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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HTC, 이제는 스마트폰 리더를 꿈꾼다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김다영
  • 2011-10-13
  • 출처 : KOTRA

 

대만 HTC, 이제는 스마트폰 리더를 꿈꾼다

- PC 호황기부터 스마트폰 연구 한 우물 -

- 브랜드 창조의 중요성 -

 

 

 

 

□ HTC?

 

 ○ HTC는 1997년 설립 당시 자본금 500만 대만달러(17만 달러)의 PDA 설계와 제조 ODM 업체에 불과했음.

 

 ○ 2006년 HTC는 자체 브랜드를 만들겠다고 선언했음에도 시장의 강력한 불신으로 당시 HTC 주가가 폭락하기도 했으나 5년 후인 2011년 4월 HTC의 시가 총액은 338억 달러로 전 세계 휴대폰 시장점유율 1위인 NOKIA의 시가총액을 넘어섬.

  - 이는 5년 전 시가총액 대비 30배 증가한 수치임.

 

NOKIA의 시가총액을 넘어선 HTC

자료원: 中關村線上 (2011.4.)

 

 ○ 2011년 대만 ‘국제브랜드가치조사’에서 HTC는 스마트폰의 성공으로 기업 가치가 36억500만 달러로 증가해 전년 대비 163% 성장세를 보이며 명실공히 대만 제일의 브랜드가 됨.

 

 ○ HTC는 2011년 interbrand의 100대 글로벌 브랜드 순위에서 이탈리아 페라리(99위), 미국 할리데이비슨(100위)보다 높은 98위를 차지해 대만 브랜드로는 사상 최초로 100대 글로벌 브랜드에 이름을 올림.

 

 ○ 2011년 3분기 순이익은 186억4000만 대만달러(6억900만 달러)로, 이는 전년동기대비 111억 대만달러가 증가한 액수이며, 영업이익은 1358억2000만 대만달러(44억 5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758억5000만 대만달러보다 79% 증가한 금액임.

 

 ○ HTC는 2011년 스마트폰 출하량 1분기 970만 대, 2분기 1210만 대, 3분기 1350만 대를 기록했으며, 4분기에는 1470만 대를 출하할 것으로 예상됨.

 

2011년 HTC 스마트폰 출하량

                                         (단위: 만 대)

주: 3분기 출하량은 잠정치, 4분기는 예측치

자료원: 대만 경제일보

 

□ HTC, 이렇게 성공했다

 

 ○ My way를 가다

  - PDA에서 스마트폰으로 사업 전환 후 스마트폰 연구에 주력

  - 1995년 Microsoft의 Windows 95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후 10여 년간은 전 세계 PC 공급업체들의 호황기로 기업의 몸집을 크게 불린 시기였음. 대만은 전 세계 PC 생산 공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PC 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함. 하지만 이와 같이 PC가 대세인 상황 속에서도 HTC는 소형 PC 시대가 도래할 것을 믿고 ‘손 안의 PC’ 개발에 몰두했음.

 

 ○ 협력 파트너사와 신뢰를 바탕으로 한 긴밀한 관계 구축

  - 설립 초기 PDA ODM 업체였던 HTC는 Microsoft Windows의 축소 버전인 Windows CE를 탑재한 PDA를 생산했으나 당시 큰 인기를 끌지 못함. 2000년에 들어서 HP의 iPAQ(포켓 PC)이라는 인기상품을 제조해 비로소 영업 이익이 흑자로 전환됨과 동시에 PDA 제조 업체로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함.

  - 이 시기에 Microsoft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생산 능력을 인정받아 Microsoft의 첫 번째 스마트폰의 제조 파트너사로 선택됨. 이와 같이 Microsoft로부터 실력을 인정받은 HTC는 일본, 미국, 유럽 통신 업체들의 연이은 수주에 성공했으며, 후에 Google과의 협력까지 이어지게 됨.

 

HTC의 Windows Mobile과 Android 시스템 채택 및 ODM 비중

자료원: 華夏經緯網

 

 ○ 설계와 제조의 쌍두마차로 효율 극대화

  - HTC는 PDA ODM을 통해 제조 기술 축적과 더불어 스마트폰 연구·개발에 집중함.

  - 대만 IT 개발업체 중 자체 제조공장이 있는 경우가 드물지만 HTC는 한 때 PDA ODM 공장이었기 때문에 스마트폰 설계와 더불어 제조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 제조공정 중 품질 관리가 가능해 품질 향상에 기여함.

  - 또한 제조 공장이 있기 때문에 각 통신업체가 요구하는 솔루션이나 서비스를 제작에 반영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업체들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음.

 

 ○ 전폭적인 R &D 투자로 기술 능력 배양

  - HTC는 전체 직원 수의 25%에 해당하는 2700여 명이 Magic Lab(魔力實驗室)이라 불리는 R &D 부서에 속해 있음. 이 연구 인력들은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의 구분 없는 자유로운 연구를 통해 외관 디자인부터 자체 플랫폼까지 개발하는 HTC의 핵심 부서임.

 

HTC R &D 인원 연간 증가 추세

                                                                                  (단위: 명)

 

HTC R &D 비용 연간 증감 추세

                                                                      (단위: 백만 대만달러)

자료원: 華夏經緯網

 

 ○ 새로운 기회 및 구조를 신속하게 이용하는 능력

  - 2007년 11월 Google의 Android 플랫폼 개발 후 전세계 33개 핸드폰 제조업체 및 통신업체들은 Android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기기를 개발하는 Open Handset Alliance(OHA) 연맹을 결성했고, HTC는 OHA 연맹에 동참하기 이전부터 Google의 Android 개발에 협력함.

  - Google이 HTC를 협력 파트너로 선택한 이유는 앞서 말한 HTC의 스마트폰 영역에 대한 축적된 경험과 기술을 높이 샀기 때문임.

  - HTC는 Windows Mobile 기기 제조로 지명도를 높인 후 재빠른 Google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원동력이 됨.

 

□ HTC 미래 전략, 다음 카드는?

 

 ○ 엔터테인먼트, 음악 서비스 역량 강화

  - HTC는 스마트폰의 엔터테인먼트, 음악 서비스 기능이 점차 중요해지는 추세에 발맞춰 Apple iTunes에 대적할 ‘Listen’이라는 고품질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3억 달러를 투자해 미국 Beats electronics사의 주식 51%를 매수함.

  - 게임 어플리케이션의 기능 또한 강화해 앱 게임 시장을 게이머용, 가족용, 청소년용, 아동용의 4단계로 세분화해 공략함.

 

 ○ 지속적인 구미시장 공략 확대

  - HTC는 거의 대부분 영국 런던에서 신제품 스마트폰 발표회를 가질 정도로 유럽 시장을 중시함. 유럽 휴대폰 시장은 전 세계에서 통신업체들이 가장 많을 뿐만 아니라 경쟁도 가장 치열한 시장으로, 특히 영국 통신업체들의 영향력이 막대하기 때문에 유럽 시장에서의 성공은 스마트폰의 경쟁력을 가늠하는 바로미터가 됨.

  - HTC는 최근 처음으로 영국 런던이 아닌 미국 뉴욕에서 신제품 발표회를 가졌는데, 이는 날이 갈수록 첨예한 특허 전쟁을 걸어오고 있는 Apple에 대한 정면 승부이자 미국 시장점유율 확대의 의지로 풀이됨.

 

 ○ 4G 시대의 도래, 스마트폰의 역할 다변화

  - 2011년 상반기 기준 대만의 스마트폰 사용자는 487만 명으로 스마트폰 보급률은 약 20%임.

  - 인터넷 전송속도가 3G보다 5배 정도 빠른 4G는 대만에서 2013년경에 보급될 것으로 보이며, 4G를 통해 온라인 영화 감상, 모바일 결제, 전자 비즈니스, 건강 관리 등의 광범위한 서비스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됨.

 

 ○ 이를 바탕으로 HTC는 향후 3~5년 내 스마트폰 누적 생산량 2억 대 돌파, 태블릿 PC 출하량 3000만 대,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3위 진입을 목표로 함.

 

 

자료원: 경제일보, 공상시보, 중앙사, 中關村線上, 華夏經緯網, The Wall Street Jour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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