초년생으로 설정하고 높지 않은 가격에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는 전략을 택함.

 

□ 경제가 어려워도 안전한 먹을거리는 필수

 

 ○ 중국 경제의 발달과 국민들의 생활수준 향상으로 중국인들이 접하는 식품은 더욱 다양해짐. 그러나 최근 하수구 기름, 멜라민, 항생제 고기 등 식품 안전문제가 빈발하면서 안전은 중국인들의 식품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잡음.

 

 ○ 중국 소비자들의 녹색식품에 대한 수요는 단순히 농산물에 그치지 않음. 유해물질이 첨가되지 않고 식품안전기준에 부합하며 신체에 무해하고 건강에 유익한 식품들은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음.

  - 경기가 어렵고 가격이 높아도 안전한 식품을 선호하는 중국인들이 증가하면서 녹색, 건강, 안전식품은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음.

  - 대형마트의 ‘녹색식품’ 코너가 빠르게 늘고 있으며 전문적으로 유기농 제품 등 녹색제품만을 취급하는 마트가 상하이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생겨남. 회원제로 운영되는 유기농 농장의 수도 빠르게 증가해 중국 소비자들의 안전한 식품에 대한 관심을 보여줌.

 

자료원: 百度

 

 ○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에 따라 수입식품이 눈에 띄게 증가함. 수입식품에 대한 안전기준이 비교적 높고 수입 식품이 품질, 안전, 맛 등 모든 면에서 중국산 제품보다 수준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임. 또한 중국 시장에 수입식품이 증가함에 따라 일반 소비자들이 수입식품을 구입할 수 있는 판매점 등도 더욱 많고 구입이 용이해져 판매는 더욱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임.

  - 한국식품을 수입 유통하는 무역업체에 따르면 수입하는 한국식품이 매년 20~30% 이상 증가하며 특히 내륙지역으로도 소비지역이 빠르게 확산되는 추세임. 가격은 중국산에 비해 다소 비싼 편이나 판매는 꾸준히 증가세를 보임.

 

□ 시사점

 

 ○ 중국은 유럽경제위기 등 세계 경제가 불안한 가운데 아직까지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보이나 내부적으로는 인플레이션, 유동성 과잉 등 요인들이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심리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침. 그럼에도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욕구를 적절하게 파악한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며 영향력을 확대함.

 

 ○ 중국은 빠르게 성장하며 다양한 계층과 시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진출요인 역시 매우 다양함. 소비자들의 관심사항과 소비 트렌드를 주시하고 면밀히 분석한다면 불안한 세계경제 속에서도 중국시장진출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임.

 

 

자료원: 中國時尙品牌網, 中華網,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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