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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美, 고양이 전용 인기 아이디어 상품 `시티키티`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1-10-13
  • 출처 : KOTRA

 

美, 고양이 전용 인기 아이디어 상품 '시티키티'

- 고양이 변기사용 트레이닝 제품으로 인기 상승 -

- 아이디어 상품으로 틈새시장 공략한 중소기업 성공 사례로 평가 -

 

 

 

□ 작은 아이디어 제품으로 큰 매출 창출

 

 ○ 지난 2005년 6월에 처음으로 시티키티 고양이 변기사용 트레이닝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한 시티키티사는 창업 1개월 만에 이익을 창출하기 시작했으며 2010년에는 온라인 판매매출액만 35만 달러를 기록함.

 

 ○ 제품 개발자이자 기업주인 리스케이트 씨가 지난 2004년 맨해튼에 500제곱피트짜리 좁은 아파트로 이사를 하면서 시티키티 고양이 트레이닝 세트가 탄생하게 됨.

  - 당시 키우던 11살짜리 고양이에게 변기를 사용법을 가르치기 시작한 리스케이트 씨는 트레이닝 5주 만에 성공했고, 이후 그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개발함.

 

 ○ 중소기업 창업자들이 출연해 투자를 유도하는 ABC채널 리얼리티 쇼인 'Shark Tank'에서 지난 5월 리스케이트 씨가 출연하면서 제품 인기가 급상승했으며, 이후 월스트리트 저널에 인기 아이디어 제품으로 소개되는 등 인기몰이 중

  - Shark Tank 출연 이후 온라인 주문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올해 총 100만 달러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됨.

 

□ 심플한 아이디어, 확실한 트레이닝 효과

 

 ○ 시티키티 트레이닝 세트는 고양이들이 주로 사용하는 리터박스(고양이가 용변을 보는 모래 상자) 대신 일반 변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제품으로 사용 5주면 고양이들이 변기 위에서 용변을 볼 수 있다고 함.

 

시티키티 제품 광고

자료원: 시티키티 홈페이지

 

 ○ 5주에 걸쳐 5단계 트레이닝 방법을 사용하는 시티키티는 일반 변기에 제품을 설치한 후 일주일마다 타원형 판을 중간에서부터 하나씩 제거해야 함. 1주차에는 변기를 새로운 리터박스로 인식하도록 제품 전체를 모래로 가득 채운 후 시간이 갈수록 판을 단계별로 제거함으로써 모래 양을 줄임. 5주 후에는 제품을 모두 제거하고 일반 변기에 고양이가 용변을 보도록 함.

  - 온라인 전문 쇼핑몰인 아마존, 월마트 등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29.99달러 수준에 판매됨.

  - 시티키티 세트는 변기에 끼울 수 있는 원형판, 트레이닝 가이드북,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개박하로 구성

 

티키티 제품 구성

자료원: 시티키티 홈페이지

 

□ 시티키티 아이디어 상품 성공 비결

 

 ○ "보는 것이 믿는 것" 마케팅: 실제 고양이들의 성공사례를 촬영해 유튜브나 페이스북에 주기적으로 게재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직접 효과를 눈으로 확인하게 한 후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방법 사용

 

 ○ TV 방송출연을 통한 제품광고 마케팅: 중소기업 리얼리티쇼에 출연해 엄청난 제품 광고효과를 창출했으며, 이를 통해 실제 매출액도 급격한 상승세를 보임.

 

 ○ 애완 고양이 애호가의 고민 해결: 리터박스를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악취와 고양이가 모래를 리터박스 밖으로 밟고 나와 어지럽히는 일 등 고양이를 기르면서 감수해야 하는 위생문제와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제품

 

 ○ 간편한 사용법: 중간부터 타원형을 매주 하나씩 제거하는 매우 간편하고 사용이 편리한 방법으로 고양이를 훈련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고양이 나이나 변기 크기와 무관: 생후 3개월 이상된 고양이에게 모두 사용 가능한 제품이며 변기 크기에 상관없이 제품이 모두 잘 맞도록 제작됨.

 

□ 시사점 및 전망

 

 ○ 2009년 미국 수의학협회 보고에 따르면, 미국 전체 가구 중 63%가 한 마리 이상의 애완동물을 기르고, 대략 애완견 7500만 마리, 애완 고양이 8500만 마리가 있는 것으로 집계됨. 뿐만 아니라 미 애완용품협회 추산에 따르면 2011년에만 총 500억 달러 매출이 예상됨.

 

 ○ 애완동물 애호가들이 공통으로 경험하는 위생문제와 불편함을 없애주는 중저가 아이디어 제품은 불경기를 맞아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지는 못하지만 여전히 반려동물의 웰빙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월스트리트 저널, ABC News, As seen on TV, 수의학협회, 애완용품협회, Statshow.com, 시티키티 홈페이지, KOTRA 댈러스 무역관 자체 종합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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