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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자동차부품 수입업체들이 말한다
  • 현장·인터뷰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남기훈
  • 2011-10-03
  • 출처 : KOTRA

 

헝가리 자동차부품 수입업체들이 말한다

- 소량주문에 대응하지 못하면 시장진출이 어렵다 -

 

□ 헝가리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시장

 

 ○ 헝가리는 지리적으로 유럽 심장부이며, 체코, 슬로바키아, 루마니아 등 7개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고, 반경 1000㎞ 이내에 주요도시가 20개 있음. 이러한 유럽의 사통팔달한 위치로 많은 외국기업이 투자하고 있고, 전체 GDP의 80%를 외국 투자기업들이 기여할 정도임. 특히 자동차 공장이 많이 진출해 있는데, 일본 Suzuki사의 Swift는 헝가리 국민 차량으로 불림. Audi와 GM도 생산 중이며, Daimer사는 총 8억 유로를 투입해 오는 2012년부터 연간 10만 대의 Classic A, B 차량을 생산 예정임.

 

 ○ 신차 메이커(Maker)에 공급(Before Market용) 자동차 부품과 A/S Market 소모품 수입이 상당히 활발한 편임. 어떻게 하면 자동차 부품 공급을 확대할 수 있는지 현지 기업들의 의견은 다음과 같음. 헝가리 자동차 부품 업체 바이어 유형은 영세한 소매상을 제외하면 아래와 같이 3가지로 구분됨.

 

 

 1) 첫 번째 유형은 신차 제조업체(Maker)들임.

  - 현지에 투자 진출한 일본 Suzki, 독일 Audi, 미국 GM 등 신차 메이커들임. 아무래도 이들 업체의 구매는 본사인 독일, 미국과 일본 등에서 직접하고 있기 때문에 뚫기가 쉽지 않음. 장기적 접근이 필요함.

 

 2) 두 번째는 신차 제조업체들에 납품하는 부품 생산업체들임.

  - 대부분 Maker들이 자회사로 투자했거나 협력사들로 구성돼 있어 우리 기업들이 뚫기는 쉽지 않음. 그러나 일부 업체들의 경우 원료 및 1차 부품을 세계 전역에서 구매하므로 공급 가능성이 비교적 큰 편임.

 

 3) 세 번째 그룹은 A/S Market에서 활약하는 수입 및 유통업체들임.

  - 신차 제조업체들과 직접적인 금융 및 거래관계가 없음. 대형 유통업체들이 자체 유통망을 갖추고, 헝가리 및 동유럽 전역에 공급하고 있음. 이들은 헝가리뿐 아니라 동유럽 전역을 상대로 하기 있기 때문에 취급 물동량은 비교적 큰 편임. 우리 기업들이 단시일 내에 충분히 공급이 가능한 바이어 유형임.

 

□ 바이어 의견은 소량주문과 딜리버리가 관건

 

 ○ 부다페스트 무역관은 첫 번째 유형을 제외한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 및 수입.유통 전문기업 2개사를 방문했음. 우려했던 대로 바이어들이 이구동성으로 주문하는 점이 두 가지로 요약됨. (1) “한국기업들이 Minimum Quantity를 컨테이너 베이스로 너무 크게 요구한다.” (2)“딜리버리 기간이 너무 길다.”

  - 한국으로부터 해상 운송 시 1달 이상이 소요되는 데 반해, 유럽 국가들로부터는 1주일이면 가능하다는 의견임. 이런 사유로 많은 부품을 한국을 포함한 극동보다 가까운 서유럽에서 조달하고 있음.

  - 무역관 면담 바이어들은 한국기업들이 바이어에게 직접 연락하지 말고, 부다페스트 무역관이 희망기업 정보를 취합해 제공해 주기를 원하고 있음.

 

□ 바이어들의 현장 의견

 

Bardi Auto(Mr. Csaba)-2번째 유형

Add : H-1089 Budapest, Orczy ut. 44-46, Hungary / www.bardiauto.hu

 

Bardi 부다페스트 본사 영업점

     

 

 

1) Bardi Hungary사 의견

 

 ○ 부다페스트 8지구에 있는 헝가리 최대 자동차 부품 수입 및 유통업체인 Bardi Auto 사는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하지 않고 있는데, 한국기업들이 Bardi사공급을 위한 의견을 제시했음

 

 ① OEM 방식의 공급이 좋습니다.

  - “Bardi사는 OEM이든 고유 브랜드 등 가리지 않지만, 가능하면 Bardi사 명의로 OEM 수입을 희망합니다.” Bardi사 부품을 보니 많은 제품이 Bardi 브랜드로 돼 있음.

 

 ② 가능한 부피가 큰 자동차 부품 공급이 유리합니다.

  - “한국으로 부터는 규격이 큰 부품보다 적은 부품 거래를 희망합니다. 왜냐면 한국으로부터 수입시 한국기업들의 최소 주문량(Minimum Quantity)이 많아 소형제품은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국으로부터 수입을 하지 않고 가까운 서유럽에서 수입하는 이유는 주문 후 딜리버리가 한 달 이상 걸리고, 소량주문이 어렵기 때문임.

 

 ③ OE(Original Equipment) List를 제공해 주십시오.

  - “A/S Market에서 OE List는 매우 중요합니다. 자동차부품 제조 및 무역업체라면 OE List가 무엇인지 잘 알 것입니다. 한국의 자동차 부품 관련 조합 등에서 OE List를 제공해 주면 바이어들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것입니다.” OE List에는 이 포함돼야 함.

 

 ④ 현지방문, 불가능시 ‘파라 자동차장비 전시회’ 상담이 좋습니다.

  - “헝가리 바이어는 영어가 약합니다. 메일 등으로 교신하기는 적합지 않고, 한국기업이 헝가리를 방문해 면대면 상담을 권합니다. 왜냐면 헝가리 바이어들이 먼 거리에 위치한 한국 전시회 참가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필요하다면 오는 11월 파리에서 개최되는 ‘파리 자동차부품전시회’에서 헝가리 바이어를 만나시는 게 좋겠습니다. 우리 회사도 동 전시회에 계속 참관하는데 간혹 한국기업들이 출품한 것도 봤습니다.”

 

 ※ 파리 자동차 장비 전시회(EQUIP Auto 2011-http://en.equipauto.com/show)

  - 장소: Paris Nord Exhibition Centre, France

  - 기간 : 2011. 10. 11. ~ 10. 15.

  - 성격: 자동차부품 및 장비 제조업체, 유통업체, 서비스업체 출품 및 상담

 

○ 회사 개요(자료원, Bardi사 Mr. Csaba)

 

      Bardi사 Soporon 지역 물류센터

 

                                                                               Bardi사 월간지

 

  - 설립: 1988년(社主 Bardi Victor, Istvan Victor 형제)

  - 주력 국가: 헝가리(본사),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 매출액: 최근 6년간(2005~2010) 헝가리 자동차 부품 유통업체 중 최고(2009년도 헝가리 5400만 유로, 3개국 7200만 유로)

  - 부다페스트 본사, 3개국에 Shop 62개(헝가리 36, 루마니아 19, 슬로바키아 7) 운영

   · 종업원: 3개국 800명

   · 헝가리: 본사 4만5000S/M, 트럭 220대 운행

   · 루마니아: 2008년 5000S/M, 트럭 200대 규모 직접투자

  - 취급: 타이어를 제외한 승용차 부품 전 품목      

  - 품목명: OEM(Bardi명) 또는 공급자 자기 브랜드 등

  - 한국으로부터 수입: 없음

  - Bardi사 Best Seller: Filter, Break 등 Commercial Parts(소모품), Suspension Parts

  - 주요 공급국가 : 프랑스, 독일

   · 1개 공급업체로부터 1개 트럭분 구매 시 공급회사에서 운송 제공

   · 1개 공급업체로부터 1개 트럭분 미만은 Bardi 사에서 타공급업체분과 조합해 트럭을 임차해 직접 운송(일반적인 경우)

   · 1개 트럭분 미만은 Bardi사에서 직접 트럭을 임차해 운송

  - 타깃 차종: Opel(헝가리에 조립공장 有), Suzuki Swift(헝가리 조립) WV Group

  - 운송체재: 본사 창고(Warehouse)로부터 헝가리 전역에 2차례 트럭 운행

   · 부다페스트 인근에는 하루 3차례 트럭 운행

 

Delphi Thermal Hungary Co., Ltd.(Mr. Ferenc)-3번째 유형

Add : 2660 Balassagyarmat, Deli B Iparterulet, Szugyi ut, Hungary/www.delphi.com

 

Delphi Hungary사 공장

 

 

2) Delphi Thermal Hungary사 의견

 

 ○ Delphi Thermal 사는 헝가리 수도 부다페스트에서 북서쪽으로 약 100㎞ 지점에 위치한 도시 Balassagyarmat 에 위치함. 수도 부다페스트에서 멀리 떨어진 도시에 공장을 설립은 배경은, Delphi사는 헝가리 시장뿐 아니라 지리적으로 헝가리 북부에 위치한 체코, 슬로바키아, 폴란드, 루마니아 등 주변국 시장까지 Compressor를 공급하기 때문임.

 

 ○ 주요 수입처는 일본과 유럽인 Delphi는 한국기업들이 헝가리에 신차 제조용 부품수입 관행을 이해해야 한다고 지적함.

 

  ① 동부 시장을 뚫기 위해서는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다

     “자동차 산업은 특성상 메이커나 부품생산업체들이 한번 결정한 부품 공급처를 쉽게 바꾸지 않는다. 연간 생산 계획하에 움직이는 특성상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중간에 공급업체를 바꾸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기 때문임. 그러나 한국기업들이 동유럽에 진출한 신차 메이커나 부품업체들과 거래하기 위해서는 최소 2~3년 전부터 회사와 제품 소개를 지속적으로 하면서 네트워킹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

 

  ② 서유럽 본사뿐 동유럽 공장 부품조달 책임자하고도 인맥을 구축해야 한다

     “동유럽에 투자한 대부분의 신차 및 부품공장에 사용할 제품구매는 서유럽 본사에서 결정합니다. 그러나 부품 공급처 변경 시 서유럽 본사 및 동유럽 공장이 합동 회의 후 결정하기 때문에 동유럽 공장 부품조달 책임자에게 품질을 확신시켜 줘야 합니다.”

 

 ○ 회사 개요

  - 설립: 1999(Hungarian Branch of Delphi Global)

  - 투자가: Delphi Global(본사 미국 Troy, 유럽 본부 Luxembourg)

  - 생산품목: 승용차량 A/C Compressor

  - 공급처: GM(Opel), VW, Ferrari, Maserati, Fiat, Renault

  - 한국으로부터 수입: 있음

  - 매출액: 면담 Mr. Ferenc 씨에 따르면 유럽 경기부진에도 성장 중

   · 2011년 총 220만 개 생산 예상, 2012년에는 240만 개 생산 목표

   · Delphi 그룹의 세계 4개 공장(한국, 헝가리, 멕시코, 중국) 오더 수주량 증가

   · Delphi사와 거래 중인 일본기업들이 일본 지진피해가 없어 부품수급에 차질 없음.

 

유럽 경제위기속에 Delfi Hungary사 매출 증가추세

 

자료원: Delphi Thermal Hungary Co., Ltd.

 

  - 주요 일본 파트너(Compressor 부품 공급업체)

   · OGURA CO: Clutch assembly

   · EAGLE Industry: Control Valves(콘트롤 밸브는 일본과 프랑스에서 수입)

   · CKU(CALSONIC): Piston, CKU사는 Delphi Thermal Hubgary Cp., Ltd 지분을 보유했지만 현재 지분관계는 없음.

  - 기타 수입제품: Compressor 부품 외에도 Aluminum Die Casting(Front & Rear head, Cylinder 등 제조용, Iron Casting Parts도 간헐적으로 수입

 

□ 부다페스트무역관 의견

 

 1) 한국산 부품 수출 어두운 면도 있지만 밝은 면도 많다

 

 ○ 2002년부터 거론되고 있는 헝가리 한국상품 물류센터라도 서둘러서 건립해야 할 판임. 그러나 한국의 헝가리 승용차 수출이 미미한 가운데(2010년 1억5000만 달러), 한국산 자동차 부품은 2008년 국제 금융위기로 인한 2009년 부진을 제외하고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2011년부터 한-EU FTA 발효로 일본, 중국 및 다른 아시아 국가들보다 가격 경쟁력 면에서 유리해짐. 또 현지 바이어들도 어떻게든 한국기업들이 소량다품종 주문만 수용한다면 거래의사를 표명하고 있어 전망이 어두운 것만은 아님.

 

 ○ 참고로 헝가리 자동차 부품수입 시장 규모는 연간 50억 달러 규모로 주요 공급국은 독일, 체코, 일본, 폴란드, 프랑스, 이탈리아 순이고, 중국 18위, 한국 22위 그리고 대만은 29위 등 아시아 국가들은 다소 미력한 편임.

 

한국의 헝가리 자동차 수출실적 및 추이

연도

금액(증감율)

2005

11,212(84.7)

2006

8,663(-29.4)

2007

13,717(58.3)

2008

27,351(99.4)

2009

20,144(-26.4)

2010

25,625(27.2)

2011.8월

18,802(11.3)

 

      자료원: 관세청 무역통계(MTI 7420 기준)

         주: 2011. 8월 누계는 전년 동기대비 기준 11.3% 증가한 실적

 

 2) 헝가리 한국산 제조업체 Networking 사업을 추진하면 좋겠다

 

 ○ 헝가리 바이어들은 먼 극동보다 유럽을 선호함. 이는 지리적으로 가깝고 소량다품종 구매가 가능하고 결재 면에서도 바이어에게 편의를 주기 때문임. 현지 진출을 위해서는 사절단을 통해 현지를 주기적으로 방문해 상품도 전시하고, 바이어와 세미나도 개최하고 바이어 공장이나 사무실을 방문해 현지 바이어들 대상으로 인지도를 올릴 필요가 있음.

 

 3) OE(Original Equipment) List는 꼭 필요합니다.

 

 ○ 바이어들이 수시로 시장 상황을 보아 가면서 여러 가지 품목을 소량씩 구매해 컨테어너(유럽에서는 트럭)로 구매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 업계에서도 OE List(영문, 독어, 불어)를 제작하고, 주기적으로 U/D 해 제공해야 할 것임.

 

 ○ 동부유럽 국가들이 1989년부터 개방되기 시작해 1세대가 지나지 않는 관계로 영어가 강하지 못하므로. OE List는 영어뿐만 아니라 EU 주요 언어인 독어, 불어 작성이 권장됨. 또 바이어의 수가지 품목 소량 주문을 1개 컨테이너로 만드는 일은 아무래도 관련조합이나 협회가 적합할 것으로 판담됨. 운송료는 부피에 따라 추후 공급사가 분담하는 등의 방법을 강구할 수 있음.

 

 4) 장기적으로 현지에 자동차 부품 물류센터 구축을 검토하겠습니다.

 

 ○ 부다페스트 무역관에서 헝가리에 자동차 부품 물류센터 구축을 연구해 관련조합 및 기업들과 협의할 계획임. 장기적으로 헝가리에 전진기지를 구축하고 헝가리와 인근시장에 배포하는 게 납기문제를 해결하는 최선책일 것임.

 

 

자료원: 헝가리 투자청(ITD Hungary, 관세청 무역통계,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실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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