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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고소득층 구매 패턴 및 선호 브랜드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11-18
  • 출처 : KOTRA

 

美, 고소득층 구매 패턴 및 선호 브랜드

- 고소득 소비자 스마트 구매 추세 확대 -

 

 

 

□ 고급제품 시장 동향

 

 ○ 미국 고급제품 시장 점차 회복

  - 최근 경기 침체로 고소득 소비자들도 고급제품 구매를 줄였으나 최근 들어 소비가 살아남. 지난 2010년 고급제품 구입에 지출하는 평균 지출규모는 2009년 대비 약 30.4% 증가했으며 2009년에 비해서는 68.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아직 지난 2007년 수준에는 크게 미치지 못함.

  - 올해 고급제품 시장은 연간 가정당 소득이 10만~24만9999달러인 중상층 소비자들은 고급제품 구매는 경기회복 속도가 부진하기 때문에 고급제품 구매 시 가능하면 품질이 좋으면서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어났음. 따라서 고급제품 시장은 연간 가정 소득이 25만 달러 이상인 가구가 이끌어감.

 

□ 미국 고소득층의 소비패턴

 

 ○ 고소득층 가정은 미국 전체 가정의 2% 차지

  - 미국의 고소득층은 가정당 소득이 25만 달러 이상의 소비자이며, 이는 전체 가정의 약 2%에 해당함.

  - 고소득층은 잉여 소득을 품질이 좋은 제품을 상식적인 가격을 주고 구입하길 원하며 가치 있는 제품 구매를 위해 월마트와 타깃 그리고 대형 회원제 창고 매장인 코스트코도 선호 쇼핑 매장으로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고소득층 가치 있는 제품 구매 선호

  - 고소득층의 고급제품 구매는 오늘 구입해 몇일 또는 몇년 후에 다시 판매해 이익을 발생하는 투자가 아닌 자신과 고급품을 보유하는 만족감 향상, 편안함, 높은 성능과 긴 수명에 따른 투자로 인식하고 있음.

  - 고급품에 높은 가격표가 붙어 있으면 고소득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생활에 얼마나 가치를 향상시킬 것인지 빠르게 계산해 투자 결정을 하게됨.

  - 만약 제품이 투자할 가치가 없다면 고급 제품을 구매하지 않고 좀더 실용적이면서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대체 구매하게 될 것임.

  - 현재 미국 유통 시장은 경쟁이 심하고 까다로운 고소득 소비자를 끌어들이기에 충분한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이 좋은 많은 대체상품이 범람하고 있어 고가의 고급제품 시장이 저가품에 위협받음.

  - Unity Marketing사가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고소득 소비자들의 39.5%는 할인 매장인 타깃에서 쇼핑을 했으며 최고급 백화점인 Neiman Marcus에서는 20.1%, Macy's 백화점에서는 34%, Bloomingdales 백화점에서는 17.4%가 쇼핑한 것으로 나타났음.

 

 ○ 점차 까다롭고 현명해지는 고소득 소비자 온라인 구매 증가

  - 최고급 백화점인 니만 마커스와 블로밍델 백화점들은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될 뿐만 아니라 점차 할인 매장까지 확대됨.

  - 아마존 닷컴은 고소득층이 가장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몰로 나타났으며 약 45%가 이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어 다른 경쟁 온라인 업체보다 약 3배 이상 이용 비율이 높았음.

  - 아마존 닷컴은 고소득층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고소득의 구매 행태 및 습과과 선호도를 파악해 제품 선정에 적극 반영해 만족도를 높이고 이는 매출 확대로 이어짐.

  - 고소득층이 온라인 쇼핑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일반 소비자와 마찬가지로 돈을 절약하기 위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치 위주의 쇼핑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

  - 아마존 닷컴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 사이트는 이베이로 약14%가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10%는 쿠폰 제공 사이트인 Groupon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 미국 고소득층이 선호하는 고급 제품의 특징

  - 미국 고소득층은 선호하고 있는 고급 제품은 성능이 우수한 제품, 장인의 솜씨가 가미된 제품, 혁신적인 제품, 시간과 장소에 어울리는 제품, 전통있는 제품, 창의적인 제품, 책임감이 있는 제품 등과 같은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함.

 

 ○ 고급 제품 구매 소비자 구분

  - 고급 구매하는 상류층 소비자들의 특징에 따라 5가지로 분류되고 있음.

  - X-Fluents: 최고급 제품 구매 소비자들로 대다수 고급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가장 많이 고급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음.

  - Butterflies: 가장 빠르게 진화하는 고급 제품 구매 소비자로 새롭게 고급 제품 구매 시장에 진입한 소비자들임. 고급 제품 구매 의미와 경험을 때문에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거의X-Fluents 소비자 만큼 고급 제품을 구매를 위해 지출함.

  - Luxury Cocooners: 고급 가정용품 관련 지출에 치중하는 소비자 계층으로 부엌용 고급 대형 전자제품 구매에 거의 지출함.

  - Aspirers: 아직까지 고급제품을 본격적으로 구매하는 소비 수준에 이르지 못했으나 고급 브랜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고급제품을 구매하거나 소유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소비 계층임.

  - Temperate Pragmatist: 새롭게 부상하는 고급제품 구매 소비계층으로 고급 라이프 스타일에 포함되진 않지만 아주 조심스럽게 고급 제품을 구매함.

 

 ○ 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3대 패션 브랜드

  - 미국에서 가장 선호되는 패션 관련 고급 브랜드는 Ann Taylor, Anne Klein, Armani, Brooks Brothers, Calvin Klein, Coach, Gucci, Liz Claiborne, Michael Kors, Ralph Lauren, Talbots 등으로 나타났음.

  - 패션 브랜드 중 Talbots은 가장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확보하고 있으며 다른 경쟁 브랜드 더 제품 구매를 위해 많은 투자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Talbots은 핵심 고객에 대한 정확한 서비스와 시기 적절한 패션 디자인을 제공하고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Armani는 두 번째로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기록했으며, 최고급 제품 중에서 가장 독특함을 제공하는 브랜드임. 이 브랜드는 가장 높은 브랜드 투자 가치를 지니지는 않았지만 소유 가치와 눈길을 끌 수 있는 제품임.

 

 

  - Coach는 가장 소비자들을 잘 이해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진 브랜드로 소비자들 사이에 알려졌으며 높은 수준의 품질과 눈에 잘 띄는 브랜드임.

 

 

□ 시사점

 

 ○ 고급제품 판매세 점차 회복

  - 고급제품 시장은 경기 침체로 2009년에 크게 감소했나 점차 회복세를 보이며 고소득층이지만 가치있는 구매 현상이 심화됨.

  - 또한 고소득 계층은 온라인 구매 비중도 높아지며, 특히 아마존 닷컴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고소득층 가치 있는 제품 구매 선호

  - 고소득층의 고급제품 구매 시 높은 가격을 주고 구입할 가치 있는 제품인지에 대해 꼼꼼히 따져보는 스마트 구매 경향이 더욱 확대됨.

  - 고급제품과 일반 제품과의 품질 차이가 많이 나지 않아 대체재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도 스마트 구매를 부추기는 원인이 됨.

 

 ○ 고급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에서 다양한 소비계층 존재

  - 고급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 중 다른 구매행태나 습관에 따라 다양한 소비계층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각 계층에 맞는 마케팅 전략과 제품 개발이 필요함.

 

 

자료원: Unity Marketing, Forbes, 시카고 트리뷴, New York Times, The Wall Street Journal,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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