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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전자제품, 쿠웨이트에서 잘 나간다
  • 경제·무역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박한수
  • 2011-11-20
  • 출처 : KOTRA

 

우리나라 전자제품, 쿠웨이트에서 잘 나간다

- 수출 마진율 높아 틈새시장 개척 의미 높아 -

 

 

 

□ 정보 요약

 

 ○ 쿠웨이트의 전자제품 시장은 GCC 국가 중 규모면에서 사우디아라비아, UAE에 이어 3위이며, 연간 수입규모는 2009년 기준으로 약 3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짐.

  - 쿠웨이트의 전자제품 시장은 120만 명의 부유한 쿠웨이트인과 230만 명의 3국인 시장으로 크게 양분됐으며, 전자가 첨단제품 선호 고급시장이라면 후자는 기능 중심의 중저가 시장이라고 볼 수 있음.

 

 ○ 쿠웨이트 전자제품 시장은 서구화된 젊은 세대가 소비의 주체로 부상함에 따라 첨단기능의 디자인이 화려한 제품을 선호하는 트렌드를 보이고, 이 트렌드가 중저가 시장으로도 빠르게 전달됨.

  - 쿠웨이트 인구의 52%가 20~44세의 젊은 층이며, 이들이 주도하는 소비 성향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전통적 보수 구매 패턴, UAE의 낮은 브랜드 로열티와는 다소 다른 것으로 파악됨.

 

 ○ 한국 전자제품은 쿠웨이트의 젊은 소비층을 급속히 파고들고 고급품 이미지가 높아 쿠웨이트인은 최소한 1개의 한국산 전자제품을 소지하고 있기도 함.

  - 한국산 에어컨, 냉장고, TV, 스마트폰, 태블릿PC, 게임기, 전자시계, 전자 코란 등 젊은 층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으로 자리 매김함.

 

우리나라의 대쿠웨이트 주요 전자제품 수출 현황

품목코드(MTI)

품목명

금액(U$)

증가율(%)

812130

코드분할식 전화기

40,695,022

69.5

824200

에어컨

4,472,241

1.4

821122

LCD TV(디지털)

4,462,902

34.2

823030

냉장고

2,574,903

87.1

824100

세탁기

3,230,068

9.7

811900

기타 유선통신기기

4,377,090

15,821.9

821121

LCD TV(아날로그)

768,474

47.2

713210

냉방기

684,808

105.6

812410

TV카메라

1,542,122

311.4

821310

VCR

495,603

47.3

813220

HDD

761,016

106.3

553100

노트북

153,306

13.8

-

합 계

64,217,555

-

                     자료: KOTIS, 2010년 실적 기준

 

□ 시사점

 

 ○ 쿠웨이트는 GDP의 대부분을 원유에 의존하고 있고 당분간 고유가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쿠웨이트의 경제 성장은 지속될 것임.

  - 쿠웨이트 집권 세력은 국부를 독점하기보다는 국민에게 적절히 분배함을 통해 통합을 이뤄나감.

  - 경제 성장의 지속 증가로 국민의 가처분 소득 증가할 전망이며 이에 따라 한국산 전자 제품의 소비도 지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한국산 전자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 높아 향후 수출 잠재력 높아

  - TV, 에어컨, 냉장고 등 가정용 전자제품의 높은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로열티가 다른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를 동반 견인

  - 해외 여행이 잦은 쿠웨트인, 해외 주요 광고 매체에 노출된 한국산 전자제품 브랜드 이미지 접할 기회 높아 한국산을 선진국 제품으로 인식, 한국산 제품 지속 구매 가능

 

 ○ 쿠웨이트 시장, 작지만 지속 성장 가능 시장

  - 쿠웨이트의 인구는 2013년에 400만 명에 이르고, 1인당 GDP 또한 4만2450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되는 구매력 높은 틈새시장이므로 우리 기업의 지속적인 시장 개척 노력이 필요

  - 쿠웨이트 시장의 마진율은 15% 수준으로 UAE의 6~7%보다 높아 시장개척 가치가 높은 시장 이기도 함.

 

 

자료원: EIU, 전자제품바이어 인터뷰 등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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