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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의 웰빙 산업 트렌드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1-24
  • 출처 : KOTRA

 

UAE의 웰빙산업 트렌드

- UAE, 삶의 질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면서 웰빙산업 각광 –

- 건강, UAE 소비 트렌드의 핵심 요소 -

 

 

 

□ UAE, 젊은 층을 중심으로 웰빙산업 발달

 

 ㅇ UAE 소비자들의 건강과 삶의 질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면서 웰빙산업이 각광받음.

  - 최근 조사에 따르면, UAE의 웰빙산업시장은 2015년 27억5000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UAE는 원유개발과 산업발전으로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웰빙제품·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높은 유럽인들이 유입되면서 다양한 웰빙산업이 성장하기 시작했음.

  - UAE는 외국인 비율이 80% 이상으로 매우 높기 때문에 다른 국가에 비해 젊은 층의 인구가 많아 웰빙산업도 젊은 층을 중심으로 발달함.

 

□ 유기농 제품,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의 지갑 열어

 

 ㅇ 중동지역 유기농 식품의 시장규모는 약 3억 달러로, 건강과 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연간 20%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중동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UAE의 유기농 식품시장은 UAE 전체 식품시장의 5~10%를 차지하며, 특히 과일과 채소, 어린이용 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이러한 수요가 반영돼 최근 두바이에 'Organic Food&Café', 'Ripe' 등의 유기농 식품 전문 슈퍼마켓이 생겨남.

  - UAE에서 소비되는 대부분의 유기농 식품은 대부분 수입되기 때문에 일반 제품의 4~5배에 달하는 비싼 가격을 형성하고 있어 정부는 유기농 작물 생산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임.

  - UAE 환경∙수자원부는 농지 3000헥타르를 유기농 작물 전용농지로 전환할 계획임을 밝혔으나, 열악한 기후조건 때문에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높은 수입 의존도는 당분간 지속될 것임.

 

 ㅇ UAE에서 유통되는 화장품의 유해화학성분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가 높아지면서 화학물질을 첨가하지 않은 천연 유기농 화장품의 수요가 증가함.

  - 중동지역의 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20%에 달하는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UAE의 유기농 화장품 시장이 중동지역 전체 시장의 절반을 차지함.

  - 유기농 및 할랄 화장품의 전세계 시장규모는 약 80억 달러, 두바이의 시장규모는 5억 달러임.

  - UAE의 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아직 작은 규모이지만, 유기농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 시장 규모가 확대될 것임.

  - UAE의 자체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는 없으며, UAE에 진출한 주요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는 그리스의 Korres와 영국의 Neal’s Yard Remedies임.

  - 이 브랜드들은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인식이 낮은 소비자들에게 유기농 화장품의 장점과 기존 화장품과의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는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들을 공략해 UAE시장 진출에 성공했음.

 

Korres의 우유단백질 함유 세안제품

Neal’s Yard Remedies의

아보카도 성분 나이트크림

 

자료원: Korres

 

□ 비타민 및 건강기능식품 인기 높아

 

 ㅇ UAE는 고혈압, 당뇨병 등의 만성 질환을 가진 환자의 비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성인은 물론 어린이들의 비만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어 비타민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있음.

  - 2009년 UAE의 비타민·건강기능식품 판매 규모는 3470만 달러로 매년 약 5%씩 성장하며, 스위스 제약회사 로슈가 17%의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 비타민 시장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피부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가 57%를 차지하고, 종합비타민이 22%로 그 뒤를 잇고 있음. 또한, 황산화 효과로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E의 판매량도 급증함.

  - 건강기능식품은 칼슘 등의 뼈와 골격 강화제가 39%의 점유율을 나타냈으며, 종합 건강제품 13.4%, 면역기능 강화제 10% 등의 순으로 나타남.

  - 최근에는 남성용, 임산부용, 어린이용 비타민 등 성별과 연령에 따라 특화된 비타민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스파산업, 미용에 관심 증가로 활기

 

 ㅇ 소비자의 미용에 대한 관심과 휴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증가로 스파 이용객이 늘어남.

  - UAE의 스파산업은 두바이의 관광산업과 함께 최근 10년 사이에 크게 발전했으며, 연간 34%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 2008년 기준 UAE 내 스파시설은 212개이며, 시장 규모는 약 2억6000만 달러임.

  - UAE의 스파산업은 호텔 내 스파시설을 중심으로 발달했으며, 미용과 웰빙분야 지출이 높은 중상류층의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시장규모가 확대됨.

  - 에미레이츠 그룹의 스파개발 담당자 Albert Ng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스파를 찾는 남성비율이 크게 증가해 스파 이용객의 남성과 여성의 비율이 60 대 40으로 나타남.

 

□ 시사점

 

 ㅇ UAE 국민은 건강에 대한 의식이 낮았으나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 유기농 제품은 식품과 화장품을 비롯해 기저귀, 장난감 등의 유아용품과 생활용품, 의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군으로 소비의 확대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우리 유기농제품 기업이 진출할 기회가 늘 것으로 전망됨.

  - 건강과 웰빙이 UAE 소비자의 삶에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비타민과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됨.

  - 특히, UAE에서 유병률이 높은 질환인 고혈압에 효과가 있는 코엔자임큐텐(CoQ10), 노화와 함께 나타나는 관절·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글루코사민, 오메가3 제품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Gulf News, The National, Euro Monitor,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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