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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사막 농장 개발붐으로 농기구 수출전망 밝아
  • 경제·무역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박한수
  • 2011-11-22
  • 출처 : KOTRA

 

쿠웨이트, 사막 농장 개발 붐으로 농기구 수출전망 밝아

- 쿠웨이트인, 푸른 초원을 꿈꾸며 주말 농장 가꾸기에 열심 -

 

 

 

□ 시장 개요

 

 ○ 쿠웨이트는 국토 대부분이 황무지 사막으로 지하에는 엄청난 양의 석유와 천연가스가 매장돼 있음.

  - 연간 강우량이 110mm 정도여서 Wafra 등 일부 오아시스 지역을 제외하고는 식물이 자라지 못하는 삭막한 사막임.

 

  열악한 자연환경으로 부유한 쿠웨이트인들은 오아시스와 일부 사막지역을 인공적으로 관개해 농장으로 개발하며, 주말에 가족 단위로 이곳에 머물면서 사막과 도시 생활에 지친 심신을 달래고 있음.

  - 개인소유 농장에는 정원, 과수원, 채전, 소규모 동물원, 연못 등을 갖추고 있고 별장도 갖추고 있음.

 

 ○ 급속한 사막화로 연간 강우량은 1950년대에 350㎜에서 최근에는 100~110㎜로 급속히 줄어 열악한 기후를 피해 안식할 소규모 농장 개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함.

  - 사우디 국경지역의 Wafra 오아시스에는 개인 소유 농장이 상당히 많이 개발돼 있고 이외에 이라크 국경지역 등 인공관개 가능 지역을 중심으로 개인 별장형 농장이 많이 개발돼 있음. 전체 인구의 30% 이상이 1개 이상의 농장을 보유함.

 

 ○ 농장에서 필요한 농기구는 소형 트랙터에서 호미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며 농장 규모에  따라 수요도 다름.

  - 수요가 많은 도구로는 Glove, Rake, Hoe, Shovel, Spade, Trowel, Pruner, Pruning Sa, Sprinkler, Garden Hose, Lawn Mower, Edger, Weed Eater(Gas or Electric), Blower,   Fertilizer Spreader, Wheelbarrow, Hedge Shears, Tank Sprayer, Hammer, Heavy Duty Extension Cord 등임.

 

□ 경쟁 동향

 

 ○ 자동(전력 구동) 농기구는 미국·독일·영국·이탈리아산 제품이 시장에서 많이 유통되나 호미, 삽 등 수동 단순도구의 경우 중국·대만·싱가포르산이 선호됨.

  - 판매용 채소나 과수원 농장주의 경우 대형 트랙터 등 농업용 농기구를 유럽, 미국 등 선진국으로부터 주로 구입하고, 소형 위락용 농장주는 수동 농기구를 구입해 사용하고 있음.

 

 ○ 전동 잔디깍기는 미국산 제품이 시장 우위를 점하는 가운데 이탈리아·싱가포르산 제품이 꾸준히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있음.

  - 중국산 제품도 가격을 무기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이탈리아산 제품이 시장에서 정체를 보이는 가운데 대만제품도 인지도를 높임.

 

전동 잔디깍기의 국가별 수입 현황

                                                                                                                           ( 단위: U$ 천)

국가

2007

2008

2009

Singapore

270

100

290

USA

193

238

259

Italy

106

146

138

China

 -

59

60

Taiwan

-

-

68

Others   

-

106

77

Total

569

649

892

자료원: 쿠웨이트 통계청, HS 8433 1900 기준

 

 ○ 고가의 농기구는 부품과 신속한 A/S가 경쟁의 핵심 요소이나 수동 소형도구는 가격이 가장 중요한 구매 결정 요소임.

  - 미국, 독일, 이탈리아 등 농기구 전문 수출국은 지리적 근접성과 A/S망 구축 등으로 경쟁 우위를 보이는 반면, 중국, 대만, 싱가포르 등은 가격을 바탕으로 수동 도구를 중심으로 강세를 보임.

 

□ 수입규제와 관세

 

 ○ 농기구에 대한 특별한 수입 규제는 없음.

  - 일부 제품은 국제인증 마크 보유 여부를 확인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함.

 

 ○ 관세는 모든 제품에 동일하며 수입 인보이스 가격의 5%임.

 

 □ 유통 구조

 

  중대형 농기구(전력, 원동기 형)

  - 해외 제조업체 →현지 딜러, 에이전트 →소비자

 

 ○ 중소형 수동 농기구

  - 해외 제조업체 →수입상 → DIY 등 도매판매업체 →소비자

 

□ 시장개척 방안

 

 ○ 사막화의 급속한 진전으로 개인 농장 개발 붐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농기구의 수입도 증가할 전망

  - 우리나라 농기구 중 경쟁력이 있는 소형 트랙터, 전동 잔디깍기 등에 대한 적극적인 시장 개척 시 진출 가능성이 높음.

 

 ○ 쿠웨이트 시장은 인근 중동국가인 사우디, 이집트, 이란 등에 비해 규모가 작은 틈새 시장이나 적극적인 진출 노력이 필요함.

  - 쿠웨이트인들은 구매력이 높고 대금 지급에 대한 위험이 낮아 틈새시장으로서의 매력이 있음.

 

 ○ 유럽, 미국, 중동 인근 지역의 농기계 전시회 등에 참가해 브랜드 이미지 개척에 나설 경우 성공 가능성이 높음.

  - 자국 내 전시회 전무로 쿠웨이트인의 경우 해외 전시회 관람을 통해 수출상을 발굴해 나가고 있기 때문에 해외 유망 전시회 참가를 통해 쿠웨이트 바이어를 간접적으로 발굴해 나갈 필요가 있음.

 

 

자료원: 현지 DIY 농기구 담당 바이어 면담 등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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