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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LED 이렇게 쓴다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1-11-05
  • 출처 : KOTRA

 

캐나다, LED 이렇게 쓴다

- 기존 전구 교체와 신건물에 LED 설치 가속화 -

 

 

 

□ LED 시장 현황

 

  환경과 에너지 절약을 중요시하는 캐나다에서는 특히 에너지 절약 효과가 뛰어난 LED 전구 및 간판이 각광 받으며 일반기업뿐만 아니라 연방 정부와 주정부 차원에서도 LED 제품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함.

  - 캐나다 정부는 Clean Energy 정책의 일환으로 백열전구를 고효율 전구로 대체하는 법안을 시행 중임. 캐나다 연방정부는 2012년부터 백열등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을 시행하기로 2011년 초 발표했음. 그러나 2011년 5월, 이 법안 시행시점을 2년 뒤인 2014년으로 연기하기로 발표함.

  -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경우 캐나다 주정부 중 가장 먼저 2012년까지 모든 백열등 판매를 금지한다는 안을 발표하기도 했으며, BC주는 2011년 초부터 75W와 100W 백열전구 판매금지 법안을 적용함. 2012년에는 추가 규제가 있을 예정임.

  - 2012년부터 백열전구는 시장에서 사라질 전망임. 이에 따라 고효율 조명에 대한 대체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며, 특히 고효율 LED 조명산업은 새롭게 부상할 것으로 보임.

 

  LED는 기존의 조명원보다 긴 수명과 높은 에너지 효율로 가로등, 조경 또는 외부 조명에 가장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조명원으로 인식되고 최근에는 일반소비자들의 에너지효율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주택용 LED에 관한 인식도 높아지는 실정임.

 

  캐나다 내 LED의 주요 사용처는 전구와 패널로 크게 나뉠 수 있음. 일반적으로 LED 모니터, TV, 자동차 계기판, 전화기, 가로등 뿐만 아니라 교통신호등, 수영장 조명, 간판, 도로 표지판 등에 다양하게 사용됨.

  - 병원조명, 빌딩조명, 추운 지역 가로등과 태양열 조명 등 일부 분야에서는 LED가 일반 전구보다 많이 적용됨.

  - 크리스마스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던 전구보다 80〜90% 수준으로 낮은 전력을 소비하고, 전기세를 아낄 수 있어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LED를 사용하고, 그 외에도 가정용으로도 새로운 LED 제품이 지속적으로 개발돼 시장에 선보이는 추세임.

 

□ 캐나다 조명시장

 

  캐나다 조명시장은 약 700억 달러 규모로, 그 중 LED 전구는 캐나다 전체 전구 매출액의 15%를 차지하며 2010년 판매량은 전년 대비 70% 가까이 증가함. 2015년에는 LED 전구가 전체 전구 판매의 약 5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 백열전구의 판매금지 처분으로 대체할 다른 전구로는 CFL 전구, 할로겐 전구, LED 전구가 각광받으나 LED 전구는 에너지 효율이 높고, 소비전력이 낮으며, 수은이 포함돼 있지 않고, 긴 수명을 보유하고 있어 효과적임. 가격인하가 추후 진행될 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임.

 

  캐나다 내 건축 시장은 캐나다 경기의 회복세와 이민자수 증가에 따라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건축경기가 활성화됨. 이에 따라 가전, 가구를 비롯해 실내 개보수, 레노베이션 등 각종 건축 관련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조명기구와 같은 건축자재 수요도 동반 상승세를 보임.

  - 최근 밴쿠버 지역 내 주거용 및 상업용 친환경 주택건설이 확장되는 추세임. 이에 따라 신규 건물 건축 시 LED 전구 사용을 권장함. 최근 발주되거나 진행 중인 건설 프로젝트는 실내조명으로 LED 천장등, 하향등(Down Light) 설치가 늘어가는 추세이나 LED는 일반 조명제품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이어서 고급 건축물 건설에 주로 사용됨.

  - 2011년 8월 CBC 방송국은 기존 모든 스튜디오의 백열등 및 할로겐 조명을 LED 조명으로 대체함.    

 

 ○ 각 도시가 주관하는 가로등 및 신규 시청 공사들은 LED를 사용 중임.

  - 캐나다 내 여러 지역에서 기존의 가로등을 LED로 교체하는 Pilot 프로젝트를 진행 중임.

  - 밴쿠버 지역의 경우 LED조명은 약 20m 전신주에 설치됐으며 평균적으로 일반 도로에는 90W의 제품이, 고속도로에는 250W의 제품이 설치돼있다고 함.

 

  캐나다에서 3번째로 큰 전력회사인 BC Hydro사는 기존 조명을 고효율 에너지 제품으로 등록된 제품으로 교체할 시 The Product Incentive Program을 통해 판매가의 일부분을 정부 보조금 형태로 지원해 옴.

  - 한편, 2010년 5월부터 제품 규격이 정해지지 않은 LED 형광등 및 패널 제품군을 제외했으며, 기존의 프로젝트에서 설치 예정인 형광등 및 패널 제품은 반환조치되기도 함.

  - 그 외 LED 제품도 Energy Star 규격 인증 테스트 항목인 LM79, LM80 결과를 제공하지 않을 시 정부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할 예정이라고 최근 발표함.

 

BC Hydro사가 제공하는 인센티브의 일부

자료원: BC Hydro

 

 ○ 최근 캐나다에서 광공해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목적에 맞는 빛 방향과 효율성을 갖춘 컷오프형 배광 제어방식이 권장됨.

  - 주로 사용되는 LED 배광 제어방식은 풀컷오프(Full Cut-off Fixture) 방식으로 90도 이상의 각도로 빛이 방출되지 않고 80도 내에서는 약 10% 내의 빛이 비춤.

 

풀컷오프 방식과 조명기구

자료원: IESNA, Strathcona County 홈페이지

 

 ○ 9월 GE사와 캐나다 정부는 세계에서 가장 큰 토마토 재배업체 중 하나인 Les Serres St-Laurent(Savoura)와 McGill대학이 개발 중인 상업용 온실 LED 조명기술에 각각 130만 달러씩 투자하기로 함.

  - Savoura사는 인공조명으로 토마토를 재배하는 기술을 보유함.

 

Savoura사의 LED 인공조명

자료원: GE사 홈페이지

 

□ LED 패널 시장

 

 ○ 캐나다에서는 신호등, 간판 등에 LED 패널이 많이 쓰임.

  - 캐나다 자원부에 따르면 교통 및 보행자 신호등의 90%가 LED를 사용하고 있다고 함.

 

 

  - 캐나다에는 약 400만 개의 비상구 간판이 있으며, 그 중 약 40%가 LED를 사용함.

  - 캐나다의 간판 생산기업은 대부분 온타리오주, BC주, 퀘벡주에서 소재하며, 이들 기업은 대부분 직원 100명 이하의 중소 규모임.

  - 간판과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가 연간 약 50억 달러로 추산되며, 업계 관계자는 향후 5년 내 북미지역 대부분 조명은 LED로 대체될 것으로 언급함. LED 조명의 경우 네온사인보다 가격면에서 높으나 에너지 절감효과로 인해 15개월 내에 초기 구매 경비를 완충할 수 있다고 함.

  - 현지 F사에 의하면 캐나다 내 LED패널 시장은 점차 확장하는 추세이며, 수요가 증가하는데 반해 공급량과 유통업체는 부족한 실정이라고 했음.

  - 2005년 캐나다 자원부에서는 앨버타주 소재 빌딩의 비상구 간판(Exit sign)을 LED로 바꿀 경우, 100개까지 개당 25달러를, 1000개까지는 개당 15달러 상당의 리베이트를 지원한 바 있으며, 이로 인해 현재 앨버타주 7400여 개의 주거용 건물에는 LED 전광판이 설치돼 있다고 함.

 

캐나다 LED사용의 예

 

□ 시장 구조

 

  캐나다의 LED 시장은 제조→유통→시공업체→ 최종 사용처로 구성됨.

 

  서부 캐나다의 주요 LED 제조업체로는 Adtronics Ltd.와 Selkirk Signs 등이 있으며, 아울러 캐나다 서부 최대 기업 중 하나인 Jim Patterson Group의 Illuminated signs사에서도 LED sign을 제조하며 이 회사는 주로 자동차 생산업체인 Mazda USA, Volkswagen of America, Audi of America 등에 직접 납품하기도 함.

 

  Universal Display International Inc.는 서부 캐나다의 주요 유통업체이며 이같은 유통업체는 주로 시공업체에 납품한다고 함.

  - 소규모의 LED 제품들은 유통업체를 통하기도 하지만, 제조업체가 직접 판매와 설치를 담당하기도 함.

  - 대형패널은 시공업자들이 프로젝트 별로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구입하는 경우도 있음.

 

  캐나다의 조명기기 고객은 크게 일반소비자와 전문 건축 및 인테리어업체 고객으로 분류될 수 있음.

  - 일반 소비자는 대개 Rona, Canadian Tire, Home Depot, Wal-Mart와 같은 대형 체인점 혹은 조명 전문 소매업체에서 제품을 구입함.

  - 건축 및 인테리어업체들은 주로 조명전문 취급점들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음. 캐나다는 많은 조명기기 전문 취급업체들은 온타리오나 퀘벡주에 집중됐으며, BC주도 최근의 건설경기 붐에 힘입어 꾸준히 업체수가 늘어나고 있다고 함.

 

□ 인증

 

  캐나다로 수입되는 전기관련 기계류는 대부분 캐나다 표준협회(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 CSA)의 공식허가를 받아야 함. 그 밖에도 현지 바이어에 의하면 CUL 인증 획득 시 북미시장 진출이 수월할 것이라 언급했음.

 

 관련 전시회

 

  The Canadian Street Lighting Summit: 도시형 가로조명과 지역조명 관련 각계 전문가 모임.

 

  IIDEX/NeoCon Canada: Canada’s National Design Expo & Conference (캐나다의 디자인 전시회 및 콘퍼런스), Green Building Festival, Light Canada(조명 관련 업체 전시회)가 함께 개최됨.

 

  BUILDEX Vancouver: 인테리어 디자인, 건축, 부동산관련 업체 종사자들을 위한 캐나다 최대 전시회

 

 시사점

 

  LED 수출 시 캐나다 현지 유통업체 또는 도매업체 등을 통해 캐나다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함. 주정부 입찰에 응할 경우 캐나다 정부조달 입찰사이트인 MERX(www.merx.com)을 통해 입찰응모서(Request for Tenders or RFT)를 제출토록 함.

 

 ○ 캐나다로 진출 시 화재위험 및 클레임 소지로 CUL, CSA와 같은 인증을 획득하지 못한 제품은 현지 시장에서 바이어가 제품 검토조차 꺼리는 실정이므로 인증획득은 필수사항임.

 

 ○ 수입 LED 제품은 현지 에이젼트를 통해 캐나다 전력 컨트랙터(Electric Contractors)를 접촉해 이들이 보유한 유통업체 및 프로젝트 정보를 받아 판로개척을 하는 싱황임.

 

  관련 전시회 방문하는 것도 현지 시장 및 신기술 파악에 가장 좋을 방법이 될 것임.

 

 

자료원 : BC Hydro, IESNA, Strathcona county 홈페이지, 바이어 인터뷰, GE, 캐나다 자원부, KOTRA 밴쿠버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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